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UHDH Dec 09. 2020

공명

사람과 사람에서 울림이 있는 만남

회로 속에 R,L,C 소자들이 모여서 고유한 주파수를 만들어 낸다. 무수히 많은 작은 신호가 회로로 들어온다. 회로는 그 많은 신호 중 단 하나의 신호만을 기다린다. 회로와 같은 주파수를 가진 특정 신호를 기다린다. 주파수가 일치할 경우 회로는 그 작은 신호를 점점 크게 증폭한다. 


너와 나의 만남에서 내가 나의 내면의 소리를 낼 때, 네가 공감할 수 있다면, 그 특정 주파수의 신호는 점점 증폭되어 서로에게 더욱 커다랗게 다가올 것이다. 나에게 너의 소리를 들려달라. 공명할 수 있도록. 그리하여 서로에게 에너지를 전달 할 수 있도록. 



---


군 제대를 하고 복학 직후 대학교 2학년, 회로 이론이란 과목 배울 때 참 어려웠다. 그도 그럴것이 교수님이 회로이론을 어렵게 가르치기로 악명높은 분이셨다. 자세한 유도, 설명은 없이 "직관"이란 걸 중요시 하셨다. 도저히 이해불가능했고 대부분은 외웠던 기억이 난다. 그 중 가장 이해할 수 없는 것은 "공진"


도저히 이해 할 수 없지만

 교수님께서 “인덕턴스와 캐패시턴스가 컨쥬게이트 되어 상쇄될 때, 회로는 ‘공진’ 한다”라고 하셨을 때, 

나에게 작은 울림이 있었다. 


공진이란게 뭔지는 잘 모르겠지만, 공학적 특성이라기 보단 오히려 시적 언어으로 들렸다. 

울림, 진동 

특별히 나에게 울림을 주는 만남이 있다. 회로뿐 아니라 사람과 사람 사이에도 공명이 일어난다. 그게 막 멋있는 그런 사람이 아니더라도, 나와 비슷하다고 느낄 때, 공감할 때 둘은 공명한다. 마음속 한 구석이 울린다. 

"아 내가 이런 만남을 기다리고 있었구나. " 하는 걸 이제서야 알게 된다. 


2012. 2. 20.

-----


물론 그 만남은 잘 성사되지 않았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그래 이 부분은, 진짜 네가 원하는 대로 써보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