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런드리고vs세탁특공대, 세탁 스타트업 데이터 비교분석

세탁 스타트업의 거래액 평균 성장률, 매출, 트래픽, 소비자 유형 등

[목차]
1. 세탁 스타트업 시장 트렌드 분석
2. 미소, 청소연구소 2개사 데이터 비교분석 (손익, 트래픽, 소비자 거래 분석 등)
3. 종합비교 및 관전 포인트
4. 생활, 세탁 카테고리 분야에서 Exit을 달성한 스타트업 




 안녕하세요, 혁신의숲 입니다. 혁신의숲은 건강한 스타트업 생태계를 만드는데 기여하고, 스타트업 성장의 가치를 많은 분들에게 전달하기 위해 4,000여개 스타트업의 모든 성장 데이터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혁신의숲 사이트를 직접 둘러보며, 스타트업의 투자 정보, MAU, 거래액, 소비자 데이터, 재방문율, 특허, 매출, 고용 등 매월 업데이트되는 데이터를 편하게 확인해보세요 :)


 이번 콘텐츠 주제는 세탁 스타트업 데이터 비교분석 입니다. 22년 3월 '혁신의숲'에서 발행한 리서치 리포트를 기반으로 작성하였으며, 데이터 출처는 혁신의숲인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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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세탁 스타트업 시장 트렌드 분석


[빠르게 성장중인 홈클리닝 시장]

국내 세탁업 시장 규모는 약 1.9조원(2019년) 대비 영세한 소상공인 위주의 시장
- 가정용 세탁업 시장 규모 약 1.25조원 대비 연간 사업체 당 평균 매출액 규모 약 3,900만원 (통계청 서비스업 조사, 매출액 근거 직접 추정치)

동네 세탁소와 집을 편하게 연결해 주는 O2O 서비스의 등장
- 지역, 동네 기반의 파편화된 시장, 현금 거래 중심의 블랙머니 마켓을 수면으로 끌어 올린 스타트업 등장
- O2O 플랫폼 서비스를 통해 지역 세탁소와 상생하는 중개 모델
- 동네 세탁소의 서비스 퀄리티에 대한 플랫폼의 해결과제, 중개 수수료의 낮은 수익성 문제 등 한계점 발생

수익성과 지속 생존 가능성에 대한 한계점 봉착 
- 무인 배송, 보관, 제휴 픽업 장소 등 서비스 제공 방식의 차별화를 통해 다양한 고객 접점 확보 시도
- 해외(워시오)의 사례와 같이, 국내에서도 다수의 신생 세탁 스타트업이 등장하고 사라지는 과도기적 시장장

대형 스마트팩토리를 활용한 세탁 자동화 시스템 등장
- 수거, 세탁, 건조, 배송까지 세탁에 소요되는 전 과정을 자동화, 비대면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인프라 구축
- 물류/배송 서비스의 고도화로 비대면 수거와 빠른 배송 구조까지 확보되어 사용자 편의성 증가

동네 세탁소와 코인 빨래방, 기존의 프랜차이즈와 시장 내 플레이어와 여전히 경쟁 중
- 세탁업계 점유율 1위 프랜차이즈 '크린토피아', 사모펀드에 1,800억 규모 매각
- 세탁 스타트업 '의식주컴퍼니', 아워홈의 세탁사업 자회사 '크린누리', 미국 세탁 팩토리 인프라 기업 'A+ Machinery' 인수

세탁물 손상과 손해 배상에 대한 소비자 불만사례 속출, 소비자 피해 및 분쟁 조정 사례 증가 (2021, 한국소비자원)

2018-2021 세탁 서비스 관련 소비자 불만 현황 (출처 : 한국의 소비자 평가지표, 한국소비자원)


[세탁 스타트업 비교 분석 요약]

혁신의숲 데이터룸 차트 내 가사 청소, 홈클리닝 서비스 플랫폼을 운영하는 기업 중 주목할 만한 지표와 순위 내에서 선정. 각종 지표 수치와 성장률이 높은 스타트업 (의식주컴퍼니 vs 워시스왓)과 수도권 외 지역을 기반으로 시작한 세탁 스타트업 (제클린, 청세)을 선정하여 각종 지표와 주요 분석 포인트를 확인하고자 함. 

세탁 스타트업 비교분석

[세탁 스타트업 의식주컴퍼니(런드리고)와 워시스왓(세탁특공대) 소개] 

'의식주컴퍼니'는 2018년 1월에 설립된, 비대면 세탁 서비스 '런드리고'를 운영하는 기업
- 스마트 세탁물 수거함, 세탁 자동화 스마트팩토리를 활용한 비대면 모바일 세탁 서비스 '런드리고' 운영
- 국내 세탁 사업, 해외 세탁 장비 기업 등의 인수로 규모를 키우고 생활용품 PB로 수익 다각화 시도 중
- 500억원 규모의 시리즈B 투자 유치를 통한 고속 성장이 기대되는 기업

'워시스왓'은 2015년 3월에 설립된, 홈클리닝 서비스 '청소연구소'를 운영하는 기업
- 모바일 빨래 대행서비스로 시작, 세탁물 수거에서 관리 배달까지 대행하는 세탁특공대 운영중
- 직영 스마트팩토리를 통한 세탁, 드라이클리닝, 건조 등 세탁 프로세스 자동화와 가격 경쟁력 강화
- 고객 접점을 더 확보하기 위해 제휴 강화 : 지역 커뮤니티(당근마켓), 생활편의(GS25), 명품(머스트잇)

2015년에 설립한 '워시스왓(세탁특공대)'는 시장 초기 선점 후, 누적 205억 원의 투자 유치와 함께 점진적인 성장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2018년에 설립한 '의식주컴퍼니(런드리고)'는 누적 735억 원의 투자 유치와 함께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며 워시스왓을 맹추격하고 있는 양상인데요. 리포트를 통해 두 서비스의 실제 데이터 성장 추이와 함께, 수도권 외 지역 기반으로 시작한 세탁 스타트업 제클린, 청세의 데이터도 함께 확인해 보시죠!


워시스왓 : 누적 205억 투자, 초기 시장 선점 후 점진적인 성장세
의식주컴퍼니 : 누적 735억 투자, 급격한 성장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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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2개사 데이터 비교분석

[기업정보 및 투자이력 소개]

의식주컴퍼니(런드리고) 기업정보 소개 (출처 : 혁신의숲)
워시스왓(세탁특공대) 기업정보 소개 (출처 : 혁신의숲)

[투자 및 고용지표 비교분석]

양사 모두 고용지표 꾸준히 우상향 그래프를 보임 
- 의식주컴퍼니의 경우, 창사 이래 꾸준히 고용인원 증가. 21년 하반기 대규모 후속 투자를 앞두고 고용 지표 급상승
- 워시스왓의 경우, 초기 투자 이후 코로나 시기에도 후속 투자 없이 고용 인원 꾸준히 점진적인 증가

> 2022년 2월 기준 고용인원, 의식주컴퍼니(런드리고) 344명, 워시스왓(세탁특공대) 352명

의식주컴퍼니(런드리고), 워시스왓(세탁특공대) 투자 고용 비교 (출처: 혁신의숲)


[거래지표 비교분석]

선발주자로서 상대적으로 높은 거래 건수 격차를 유지, 소폭 증가시키고 있는 워시스왓(세탁특공대)

3년 늦게 시작한 후발주자 임에도 급격한 성장으로 거래액 추월과 500억 규모 투자 유치를 이루어낸 의식주컴퍼니(런드리고)

최근 3년간 월,분기 거래액의 평균 성장률 측면에서 높은 수치를 보인 의식주컴퍼니(런드리고)

높은 평균 구매횟수의 워시스왓(세탁특공대)

세탁 스타트업 거래지표 (출처: 혁신의숲)

[소비자 분석]

두 서비스 모두 30~40대 사용자 비율이 가장 높고 여성 사용자 비율이 대체로 높은 편, 소득구성별 사용자 분포는 대체로 비슷

20~30대 사용자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고, 싱글 및 신혼 가족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의식주컴퍼니(런드리고)

40대 이상 사용자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고, 유아~성인 자녀 가정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워시스왓(세탁특공대)
> 의식주컴퍼니 객단가(4.4만원) 대비 40% 낮은 평균 구매 객단가(2.6만원)가 고객 가족구성, 연령별 사용자 분포 차이의 원인으로 추정됨

세탁 스타트업 소비자 분석 (출처: 혁신의숲)

[손익 정보]

양사 모두 꾸준한 매출 성장과 함께 따라오는 영업손실은 해결과제, 세탁 인프라 확보를 위한 재투자도 진행형

2018 > 2019 영업손실과 순손실을 감소시킨 워시스왓(세탁특공대)

2019 > 2020 급격한 매출 성장으로 선발주자를 맹추격한 의식주컴퍼니(런드리고)

세탁 스타트업 손익정보 (출처: 혁신의숲)


> 의식주컴퍼니(런드리고) 데이터 자세히 보러가기

> 워시스왓(세탁특공대) 데이터 자세히 보러가기


[유사한 서비스를 운영하는 세탁 스타트업]

청세
- 세탁 품질 연구를 바탕으로 친환경 세탁 기술 개발 및 세탁 제품을 판매하는 기업
- 전주 지역을 중심으로 시작한 무인 세탁 접수 스타트업으로, 최근 3년간 빠른 매출 성장과 초기 투자 유치를 이룬 세탁 분야의 6년차 플레이어
- 8년 이상의 세탁 관련 사업 경험을 가진 젊은 창업자
- 자체 개발 세제, 친환경 세탁 공법, 비대면 무인 로봇 시스템 등의 차별화된 기술 도입 시도 중 
- 세탁 O2O 플랫폼 '청춘세탁'과 생활용품 브랜드 '청춘생활'을 운영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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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탁 스타트업 청세 데이터 분석 (출처: 혁신의숲)

제클린
- 이불 정기 세탁 대행 서비스를 개발중인 기업
- 숙박업소 대상 B2B 침구 세탁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주 지역 기반 스타트업 제클린
- 제주 지역 친환경 이불 세탁 대행 앱 서비스 출시
- 호텔용 침구 제작, 렌탈, 세탁까지의 올인원 서비스 공급과 전국 지역 확장 시도 중
- 지속적인 매출 상승과 안정적인 재구매율을 중심으로 성장 순항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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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탁 스타트업 제클린 데이터 분석 (출처: 혁신의숲)


3. 종합비교 및 관전 포인트 

(종합) 세탁 플랫폼은 의식주컴퍼니(런드리고), 워시스왓(세탁특공대)이 세탁 시장 내 스타트업 중에서 높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지만 오프라인에서의 프랜차이즈, 코인 빨래방과 전통 동네 세탁소와 여전히 경쟁중임.

(종합)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과 고객 접점 전략을 가진 세탁 스타트업들이 등장하고 사라져온 만큼 여전히 검증이 필요한 시장으로, 수도권 외 권역으로의 서비스 확장과 더불어 성장과 함께 따라오는 서비스 퀄리티라는 측면이 향후 과제가 될 것으로 예상됨.

세탁 스타트업 종합분석
세탁 스타트업 타임라인



4. 생활, 세탁 카테고리 분야에서 Exit을 달성한 스타트업 

아토세이프
- 주방, 욕실, 세탁 용품, 화장품, 치약 등 생활용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기업
- 2020년 매출 약 400억, 영업이익률 11.9% 달성
- 2021년 국내외 뷰티/코스메틱 분야 ODM, OEM 전문 기업 본느에 피인수

아토세이프 소개 (출처 : 혁신의숲)

크린누리 
- 식품기업 아워홈의 100% 자회사로 설립
- 국내 호텔 대상 세탁물의 수거-세탁-배송 관리 사업 운영
- 2022년 세탁 스타트업 의식주컴퍼니에 피인수

크린누리 소개 (출처 : 혁신의숲)


참고로, 혁신의숲에서는 투자단계별 스타트업을 분류해서 모아볼 수 있습니다. 이에 M&A를 마친 스타트업만을 모아보실 수 있으니, 기능을 활용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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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온라인 명품 커머스 스타트업(발란, 머스트잇, 트렌비)

2) 여행스타트업(트리플, 마이리얼트립, 프립)
3) 식품 D2C 스타트업 (오늘회, 정육각)

4) 홈클리닝 스타트업 (미소, 청소연구소)
5) 리셀거래 중개 플랫폼 (크림, 솔드아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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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업 성장 분석 플랫폼 '혁신의숲'

https://www.innofores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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