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노박사 레오 Mar 24. 2020

外典. 부부 상담이 필요할까요?

심리학자가 읽어주는 사람 이야기. 이혼하고도 행복할 수 있습니다

Photo by Joshua Ness on Unsplash



요즘 제가 본격적으로 결혼과 이혼에 관한 글을 쓰면서 개인적으로나 온라인 상으로 부부 상담에 대한 문의가 부쩍 늘었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한번 정리하여 말씀드리는 것이 좋을 것 같아서 쓰는 글입니다.




부부 상담을 받을 필요가 있을까요?

부부 상담은 효과가 있나요?

부부 상담의 과정과 내용은 무엇인가요?

부부 상담을 받으면 다시 행복한 부부가 될 수 있나요?

부부 상담을 받고 싶은데, 상대가 거부합니다. 혼자라도 받아야 되나요?

저는 이혼하고 싶은데, 그래도 부부 상담이 필요한가요?

이혼하기로는 합의가 되었습니다. 그래도 부부 상담을 받아야 하나요?




1. 부부 상담을 받을 필요가 있을까요?


어떤 문제이건, 어떤 사람이건, 어떤 상황에 처해있건, 상담을 받는 것은 좋다. 그런 차원에서 부부 상담을 받는 것은 항상 도움이 된다. 특히 부부 사이에 관계 상 문제가 있거나 갈등 요소들이 해결되지 않고 지속되고 있는 상태라면 부부 상담은 필요하다. 더욱이 부부간에 이혼을 고려할 정도로 그 갈등이나 문제들이 심각해진 상태라면 필수적으로 해야 할 것이 바로 부부 상담이다.


건강한 사람도 더욱 건강하기 위해 헬스클럽을 다니며 영양제를 먹으면서 체력을 강화한다. 만약 경증의 신체적인 문제들이 있다면 약국에 가서 증상을 말하고 증상을 개선할 수 있는 약을 받아먹으면 된다. 그런데 약국에서 해결될 문제가 아니라면 병원을 방문하여 다양한 검사를 하고 그 결과에 따라 전문의약품이나 치료 방법을 처방받아 치유의 과정을 거치게 된다. 더욱 심각한 상태라면 입원을 하거나 혹은 장기간의 복약 과정이 병행되게 된다.


마찬가지로 별 문제가 없이 행복한 부부들의 경우 부부 상담은 둘 사이를 더욱 돈돈하고 행복한 커플로 만들어주는 기능이 있다. 특별한 문제는 없더라도 부부간의 대화나 관계, 부부간의 성생활이나 육아 문제 등도 상담을 통해서 더욱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부부간에 갈등이나 문제가 있다고 하면 이를 해결하는 데 있어서의 적절하고 효과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다. 만약 이혼을 고려할 정도로 심각한 갈등이나 문제가 있다면 상당기간 동안 집중해서 그 원인과 문제들을 발견하고 집중적인 치유를 받아야만 한다. 


부부 사이에 발생하는 어떤 문제이건, 부부 중 어느 누구라도, 부부의 상황이 좋을 때나 나쁜 때 모두 포함하여 부부 상담을 받는 것으로 항상 도움이 된다.



2. 부부 상담은 효과가 있나요?


부부 상담의 효과성에 대해서는 상담자에게 질문하지 마라. 그것은 부부 상담에 참가하는 부부들의 태도와 의지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다. 상담자는 이를 촉진하고 지원해줄 뿐이지 결국 그 효과는 부부들의 참여도와 의지에 따라 결정된다.


아무리 경험이 많고 전문성이 뛰어나며, 오랜 기간 동안 상담이나 심리치료를 해 온 전문가도 절대로 치료할 수 없는 사람이 있다. 그것은 변화할 의지가 없으며, 상담에 필요성이나 참여할 의지가 없는 사람이다. 고도의 전문가라고 하면 이처럼 상담 의지가 없는 사람들을 대면 관계에서 좀 더 잘 설득하고 상담이나 치료에 참여하도록 유도하는 비율이 좀 더 높을 수는 있다. 하지만 근본적으로는 변화하고자 하는 적극적인 의지와 태도를 보이는 부부에 비하여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부부 두 사람이 문제의식을 가지고 변화하고자 하는 태도가 분명한 경우에는 한두 번의 상담 세션으로도 충분한 도움을 얻기도 한다. 그중 한 사람만 충분한 문제의식과 변화의지만 있다고 해도 변화 가능성은 높다. 다만 상대 배우자의 변화를 이끌어내야 하기 때문에 '왜 나만 이렇게 노력하지? 저 인간은 변할 생각도 없는데..ㅠ'라는 억울함은 생긴다. 그래도 어떻게 상대방의 변화를 이끌어 낼지에 대해서도 상담에서 다루게 되기 때문에 변화 가능성은 높아진다. 두 사람 모두 문제의식도 변화의지도 없다면 이는 세상 누가 와도 안된다! 효과가 있을 수가 없다.



3. 부부 상담 과정은 무엇인가요?


부부 상담을 받는 전형적인 과정은 '진단' - '이슈 탐색' - '이슈 해결' - '미래 계획' 순으로 진행한다.


만약 부부 문제로 같이 상담을 받으러 오는 경우에는

1) 서로의 '다름'을 가진 부부 구성원 각각에 대하여 성격적 성향과 심리적 상태에 대하여 진단하고,

2) 성격과 심리적 상태를 기반으로 하여 잠재적인 (갈등) 이슈나 현재 문제가 되고 있는 이슈들을 탐색하거나 재조명하며,

3) 각자의 성격과 심리적 상태 및 두 사람 간의 상호작용을 고려한 최적의 솔루션을 도출하여 문제와 이슈 해결에 집중하고,

4) 이후에 문제가 재발되지 않도록 함과 동시에 보다 행복하고 성숙한 관계를 맺도록 하는 계획과 실행을 준비

하도록 한다.


만약 부부 문제로 인하여 혼자 상담을 받는 경우에는

1) 자신의 성격적인 특징 및 심리적 상태에 대하여 진단하고,

2) 현재 나타나고 있는 이슈와 관련된 자신의 기여점이나 원인 제공 영역 혹은 문제가 될 수 있는 부분들을 탐색한 후,

3) 그와 관련된 대안적 행동을 학습하여 개발함으로써 실질적인 문제 해결이 이루어지도록 도와줌과 동시에 실제 진행 과정을 모니터링 및 피드백하며,

4) 추후 문제가 반복되지 않도록 하는 계획과 실행을 준비

하도록 한다.

  



4. 부부 상담을 받으면 다시 행복한 부부가 될 수 있나요?


대부분은 그렇다! '모두 그렇다!'가 아니라 '대부분은 그렇다!'라고 말하는 이유는 부부 상담을 받는다고 모두 행복해지지는 않기 때문이다. 부부 상담은 일방향적 결론을 가지고 하는 것은 아니다. 즉, 행복한 부부가 되기 위해서만도 아니며, 상담 과정 중 그동안 회피해왔던 잠재적인 문제들이 불거지는 경우도 있다. 다만 이를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해결함으로써 더욱 건강한 부부가 된다면 장기적으로는 보다 행복한 부부가 될 가능성이 높아지기는 한다.


때로는 두 사람 간에 헤어지거나 이혼을 하는 것이 더 낫다는 결론에 다다를 수도 있다. 만약 두 사람 간의 성격이 너무 안 맞으나 이를 서로 맞추어가려는 의지나 관련된 스킬이나 노하우가 결핍되어 있다면 차라리 이혼하는 것이 나을 수도 있다(참고. '차라리 이혼하라고 조언하는 3가지 경우' by 노박사/https://brunch.co.kr/@mindclinic/269). 이와 같은 경우에 부부 상담은 덜 상처 받고 합리적으로 헤어지며 이혼 후 각자 보다 나은 사람을 만나거나 각자 행복해질 수 있는 방법에 초점을 두게 된다.


부부 상담은 기본적으로 부부가 건강하고 성숙한 관계를 맺도록 성장시켜주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목적이 달성된다면 대부분의 경우에는 현재보다 더욱 행복한 부부가 되기는 한다. 하지만 때로는 회피하고 숨겨진 문제들로 인하여 장기적으로는 파국을 맞을 수밖에 없었던 부부들에게 이를 예방하게 해주기도 하며, 문제들로 인한 상처가 덜 생기도록 해주는 기능을 할 수 있다. 아주 드물게는 상처가 깊어지기 전에 아름다운 이별하는 결론을 내는 경우들도 간혹 있다. 단 이런 경우라도 이는 부부인 두 사람이 결정하는 것이지 상담자가 결정해주는 것은 아니다.


결국 부부 상담의 결과는 두 부부가 결정하는 것이다. 부부 사이를 객관적으로 조망하고 보다 개선되고 합리적인 대응 방안과 소통 및 교류 관계를 향상해주는 것까지는 상담자의 지원 영역이다. 그 결과에 대한 선택과 책임은 부부가 가져간다.


 

5. 부부 상담을 받고 싶은데, 상대가 거부합니다. 혼자라도 받아야 되나요?


혼자라도 받으면 낫다! 나아지는 영역은 상담을 받는 사람의 감정적 문제들이 어느 정도는 해결되며, 상대방을 대하는 말이나 행동 상 변화를 줄 수 있다. 그리고 부부 중 상담을 받는 한 사람의 변화는 다른 상대방의 변화를 만들어 내게 된다. 그래서 전체적으로는 부부 사이가 개선되는 효과가 발생한다. 그래서 혼자라도 상담을 받는 것은 도움이 된다.


다만 앞서 말한 대로 혼자서만 노력하는 것과 관련된 억울함이 있기는 하다. 그러잖아도 상대방에 대한 분노와 열 받음이 있는데, 그 사람은 문제의식도 없이 아무런 노력도 하지 않는데 나만 시간들이고 공들여가면서 노력한다고 하면 분명히 억울해지기는 한다. 하지만 이 억울함을 나중에 관계의 개선이나 이후 찾아오게 될 부부간의 행복 증진 등으로 보상할 수는 있다. 그리고 그때 가면 당당하게 '내가 다 먼저 상담받고 노력해서 우리 사이가 나아진 줄 알아!'라고 으스댈 자격도 생긴다.


가장 나쁜 것은 상대가 상담을 거부한다고 해서 본인도 상담을 받지 않는 것이다. 나 혼자만 노력하는 것이 너무 억울하다면 상담에 와서 상대방 욕을 하고 쌓였던 감정이나 분노라도 해결하고 풀고 가라. 그 자체만으로도 유익하다. 부부간 갈등이나 문제로 인하여 지치고 힘들었던 내 마음을 위로하고 힐링하는 것만 해도 충분히 상담을 해야 할 이유가 된다.



6. 저는 이혼하고 싶은데, 그래도 부부 상담이 필요한가요?


관련 전문가로서 개인적으로는 이혼할 때에는 반드시 부부 상담이나 혹은 개인상담이라도 받으라고 한다. 왜냐하면 그 과정이 참으로도 지치고 힘들기 때문이다. 이혼을 결심하기 이전까지 얼마나 많은 갈등이나 문제가 있었으며, 이혼하자고 결심한 후에는 '내가 맞는 결정을 한 것인가?'나 '정말 해도 될까?' 등 더욱더 큰 마음의 혼란이 오게 된다. 이는 틀림없이 상담의 주제 맞다.


보통 한쪽이 이혼을 하고 싶다는 결정을 한다고 해서 이혼이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상대방의 동의나 수용 여부가 중요하다. 만약 내담자인 한 배우자만 이혼을 결정하고 상대방은 동의를 하지 않는 상태로 부부 상담을 오게 된다면,

1) 자신의 결정이 이혼과 관련된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하여 합리적이고 객관적으로 이루어졌는지에 대하여 검토하고,

2) 상대방에게 자신의 마음을 어떻게 전달할 것인지에 대해 기획하며,

3) 상대방의 동의 여부에 따른 대응 방안

을 상담받을 수 있다.


이 과정에서 이혼이라는 방법이 더 효과적이라는 결정을 내릴 수도 있다. 그렇다면 이혼을 취소하고 그 방법을 통해 부부 문제를 해결하는데 집중할 수 있다. 혹은 이혼하는 과정 상 발생하는 다양한 이슈 해결 및 본인의 감정관리에 대해서는 어찌 되었건 해결과 관리가 필요하다. 그 부분은 분명한 상담 주제인 것은 맞다.



7. 이혼하기로는 서로 합의가 되었습니다. 그래도 부부 상담을 받아야 하나요?


이혼을 하기로 결심한 경우 부부가 모두 상담을 올 수도 있고, 혼자만 올 수도 있다. 어떤 경우이든지 공통적인 부분은 1) '이혼 결정이 합리적인 과정을 거쳤는가?'에 대해서 검토하고, 2) 그 과정 상 가능하면 '감정적 손상이나 문제들이 덜 발생'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는 두 부부가 같이 오는 경우에도, 한 사람만 오는 경우에도 거치게 되는 과정이다.


만약 부부가 같이 온다고 하면 이 과정을 부부가 서로 논의/상의하는 과정을 거치게 되는 것이다. 즉 전문가의 도움과 지원 하에 '이혼 결정'의 합리성과 적절성을 검토하고, 그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이슈들에 대하여 같이 준비하여 대비할 수 있다. 이를 통해서 두 부부 모두 이혼의 타당성과 합리성에 대해서 수용함으로써 심리적 혼란이나 스트레스를 감소시킬 수 있다. 또한 과정 상 문제들을 보다 원활하게 해결하며 그 결과로 좀 더 아쉽지만 아름다운 이혼과 이별을 하는데 기여한다.


개인적으로 아무리 성숙한 인격을 가지고 있고, 자신의 심리적 이슈들을 잘 해결하는 사람의 경우라도 이혼과 같은 큰 이슈를 다루는 경험은 처음일 것이다. 어찌 되었건 이는 큰 심리적 혼란과 스트레스를 유발한다. 그리고 이와 같은 심리적 혼란과 스트레스는 두 사람 모두 겪을 수밖에 없다. 이는 분명히 전문가의 도움이나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다. 그래서 부부 상담은 이혼을 합의한 경우에도 유용하다.




부부 상담, 특히 이혼과 관련된 부부 상담에 대해서 흔히들 하시는 질문에 대한 답변을 모아 보았습니다.

다만 이는 일반적 수준에서의 답변이라는 점을 고려해서 보시기 바랍니다.  

부부 상담에서 어떤 결과를 얻을 수 있는가에 관해서는 백 쌍의 부부가 오면 백개의 솔루션이 나온다는 것이 정답입니다.

그만큼 부부 각자의 성향과 특성, 그리고 현 상황에서의 심리적 상태에 따라 천차만별입니다.

한 사람을 변화시키기도 어려운 법인데, 두 부부를 동시에 변화시키는 것은 더욱 어렵겠지요.

그래서 더 각별한 문제의식과 변화의지가 필요한 것이 부부 상담입니다.


이에 대해서 처음부터 너무 부담을 가지거나 압박감을 느낄 필요는 없습니다.

처음에는 부부간의 성격 진단과 심리적 상태에 대하여 진단하고 알아본다는 마음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통해서 서로 간의 이해가 높아지고 이슈에 대한 해결방법이 좀 보인다 싶으면 그다음 단계를 진행하면 됩니다.

가장 문제는 부부간의 이슈가 있고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는데, 아무것도 안 하는 것입니다.

생각하고 고민만 한다고 문제가 해결되는 것은 아닙니다.

확실하고 분명한 작은 실천이라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의 이슈를 해결하는 다양한 방법 중 대체로 좋은 결과를 내는 방법이 '부부 상담이나 심리치료'인 것은 맞습니다.

다만 이를 실천하기 위한 의지와 실행하기 위한 용기가 필요할 뿐입니다!




이혼하고도 행복할 수 있습니다!


#1. 차라리 이혼하라고 조언하는 3가지 경우

#2. 이혼을 잘하기 위한 3단계 과정

#3. 이혼 후 찾아오는 3가지 심리적 위기

#4. 이혼 후 하지 말아야 하는 3가지 선택

외전. 부부 상담이 필요할까요?

#5. 이혼 후 해야만 하는 3가지 마음 치유

#6. 이혼 후 적응에 도움되는 3가지 활동들

#7. 재혼해도 될까요?

#8. 재혼하고 싶을 때 답해야 하는 3가지 질문




본 글과 함께 읽으시면 좋을 글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https://brunch.co.kr/@mindclinic/286


https://brunch.co.kr/@mindclinic/285


https://brunch.co.kr/@mindclinic/281


https://brunch.co.kr/@mindclinic/187


https://brunch.co.kr/@mindclinic/269


이전 12화 며느리는 딸이 아닙니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