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은둔형 최작가 Nov 30. 2021

참을 수 없는 존재의 잊힘

2021. 짧은생각#3.(211130)

The Forgotten(1866), Hugues Merle

  사람들에게 내 존재가 잊히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확률은 반반이다. 잊히거나, 잊히지 않거나. 만약 잊힘이 가능하다면, 최대한 많은 기억이 사라지길 바랬다. 도려낸 듯이 아주 말끔하게 그들의 기억에서 흔적 하나 남기지 않기를. 그들의 기억과 또 다른 기억을 잊는 과정에 '나'라는 존재가 사라지면서 생기는 공백으로 인한 이질감 없이, 기억과 또 다른 기억이 매끈하게 이어지길 바랬다. 행여나 기억의 공백을 쫓다가 '나'라는 존재에 대한 의구심이 생기지 않도록 '말끔한 거세'가 이뤄지길 바랬다. 그렇게 된다면 좀 자유로울 수 있겠지.


  울컥하고 올라오는 부끄러움의 기억부터, 잘못된 판단이나 행동, 나아가 만나지 말아야 했던 사람들과 그들과의 관계 속에 끼어있는 나의 추억, 그들에 의한 나의 기억, 또, 누군가는 가질 수 있는 나를 향한 원망이나 분노까지. 나의 잊힘은 비단 나를 위함과 더불어 ‘나’로 인해 벌어진 고통을 삭제하고, 모두가 평안을 찾기 위한 바람도 포함되어 있다.     


  내가 모두에게 잊힌다면, 그토록 무거웠던 내 존재가 인간관계의 빗을 청산하고 가벼이 날아갈 수 있으리라 믿었다. 나를 둘러싼, 혹은 나의 언행이 원인이 된 ‘미련’이나 ‘후회’는 나라는 존재를 속박하는 족쇄가 되었다. 현재를 살아가는 내가 아무리 노력한다 해도, 과거의 족쇄는 과거의 시간에 귀속되어 있다. 지금 당장, 어떠한 노력을 한다 하더라도, 현재의 노력으로 풀어낼 수 없다는 말이다. 내 존재의 자유는 과거에 귀속되고, 그때부터 난 어떻게든 자유로울 수 없는 존재가 되었다.


  잊히길 바랬다. 불가능한 일이라는 걸 안다. 역사에 ‘만약’은 없다. 과거에 묶여있는 내 존재는 현재, 또 미래에도. 그 과거를 지나친 순간부터 자유로울 수 없게 되었다.     


  그는 스스로 잊히고 싶다는 강한 열망에 대해 말을 꺼냈다. 내 고민에 대해, 과거의 속박에 묶여 자유로울 수 없는 내 존재에 대해 알고 있다는 듯. 본인도 잊히길 바란 적이 있다고, 사람들의 기억에서 사라졌으면 했었고, 잊힘으로써 자유로운 존재가 되길 바랬다고 했다. 묘한 동질감이 기쁨으로, 흥미로움으로 번져갈 때 즈음, ‘잊힘’이라는 갈망은 오히려 잊히고 싶지 않다는 간절함일 수도 있다고 말했다. 강한 부정은 가장 강한 긍정에 가깝다는 말처럼, 잊고 싶지 않고, 잊히지 않기 위해. 그런 바람이 내 존재의 잊힘이라는 갈망으로 표출되고 있다는 말이었다.


  이십 년 가까이 된 핸드폰 번호, 이젠 삼십 년이 가까워진 이메일 주소, 심지어 평생의 기간 동안이나 나를 대표하는 이름까지. 잊히길 바란다는 존재의 흔적엔 변함이 없다. 누군가에게 내 존재의 흔적이 스쳤을 때, 미약하게나마 추억의 떨림을 느끼도록. 문득, 아. 하고 그날의 실수도 추억으로 포장되어 떠올릴 수 있도록. 계속해서 나의 흔적을 남겼던 걸까.


  ‘미련’, ‘후회’, 간혹 ‘죄책감’과 ‘부끄러움’, ‘미안함’, 간혹 ‘설렘’, ‘떨림’, 그리고 ‘고통’. 과거를 복귀하며 문득, 울컥, 날 잡아 삼키는 감정은 추억일까. 그때의 내가 잊힌다면, 아니 그 당시가 사라진다면, 지금의 나는 존재할 수 있을까. 잊히면 자유로울까. 과거의 속박에서 벗어나면 난 행복할 수 있을까.


  잊힘에 대한 강박은 내 존재와 존재를 구성하는 과거, 이로써 묵직해진 무게감의 존재에 대해 성찰했다. 이미 과거가 되어버린 ‘그의 말’을 잊고 싶지 않은 나란 존재는, 누군가의 기억으로 구성된 나란 존재는 오늘도 잊히길 갈망한다.

이전 09화 낭만적 일상, 선택 그리고 현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