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의 대형서점인 키노쿠니야 서점에 갔는데 이번에 노벨문학상을 수상한 한강(韓江, Han Kang) 작가를 축하하는 코너가 있어 반가웠습니다.
어제 하루 한국에서 한강 작가의 책이 30만권이 넘게 팔렸다고 들었습니다. 한강 작가의 노벨문학상 수상을 계기로 대한민국은 세계적인 문화 강국으로서 대 전환기를 맞이하고 있는 것같습니다. 노벨문학상 수상 작가들의 작품들은 늘 번역된 책으로 읽는 일에 익숙한데, 이번에 수상 작가의 모국어인 한국어로 쓴 작품들을 번역없이 감동하며 읽을 수 있어 정말 좋습니다.
2022년 2월에 60대에서 70대 여성들로 구성된 일본의 한 독서클럽이 줌(Zoom)으로 저를 초대해서 그분들한테 한국의 페미니즘 관련 문학작품들을 소개한 적이 있어요. 그분들은 일본어로 번역된 소설 《82년생 김지영》을 함께 읽었고, 여성으로서 가지고 있던 고민들, 오래 생각이 필요한 질문들을 많이 쏟아냈어요. 미팅이 끝날 때쯤 한국의 다른 작가들과 그 사람들이 쓴 작품들을 몇 편 더 소개해 달라고 해서 한강 작가의 《채식주의자》를 비롯해 고민을 많이 하며 읽었던 작품과 젊은 여성 작가들을 소개했습니다. 이번에 한강 작가의 노벨문학상 수상 소식에 그분들 생각이 났고, 아마 다들 저만큼 반가워했을 것같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유튜브에 노벨상 발표 직후 한강 작가가 스웨덴 한림원 관계자와 진행한 영어 인터뷰, 직접 가사를 쓰고 노래를 부른 자료들이 공개되었는데 한번 들어보세요. 한강 씨는 동시대인으로서 참 매력적인 작가이며, 아름다운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한강작가 #2024노벨문학상 #HanKang #Kinokuniya #Tokyo #NobelPriz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