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만얼 Jul 13. 2020

커피따라 세계일주 - 비엔나, 커피 패럿

Wien, Coffee Pirates


비엔나는 커피따라 세계일주 에피소드 중에 가장 핵심중의 핵심입니다. 제가 결정적으로 커피를 해야겠다고 마음먹은 사건이 생겼던 도시이기 때문입니다. 이 날 대체 무슨 사건이 벌어졌을까요. 차근차근 기억을 되짚어 봅니다.





프라하를 떠나 오스트리아 비엔나에 도착했습니다. 비엔나도 프라하처럼 정말 아름다운 도시예요. 도시 전체가 계획된 것처럼 잘 꾸며져 있고 작은 공원들과 분수, 그리고 미술관 등 볼거리가 정말 많습니다. 그리고 비엔나는 오페라와 카페 하우스의 도시 또는 음악의 도시라는 별명이 있을 정도로 음악과 카페 문화가 잘 어우러지는 곳이죠.


커피의 역사를 보면 카페 문화가 비엔나로부터 시작되었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비엔나는 약 19세기 정도부터 카페 문화가 정착되기 시작했는데 '커피 하우스(Coffee House)'라고 불렸던 공간은 처음엔 커피를 마시면서 조용히 이야기를 나누는 곳이 아니었습니다. 대부분의 남성들이 정치에 관해서 큰 소리로 토론하던 매우 공적인 공간이었죠. 그러다가 점점 여성들에게도 개방되기 시작하고 결국에는 모두가 방문하여 자신의 사적인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편안한 공간이 된 것입니다. 


비엔나에서 처음 갔던 카페는 독특한 분위기를 연출하는 곳이었습니다. 이름부터 예사롭지 않은 Coffee Pirates(직역, 커피 해적)은 European Coffee Trip이라는 인터넷 사이트의 도움을 받아서 찾을 수 있었습니다.



(c)만얼 | Coffee Pirates


유럽보다는 미국에 온 것 같은 분위기의 넓고 한적한 주택가를 걸어가다 보면 이 카페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카페에 들어가 보니 왠지 모를 장난기가 가득해 보이는 남자 바리스타가 있었고 빠르게 에스프레소와 시원한 물 한 잔을 주문했습니다. 심한 더위 때문에 돈을 내고서라도 얼음물을 마시고 싶었지만 친절한 바리스타는 저의 상태를 눈치챘던 것인지, 고맙게도 그 자리에서 바로 얼음물 한 잔을 내주었습니다. 시원한 얼음물에 한 김 식히고 보니 그제야 카페가 눈에 들어오기 시작했습니다.



(c)만얼 | 카페에 들어가자마자 보인 카운터





[커피따라 세계일주 - 유럽편]은 책으로 출간되어 있습니다. 이후의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책을 구매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 현재 11번가, 알라딘, yes24, 부크크 홈페이지 총 4군데에서 구매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https://brunch.co.kr/@manall/78


이전 10화 커피따라 세계일주 - 프라하, 슈퍼 트램프 커피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