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다녕 Jan 20. 2020

내 반지는 내가 사련다

세상의 여자들이여 오른손을 들어 올려라

진짜 다이아몬드를 감별하려면 전문가가 현미경으로 들여다봐야 알 수 있다. 그렇다면 소비자는 애당초 팔 계획이 없는 바에야 진품을 살 이유가 없다고 생각한다. 일반인의 눈에는 어차피 같을 테니 반지를 산 의미만 기억하면 되는 게 아닌가? 하는 낭만적 생각인 것이다.


보석을 살 형편도 안되고 다행히 관심도 없는데, 나의 관심을 끈 광고 문구가 있었다. 다이아몬드 회사의 영특한 전략은 큐빅과 유리의 차이를 모르는 나 조차도 다이아몬드 반지를 끼고, 그 손을 번쩍 들어 올리고 싶게 만들었다.


하나씩 차근차근 광고 문구를 보자.



your left hand loves candlelight,

your right hand loves the spotlight


your left hand rocks the cradle,

your right hand rules the world.


women of the world,

raise your right hand.


당신의 왼손은 촛불을 좋아하고,

당신의 오른손은 스포트라이트를 좋아하며


너의 왼손은 애기 침대를 흔들고

당신의 오른손은 세상을 흔드나니,


세상의 여자들이여

오른손을 들어 올려라.


옳은 것(right)은 바른 것이고, 오른손은 주체적인 '나'이니, 나를 번쩍 들어 올리는 것은 권리right 이며 바른 것이다.





your left hand says, you're taken,

your right says, you can take over


your left hand celebrates the day you were married,

your right hand celebrates the day you were born.


women of the world,

raise your right hand.


당신의 왼손은 난 '선택'되었다  말하고,

당신의 오른손은 '선택'할 수 있다 말하지


당신의 왼손은 결혼한 날을 축하하지만,

당신의 오른손은 태어난 날을 축하한다


세상의 여자들이여

오른손을 들어 올려라.


결혼기념일을 기념하며 축하를 하고 싶은 여자들이 많길 바란다. 결혼기념일에 받은 선물을 자랑하는 건 내가 남편에게 얼마나 사랑받는 존재인지를 자랑하고 싶은 맘이다. 내가 받는 사랑을 자랑하는 게 하니라 얼마나 기념하고 싶은 결혼 생활을 하는 지를 점검해 봐야 한다. 결혼기념일은 서로가 서로에게 축하를 하는 날이어야 마땅하지 않은가 말이다.


옆집에 살던 한 엄마가 생일이면, 선물을 환갑잔치라도 한 듯이 많이 받아서 부러워한 적이 있었다. 그 엄마 말이 "우리 남편은 평생을 자기 생일잔치인 양 살기 때문에, 일 년에 하루인 내 생일에 이 정도는 해 줘도 돼요."


그 엄마는 매 끼니를 돌솥에 금방 지은 밥을 해서 바치고, 콩나물도 집에서 기른 것만 요리하는 엄마였다. 그 집 남편이, 일 년 내내 자기 생일인 것처럼 대접받는다는 말이 바로 이해가 되어 부러운 맘이 쑥 들어갔다.





your left  hand loves candlelight,

your right hand loves the spotlight


your left hand declares your commitment,

your right hand is a declaration of independence.


women of the world,

raise your right hand.


당신의 왼손은 촛불을 좋아하고

당신의 오른손은 스포트라이트를 좋아하며,


당신의 왼손은 '서약'을 선포하고,

당신의 오른손은 '독립'을 선포한다.


세상의 여자들이여

오른손을 들어 올려라.


워낙 독립적인 나는 누군가에게 속해있다는 실감이 잘 안나는 편이다. 재혼을 하고 얼마 되지 않았을 때,  내 약속을 맘대로 잡아서 남편이 서운해했다. 주말 계획이나 물건을 사는 것, 가구를 배치하는 것에 의논이 필요하다는 걸 자주 잊었다. 그때 현 남편이 한 말이 위로가 되었다.

"you're not the only one living in this house."


사실 이 말은 자기를 배려해 달라고 나무라는 말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를 따뜻하게 해 주는 건 내가 누군가와 의논을 할 수 있고, 주말 계획을 짤 수 있다는 게 실감이 났기 때문이다.



your left hand lives for love,

your right hand lives for the moment,


your left hand wants to be held,

your right hand wans to be held high.


women of the world,

raise your right hand.


당신의 왼손은 사랑을 위해 살고,

당신의 오른손은 매 순간을 위해 살며


당신의 왼손은 잡아주길 기다리고

당신의 오른손은 들어 올려지길 원한다


세상의 여자들이여

오른손을 들어 올려라.



실화 바탕 영화 <I, Tonya>에서, 스케이트 선수인 주인공 타냐의 엄마를 인터뷰하는 장면이 나온다. 타냐의 엄마는 여섯 번 결혼을 했는데, 네 번째와 여섯 번째가 제일 낫다며, my favorite one이라고 말한다. 다섯 명을 거쳐, 어쨌거나 현재 살고 있는 남편이  favorite이니 얼마나 성실히 더 나은 사랑을 찾아왔는지를 알 수 있는 것이다.


여자들이 눈치 보느라 손을 잡아 주길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내가 먼저 손을 잡을 수 있길 바란다. 좋은 것도 내가 먼저 얘기할 수 있고, 싫은 것도 싫다고 말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  내가 감옥을 만들어 놓고 그 감옥에 스스로 들어가, 자신을 베들 베들 골게 만드는 일이 없길 바란다.



your left hand sees red and think roses,

your right hand sees red and think wine


your left hand believes in shining armor,

your right hand thinks, knights are fairy tales.


your left hand says, "I love you."

your right hand says, "I love me, too."


women of the world,

raise your right hand.


당신의 왼손이 빨강을 보면 장미를 생각하고,

당신의 오른손이 빨강을 보면 와인을 생각하며


당신의 왼손은 빛나는 기사의 갑옷을 믿고

당신의 오른손은 기사는 동화에나 있다고 믿는다


당신의 왼손이 '사랑해' 할 때,

당신의 오른손은  '나도 나를 사랑해' 한다.


세상의 여자들이여

오른손을 들어 올려라.



나는 반지를 네 개나 끼고 다닌다. 남편이 청혼할 때 줬던 반지, 결혼식 날 준 반지, 첫 기념일에 준 반지까지 해서 세 개다. 모두 사이즈가 달라 겹쳐서 낄 수도 없다. 남편이 나 몰래 혼자 샀기 때문에 디자인도 맘에 안 든다. 그렇지만 열심히 낀다.


남편에게 받은 세 개도 이미 많다. 그렇다고 내가 산 반지를 양보할 수는 없다. 내가 산 반지는 내 영역 표시 같은 것이다. 내 주체성을 버리고 남편에게 속한 여자로 살지 않겠다는 각오라고나 할까?  오른손에 낀 내 반지는, 반지 공방에서 내가 망치질을 해서 만든 소박한 반지이다. 그냥 '나' 인 것이다.


나는 현재 남편도 사랑하지만 나를 더 사랑한다. 나와의 관계는 50년이 다 되었지만 남편과의 관계는 10년 남짓이다. 나를 더 사랑한다 해도 그 역사를 생각하면 누구나 수긍할 것이다.







https://brunch.co.kr/@red7h2k/3

https://brunch.co.kr/@red7h2k/50


작가의 이전글 결혼사진을 태우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