쌈닭 말고, 세상에서 제일 힘세고 행복한 수탉

이억배 선생님의 "세상에서 제일 힘센 수탉"리뷰

by 반짝풍경

자기 확신은 행복한 삶에서 빠질 수 없는 요건입니다. 그러나 이것이 지나쳐 '나는 절대 옳다'라는 명제로 자리 잡는 순간, 그는 '꼰대' 또는 '갑질러'가 되어 주변인에게 기피 대상 1호가 되고 말 것입니다. 금수강산도 변하고, 삶도 변하고, 사람도 변합니다. 변하지 않고 석회화된 사람처럼 무서운 것도 없습니다.


엊그제가 마침 어버이날이었네요. 나이가 든다는 것이 무척 서러우신 부모님을 요즘 뵈며 위로를 드리고 싶었습니다. 카랑카랑하던 그 기질이 숙어진 것이 서글픔이 아니라고요. 주변을 둘러보면, 당신들의 인생이 보입니다. 내 주변에 남아있는 인연이 나란 사람의 색깔과 향기의 반향입니다. 오늘은 그런 위로의 마음을 담아 이호백 선생님의 세상에서 제일 힘센 수탉을 함께 읽어보기로 해요.




[세상에서 제일 힘센 수탉] 이호백, 재미마주, 1997.02.15.


'주인공 수탉의 일대기'. 이야기를 짧게 축약하면 이렇게 정의할 수 있을까요? 조금 부족한 것 같습니다. 수탉은 어려서부터 남달라서 무리 중 뛰어났습니다. 그리고 곧 가장 힘이 센 수탉이 되었습니다. 선망의 대상으로 어딜 가나 벼슬과 꼬리를 빳빳이 세우고 다녔겠지요.


©首頁 微陽泉(수채화, 웨이 양 취안)


하지만 곧 그보다 센 수탉이 나타나고, 쌈닭으로서의 전성기는 지나갑니다. 그는 이제 술을 제일 잘 마시는 수탉이 됩니다. 축 늘어진 벼슬과 꼬리, 뒷모습이 쓸쓸해 보입니다.


©https://www.italianways.com/the-terme-boxer/
테르메 복서 (청동, B.C. 330-50 추정). 국립 로마 박물관.



주인공 수탉의 한풀 꺾인 모습을 보자니 [테르메 복서]라는 청동 조각상이 떠올랐습니다. 로마의 퀴리날리스 언덕에서 콘스탄티누스 황제의 목욕탕 발굴 작업 중 발견되어 퀴리날리스 언덕의 복서(Boxer of Quirinal)라고도 불리지요. 휴식을 취하고 있는 순간의 복서를 매우 사실적으로 묘사했습니다. 휘어진 코 뼈, 부은 눈두덩, 거칠게 호흡 중일 듯한 벌려진 입, 얼굴의 자잘한 상처들, 격투가에게서 흔히 보이는 뭉그러진 귀의 형태, 잘 발달된 근육의 생생한 묘사.... 그러나 무엇보다 근육질의 육체가 표현하고 있는 '고단함'이라는 정서는 대상을 밟고 일어서야만 하는 경쟁에 대하여 되새겨 보게 하는 호소력이 있습니다. 그렇게까지 해서 이겨야만 하는 이유... 무엇이었을까요?


노쇠하는 것이 서운할지 모르나 허망하지는 않았으면 싶습니다. 한창때는 사나운 게 힘이 되고, 능력이 됩니다. 그렇게 사납다 보면 품을 여유가 없게 됩니다. 늘 전투태세라 보지 못하는 사각지대가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일정한 위치에까지는 오를지 모르지만 사람이 한결같을 수 있나요. 한 풀 꺾여 그제야 돌아보지 못했던 사각지대로 눈을 돌려보았을 때, 허전한 빈자리뿐이라면 노년의 삶이 퍽 공허할 테지요. 반대로 눈 맞춤해 줄 누군가가 자리매김하고 있다면, 분명 수탉의 시야를 넓혀준 암탉처럼 그의 삶에 다시 의미를 찾아줄 겁니다.


[세상에서 제일 힘센 수탉] 이억배, 재미마주.


이야기의 전반부는 수탉의 멋짐이 뿜! 뿜! 이야기를 끌어간다면, 후반부를 이끄는 힘 있는 안내자는 암탉입니다. 주인공 수탉의 손주들은 너무나 건강하게 잘 크고 있고, 아들들은 동네에서 가장 힘이 세며, 딸들은 알을 가장 잘 낳습니다. 제대로 '사나운' 싸움꾼 수탉의 영웅담에서 건강한 한 일가의 히스토리로 '세상에서 가장 힘센 수탉'의 의미는 확장됩니다. 동화의 끝은 수탉의 환갑 잔칫상, 한 무리의 대가족이 수탉을 중심으로 모이며 마무리됩니다. 수탉을 위로하며 그의 삶을 재조명하여 준 암탉의 속삭임은 큰 울림으로 다가오네요.





당신은 옛날이나 지금이나
세상에서 제일
힘세고
행 복 한
수탉이에요


요즘같이 삭막해서 일가족도 한자리에 모이기 어려운 시대가 올 줄 어디 상상이나 했나요... . 부디 쌈닭 말고, '세상에서 제일 힘세고 행복한 수탉'으로 살아내시기를!







#반짝풍경 #다정한서재 #그림책 #그림동화

#동화책 #리뷰 #서평 #세상에서제일힘센수탉

#테르메복서 #복서청동상 #쌈닭 #이억배

#재미마주 #그림책추천 #그림책치료

#그림책테라피 #늙는다는것 #노화 #노쇠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