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선생 Sep 17. 2022

그 남자의 손톱

우연히 그의 손톱을 보았다. 나보다 훨씬 짧은 손톱. 손가락 끝에 붙어 있지 않았다면,

손톱이라고 생각하지도 못했을 만큼 아주 작은 손톱이었다.


손톱으로 그의 일상을 일생을 짐작해 본다. 그의 그늘을, 고통을, 피로를, 슬픔을, 우울을 짐작해 본다.

아니, 내가 감히 그의 삶을 부정적으로 바라볼 수 있을까. 그는 그저 어린 시절 습관을 아직 버리지 못했는지도 모른다.

그러나, 손톱을 물어뜯어야만 했던 그의 유년 시절이 행복했으리라 장담하기도 힘들다.

행복했을지도 모르지만, 적어도 알 수 없는 불안이 항상 따라다녔으리라 짐작해 본다.


그러나 나 역시, 다시, 손톱을 물어뜯는 일이 잦아지고 있다.

심각할 정도는 아니지만, 여전히 나는 손톱을 물어뜯음으로써,

정확하게는 나의 일부를 물어뜯음으로써,

나를 안심시키고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물이다 [무리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