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홍선표 Apr 12. 2021

콘텐츠‧출판업계 뒤흔드는 M&A, 콜라보 열풍

SK텔레콤, 웹소설 출판사 로크미디어 인수하고예스24와합작법인 설립

웹소설‧웹툰 시장이 급성장하고 전자책 구독 서비스의 시장 점유율이 상승하는 등 출판‧콘텐츠 업계가 격변기를 맞으면서 콘텐츠 플랫폼, 서점, 출판사, 유튜브 채널 간의 합종연횡이 활발히 펼쳐지고 있는데요. 


콘텐츠 플랫폼이 출판사를 인수한 뒤 직접 웹소설과 웹툰을 생산하고, 전자책 구독 플랫폼과 블로그 플랫폼이 함께 손잡고 독점 콘텐츠 제작에 나서는 모습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토종 앱마켓 원스토어, 웹소설 출판사 인수로 콘텐츠 역량 강화  


최근 콘텐츠‧출판 업계에 따르면 SK텔레콤의 앱마켓 자회사인 원스토어는 최근 장르 소설 전문 출판사인 로크미디어를 인수하고, 온라인 서점 예스24와는 웹소설‧웹툰 제작 합작법인(조인트벤처)을 설립했습니다.  


로크미디어는 판타지, 로맨스, 무협 등의 장르물과 웹소설‧웹툰 등을 제작하는 출판 전문 기업입니다. 1200종의 콘텐츠 판권을 보유하고 있으며, 700여 명의 작가와 계약을 맺고 있습니다. 


로크미디어의 대표 웹소설인 '달빛 조각사'

로크미디어의 대표 웹소설인 ‘달빛조각사’는 동명의 게임으로 제작돼 해외 국가들에 수출됐으며 일부 웹소설들은 영화화가 추진되고 있죠. 


원스토어는 로크미디어 인수로 확보한 콘텐츠를 회사가 운영하는 콘텐츠 서비스 원스토어북스와 SK커뮤니케이션즈가 운영하는 포털 사이트 네이트 내 툰앤북 등에 공급할 예정입니다.  


예스24와 공동으로 설립한 ‘스튜디오 예스원’을 통해서는 독자 웹소설‧웹툰 콘테츠를 제작할 계획입니다. 로크미디어 판권을 활용하거나 직접 작가들을 발굴하는 방식으로 웹소설과 웹툰을 제작한 뒤 이를 게임‧영화화하는 방안을 그리고 있습니다.  


원스토어 측은 “지난해 스토리 콘텐츠 분야 연간 거래액이 전년 대비 40% 이상 증가하는 등 가파른 성장세가 이어지고 있다”며 “일반 도서와 판타지, 로맨스, 웹툰 등을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는 구독형 상품인 북패스에 대한 이용자들의 반응이 좋은 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밀리의 서재와 브런치의 협업 프로젝트 소개 화면


이종(異種) 플랫폼 간 협업으로 독점 콘텐츠 제작  


독점 콘텐츠 확보를 위한 플랫폼 간의 협업도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습니다. 전자책 구독 서비스 밀리의 서재와 카카오가 운영하는 블로그 서비스 브런치는 공동으로 전자책 출판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브런치 이용자들이 블로그에 연재한 글을 기고받아 심사한 뒤 선정된 작품을 전자책으로 출간해 밀리의 서재에서 독점 제공하는 방식입니다.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모두 20권의 전자책을 출간하겠다는 게 두 회사의 계획입니다.  


브런치는 출판에 특화된 블로그 서비스입니다. 일정 기준의 심사를 통과한 이용자만이 블로그를 개설하고 글을 쓸 수 있죠. 글솜씨가 좋은 일반인 작가 지망생들의 비중이 높아 출판사들 사이에서도 신진 필자를 발굴하는 주요 통로로 여겨집니다. 


이용자 확충을 위해 독점 콘텐츠를 늘려야 하는 밀리의 서재와 이용자들에게 더 많은 출간 기회를 제공해야 하는 브런치의 이해가 맞아떨어지면서 이번 프로젝트가 진행되게 됐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유튜브 채널 삼프로TV


대형 유튜브 채널과 출판사도 합작  


인기 유튜브 채널과 기성 출판사가 협업해 책을 출간하는 사례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구독자 132만 명의 유튜브 채널 ‘삼프로TV’를 운영하는 미디어 기업 이브로드케스팅과 출판사 포레스트북스는 합작 출판사 페이지2북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브로드케스팅은 삼프로TV 출연진을 필자로 섭외하고 유튜브 채널을 통해 책을 홍보‧마케팅하는 역할을 맡고, 포레스트북스는 원고를 편집해 출간하는 역할을 맡았습니다. 2019년부터 지금껏 이런 식으로 13권의 투자 분야 서적을 출간했습니다.  '


페이지2북스에서 출간한 책들


'한 출판사 마케팅 담당자는 “구독자 100만 명이 넘는 자체 유튜브 채널을 통해 책을 마케팅할 수 있기 때문에 비용 부담 없이 책을 널리 알릴 수 있다”며 “마케팅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기 때문에 저자들에게 일반적인 경우보다 더 높은 인세를 제안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출판‧콘텐츠 업계에서는 대형 MCN(멀티채널 네트워크)인 샌드박스네트워크도 출판 편집자를 채용하는 등 출판업계에 진출할 채비를 갖추고 있는 것으로 바라보고 있습니다.


샌드박스 소속 유튜버들의 책 출간을 지원하며 책이 출간된 후에는 샌드박스가 소유한 채널을 활용해 도서 판매에 나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홍선표 작가 / 한국경제신문 기자


<최고의 리더는 글을 쓴다>, <내게 유리한 판을 만들라>

<홍선표 기자의 써먹는 경제상식>, <리치 파머, 한국의 젊은 부자농부들>

rickeygo@naver.com


(매주 한 번 홍선표 기자가 보내드리는 뉴스레터 <홍자병법>을 읽으시면 지금 이 글처럼 세상을 더 넓고, 깊게 이해할 수 있게 해주는 고급지식을 쉽고, 편하게 만나실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에서 메일 주소만 입력시하면 바로 <홍자병법> 뉴스레터를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책 <최고의 리더는 글을 쓴다>를 읽으시면 제프 베이조스, 빌 게이츠, 일론 머스크, 이나모리 가즈오, 레이 달리오 등 최고의 리더 19인이 글을 쓴 이유 5가지와 글을 씀으로써 얻을 수 있었던 5가지 성과를 쉽고, 깊이있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 교보문고 -

- 예스24 -

- 알라딘 -


 <최고의 리더는 글을 쓴다> 수록된 다른 글들



(매주 한 번 홍선표 기자가 보내드리는 뉴스레터 <홍자병법>을 읽으시면 지금 이 글처럼 세상을 더 넓고, 깊게 이해할 수 있게 해주는 고급지식을 쉽고, 편하게 만나실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에서 메일 주소만 입력시하면 바로 <홍자병법> 뉴스레터를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유튜브 채널 <홍선표의 고급지식>을 구독하시면 기본적인 경제 상식부터 뛰어난 경영인들의 흥미진진한 이야기까지 세상을 깊이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고급지식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매주 한 번 홍선표 기자가 보내드리는 뉴스레터 <홍자병법>을 읽으시면 지금 이 글처럼 세상을 더 넓고, 깊게 이해할 수 있게 해주는 고급지식을 쉽고, 편하게 만나실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에서 메일 주소만 입력시하면 바로 <홍자병법> 뉴스레터를 구독하실 수 있습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