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홍선표 Sep 12. 2020

8년 전의 26살의 저에게 책 집필을 응원 받았네요

'나는 이때부터 이 주제로 꼭 써보고 싶었구나'라고 느끼게 해준 일기

대학교 졸업반이었던 8년 전 2012년 9월 6일에 저는 버락 오바마 평전을 읽으면서 그를 한순간에 민주당 대선후보로 만들어준 전당대회 연설을 찾아보고 있었네요. 


<최고의 리더들은 글을 쓴다>(가제)라는 제목으로 책을 내기 위해 열심히 자료들을 뒤지고, 글을 쓰고, 그 내용들을 정신없이 고쳐나가는 와중이라서 그런지 8년 전에 썼던 이 글이 더 와닿네요. 


당연히 이때는 제가 기자 생활을 할 거라고 확신하지도 못했고, 최고의 리더들에 대해 다룬 책을 쓸 거라고는 더 더욱이나 생각지도 못했었는데,  

오늘 페이스북 피드에 뜬 이 글을 보니까 스스로 깨닫지는 못했지만 제가 꽤나 오래 전부터 ‘말과 글’, ‘최고의 리더’라는 주제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고 있었구나하는 생각이 드네요. 


그때로부터 벌써 8년이 지나 이제 벌써 기자 생활도 7년 9개월째 하고 있고, 세 번째 책을 준비하고 있는데... 


지금보다 더 어린 시절부터 막연하게 가지고 있었던 생각들이 지금의 저를 만든 거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앞으로 8년 뒤에는 또 어떤 모습을 하고 있을지 저도 참 궁금합니다. 


8년 전 26살의 저에게 격려를 받았으니 오늘 하루도 열심히 쓰고, 고쳐나가 보겠습니다! 



(아래는 8년 전에 페북에 올렸던 글) 


오바마 평전을 거의 다 읽어 간다. 작년 여름에 산 책인데 영어로 된 책이라 가끔 손에 잡힐 때마다 한 챕터씩 읽어가다보니 다 읽는데 일년이 걸려간다. 


마침 지금 읽고있는 부분이 일리노이주 주상원의원에 불과한 오바마에게 전국적인 지명도를 안겨준 2004년 미국 민주당 전당대회 연설에 관한 내용이었다. 


얼마나 대단한 연설이었기에 오바마를 일약 민주당의 ‘락 스타‘로 만들었는지 궁금해져 유튜브에서 연설을 찾아봤다. 한 번 보고 다시 한 번을 봤다. 


“시카고 남부에 사는 소녀가 글을 읽지 못한다면 그 소녀가 내 딸이 아닐지언정 그건 나의 문제이고, 어느 곳에 사는 노인이 약을 사지 못하고 월세와 약값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해야하는 처지에 몰린다면 그가 비록 내 할아버지가 아닐지라도 나를 비참하게 만든다”는 부분에서 


무언가가 울컥했다. 


<최고의 리더는 글을 쓴다>(가제)를 쓰기 위해 읽은 책들


베스트셀러 작가다운 유려한 표현과 함께 컨벤션 센터에 들어찬 한명 한명과 눈을 마주치고 싶어 하는듯한 강렬한 눈빛이 듣는 이들을 끌어당겼다. 


민승이가 그동안 술자리를 가질 때마다 오바마의 연설을 꼭 들어보라고 했는지 알 거 같았다. 


최근 민주당 경선과 박근혜, 안철수의 대국민행보로 인해 한국 대표 정치인들의 연설을 들을 기회가 많아졌다. 


한국 정치인들이 나의 모국어로 하는 연설이 미국 정치인이 영어로 말하는 연설보다 더 큰 감동을 줄 수 있는지 유심히 지켜봐야겠다.


홍선표 한국경제신문 기자


<내게 유리한 판을 만들라>, <홍선표 기자의 써먹는 경제상식>, <리치 파머> 저자


rickeygo@naver.com


(홍선표 기자가 보내드리는 지식 뉴스레터 <홍자병법>을 구독하시면 세상을 깊이있게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고급지식을 일주일에 한번 이메일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이메일 주소만 입력하시면 바로 구독 가능합니다.)



<최고의 리더는 왜 쓰는가?> 시리즈의 다른 글들



(유튜브 채널 <홍선표의 고급지식>을 구독하시면 기본적인 경제 상식부터 뛰어난 경영인들의 흥미진진한 이야기까지 세상을 깊이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고급지식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내게 유리한 판을 만들라>를 읽으시면 손정의, 앙겔라 메르켈, 빌 게이츠, 레이 달리오, 윈스턴 처칠, 이나모리 가즈오 등 탁월한 리더와 창업자들이 스스로의 힘으로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어낸 23가지의 사례를 쉽고, 깊이 있게 만나실 수 있습니다.


예스24

교보문고

알라딘

인터파크


(출간 한 달만에 1쇄 3000부를 모두 팔고 2쇄를 찍은, 교보문고에서 2020년 4월 'CEO  필독서'로 선정한 <내게 유리한 판을 만들라>를 먼저 PDF로 만나보세요. 책과 똑같은 내용으로 전체 분량의 3분의 1을 담아낸  PDF를 먼저 읽으시고 결정해주세요)



(어떤 책인지 살펴보고 다운받기)



(매주 한 번 홍선표 기자가 보내드리는 뉴스레터 <홍자병법>을 읽으시면 세상을 더 넓고, 깊게 이해할 수 있게 해주는 고급지식을 쉽고, 편하게 만나실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에서 메일 주소만 입력시하면 바로 <홍자병법> 뉴스레터를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최고의 리더들이 모두 엄청난 책벌레인 아주 간단한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