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람티 Apr 17. 2024

선생님의 만우절 장난



'2024년 4월 1일'


아침에 날짜를 칠판에 적으며 알았다. 오늘 만우절이네! 아직 아이들이 도착하기 전이었다. 1년에 단 하루 합법적으로(?) 장난을 칠 수 있는 날을 그냥 흘려보낼 수는 없었다. 신박한 장난을 떠올리기엔 나의 개구쟁이 능력치가 부족했다. 아쉽지만 작년에 써먹은 장난을 재탕하기로 했다.


<오늘의 시간표> '1교시 수학, 2교시 수학, 3교시 수학, 4교시 수학, 5교시 수학'



시간표를 온통 수학으로 도배해놓았다. 애들 놀려먹을 생각을 하느라 월요일 아침인데도 입꼬리가 씰룩거렸다. 그러나 거사 전에 경거망동해서는 안 될 일이었다. 얼굴 근육들의 깨방정을 조금이라도 가려 보기 위해 마스크를 썼다.


'툭' 신발장에 실내화 놓는 소리가 들리고 은하가 도착했다. 나는 은하에게 평소보다 건조하게 인사하고 컴퓨터 모니터만 응시했다. 괜히 눈을 마주쳤다간 내 흔들리는 눈동자를 들킬까 싶었다. 그런데 은하는 바로 내게 와서 주말에 새로 산 보라색 치마를 자랑하기 바빴다. 뒤이어 도착한 진서도 책가방도 내려놓지 않고 은하와 수다를 떨기 시작했다. '뭐지? 이게 아닌데?'싶던 그때였다.


"어? 왜 시간표에 수학이 5개지?"


다음으로 도착한 우진이었다. 남다른 눈썰미와 우렁찬 목소리로 나의 장난을 널리 알려줄 나의 구원자! 우진이는 흥분해서 아이들을 불러 모으기 시작했다.


"너네 이거 봤어? 오늘 시간표 하루 종일 수학이야!"


"뭔 소리야?"


"이거 봐. 수학, 수학, 수학, 수학, 수학이잖아."


"그게 말이 돼?"


"아 근데 오늘 만우절이잖아. 샘 이거 장난이죠? 진짜 아니죠?"


아... 우진이의 눈치가 생각보다 빨랐다. 시작부터 위기였다. 침착해야 했다.


"엥 맞는데? 우리 반이 진단평가 수학 점수 제일 낮게 나와서 오늘 수학 공부만 해야 돼."


"에이~ 그런 게 어디 있어요. 오늘 만우절이잖아요."


"그러네? 나 지금 알았어! 못 믿겠으면 교장실 가봐! 교장선생님이 이따가 너희 수학 공부 열심히 하고 있는지 한 번 보러 오신다고 하셨어."


"네에? 아 망했다. 하루 종일 수학이 뭐야. 태어나서 최악의 날이야."



다행히 교장선생님 카드가 먹혔다. 목소리. 큰 우진이가 설득되자 다른 아이들은 쉽게 넘어왔다. 은하, 진서, 우진이는 왜 우리가 하루 종일 수학 공부를 하게 되었는지에 대해 하나 둘 도착하는 아이들에게 침 튀기며 전파하기 시작했다. 아이들은 흥분하거나 절망했다. 월요일 아침 교실 분위기치고는 활기가(?)넘쳤다. '좋아 넘어왔어!' 마스크 속에 숨어 나는 사악한 미소를 지었다.



내 발연기에 넘어가는 상황이 재미나기도 하고 애들이 귀엽기도 해서 시간을 더 끌까 싶었다. 그런데 근심 걱정 가득한 얼굴로 허탈하게 앉아있는 얼굴들을 보자니 맘이 약해졌다. 1교시 시작 직전에 장난 커밍아웃을 하고 말았다.


"얘들아. 하루 종일 수학 공부하는 소감이 어때?"


" 집에 가고 싶어요."


" 오늘 아침에 먹은 빵 토할 것 같아요."


"그래? 토하면 안 되지! 왜냐면 이건 장난이니까~ 메롱 메롱~ 너네 솔직히 속았지?"


"네에???? 아 뭐에요~ 선생님이 장난을 치면 어떻게 해요!!"



가벼운 장난은 세상을 이롭게 한다. 아이들이 속아서 분하다는 표정을 짓는 걸 보니 나는 도파민이 뿜뿜 솟았다. 내가 월요병을 잊고 하루를 시작했으니 내 기운을 받는 아이들의 하루도 조금은 더 이로워지지 않았을까?


아이들 하교 후 들어보니 동학년의 다른 선생님들끼리 교실을 바꿔 들어가서는 모르는 척 수업을 해보았단다. 어리둥절해하는 아이들의 표정이 귀여워서 웃음을 겨우 꾹 참았다고 하는데 얼마나 재밌었을까? 만우절 장난 한 수 배웠다.


선생님의 소소한 즐거움을 위해, 즐거워진 선생님과 하루를 보낼 아이들을 위해, 선생님의 만우절 장난은 계속되어야 한다. 쭈욱!

이전 12화 초등 교사가 왜 브런치에 글을 쓰는가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