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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맫차 Jan 29. 2018

플랫폼은 새로운 스타를 탄생시킨다!

숏 비디오 플랫폼에 대한 짧은 생각, 깊은 고민 - 다섯 번째

싸이월드라는 서비스를 처음 떠올려보면

아마도 아주아주 오래전, 어떤 기사였는데

거기에 언급된 연예인이 한 명 있었습니다.

바로,

소유진.


지금은 백주부의 와이프로 더 유명하지 모르지만

그때는 꽤 유명한 연예인이었죠.


자세히는 기억이 안 나지만,

싸이월드에서 가장 활발하게 활동하는 연예인이었을 겁니다.

그리고 이후에 싸이월드가 폭발적으로 성장하면서

얼짱들이 쏟아져 나왔었습니다.


요즘에도 그런 스타들 있을까? 생각해보면


유튜브에는

영국 남자, 씬님 그리고 허팝 같은 탑급 크리에이터들이 있고,


아프리카에도 철구와 보겸, 김이브 등등..

유튜브가 메인채널인 영국남자의 콘텐츠는 심지어 다시 TV에서 방영되는 경우도..!


가장 거대한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서도 수많은 셀럽들이 있고,

인플루언서라는 이름으로

요즘의 마케팅에선 없어선 안될 존재가 돼버렸습니다.

(그만큼 영향력도 있고요)


이렇게 모든 플랫폼에는 

그 플랫폼의 특성에 딱 맞는 유저가 있고,

플랫폼이 성장하게 되면

그 성장과 함께 해당 유저가

그들이 대중의 지지를 받게 되는데요.


이렇게 계속 시간이 지나면,

어느 정도 일반 유저와는 다른 위치에 서게 되는 것 같습니다.

바로 플랫폼 안의 스타가 되는 거죠.


새로운 플랫폼은 이렇게 새로운 스타들을 탄생시킵니다.


숏 비디오 플랫폼 또한 마찬가지죠.

숏 비디오 플랫폼이 있기 전에는 그냥 동네 이쁜 애, 셀카 영상을 잘 찍었던 친구가

이제는 전국구 스타? 대륙의 스타가 되기도 하는 현실입니다.


북미를 점령해버린 Musical.ly에서도

Muser라는 Musical.ly의 유저 애칭과 함께


아래 영상에서처럼 16살 소녀가 1900만 명이 넘는 팬을 거느리기도 했고,

https://www.youtube.com/watch?v=PKSq_GFwipE


Douyin의 글로벌 버전인 Tik Tok에서는

특히, 한국시장에서 한 명의 핫한 스타를 만들기도 했습니다.

이름하여 '중국 훈남'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china_lab&logNo=221187348340&categoryNo=232&parentCategoryNo=232&viewDate=&currentPage=1&postListTopCurrentPage=&from=postList&userTopListOpen=true&userTopListCount=10&userTopListManageOpen=false&userTopListCurrentPage=1


위의 기사처럼 갑자기 중국 훈남이 한 국내 여성 커뮤니티를 시작으로 엄청 바이럴 되었고,

저희는 그의 덕을 톡톡히 보았습니다.

(페이치밍 고마와..!)

이후에는 한국의 10대 소녀들이 중국 훈남에 대해

점점 큰 환상을 가지는 상황까지


그리고

정말 일반인이었지만, Tik Tok 플랫폼을 통해서

인플루언서 급으로 도약한 유저도 있는데요.

(Musical.ly가 Muser라면, Tik Tok은 Tik Toker...!)


해당 유저의 Tik Tok 내 닉네임은 옐언니이고,

https://www.youtube.com/watch?v=k4w63Hz-GNI

위 영상은 심지어 어떤 개인이 영상을 불펌하여 연결 클립으로 만든 것인데

벌써 조회수가 22만이 넘습니다.

(일본에서도 인기라고)

이 유저는 Tik Tok 내에서도 8만 명의 팔로워를 가지고 있습니다.


한국에서 Tik Tok이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과정에서

저런 인플루언서급 유저들도  열 손가락 안에 꼽기 힘들 정도로 

점점 늘어나고 있는 상태인데요.


운영팀 내에서도 상위급 유저들과 

더 타이트한 관계를 맺으며

서비스의 장점과 차이점을 더 부각할 수 있는 콘텐츠들을

함께 생산하고 있습니다.

(쉽게 말해 앰버서더와 같은 역할이겠죠..?

이러한 부분이 정말 중국 기업답지 않게 잘되고 있습니다. ^^)


과연 저 친구들은 Tik Tok을 넘어서 더 큰 셀럽이 될 수 있을까요?

아니면 Tik Tok의 무한한 성장과 함께 

Tik Tok 안에서만으로도 충분한 셀럽이 될까요?


새로운 플랫폼은 새로운 스타를 탄생시키고,

그 둘의 성장을 지켜보고 또 예상하는 건 즐겁고 흥미로운 일인 것 같습니다.




a. 한국에서 MCN 관계자분들을 만나다 보니, 

Tik Tok 좀 써보신 담당자분들은 다 유명 Tik Toker 의 거처를 물어보시더라고요.

그분들 이제 점점 더 유명해지실 듯.. :D



숏 비디오 플랫폼에 대한 짧은 생각, 깊은 고민

(1)첫 번째, 유튜브 저 반대편의 세상 
https://brunch.co.kr/@mattcha/10
(2)두 번째, 1조 원 딜의 속내는? 
https://brunch.co.kr/@mattcha/11
(3)초딩들이 주목하는 숏 비디오! 
https://brunch.co.kr/@mattcha/12
(4)대륙발 최고 성공 앱, 콰이의 비결 
https://brunch.co.kr/@mattcha/13
(5)플랫폼은 새로운 스타를 탄생시킨다! 
https://brunch.co.kr/@mattcha/14
(6)스노우의 넥스트 스텝은 어디로 향할까? 
https://brunch.co.kr/@mattcha/15
(7)숏 비디오 플랫폼이 돈을 버는 방법 
https://brunch.co.kr/@mattcha/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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