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리유 Jan 07. 2024

팀장보다 나이 많은 차장의 뒷심 (2)


"차장님, 우리 팀에 중요한 프로젝트 하나가 주어졌는데, 차장님을 멤버로 추천드릴까.. 해요. 어떠세요?"

"네?.... 좋아요. 해볼게요."



의도적이었다. 차장님을 프로젝트 멤버로 추천한 것은.

저평가되고 있는 그녀의 실력을 보여 드리고 싶었다. 그래야 차장님도 우리팀에서 신나게 함께 하실 수 있을 거라 생각했다. 뿐만 아니라 역량 또한 충분했다. 자료 서칭과 분석, 보고자료 작성까지. 팀 내에서 그 누구보다 월등히 잘 해내실 분이었다. 그저 오랜 시간 사무실에 앉아 있기만 하는 존재가 아닌, 그만큼 성과 또한 발휘하는 분이라는 것을 윗분들에게 증명해 보이고 싶은 마음이 가장 컸다.


물론, 차장님께 프로젝트를 함께하자고 제안하는 것이 쉽지만은 않았다. 당신보다 후배인 팀장과 수많은 의견이 오고 갈 것이며 지시받는 횟수 또한 늘어나게 될 것이다. 이미 바닥으로 주저앉은 차장님의 자존감을 자칫 잘못 건드리게 될까 우려되었다.


고민 끝에, 차장님을 포함한 모든 멤버들이 모인 첫 미팅에서 각자의 역할을 공식적으로 전하기로 마음먹었다. 나는 프로젝트의 목적과 방향을 윗분들에게 전달받고 멤버 간의 업무 배분, 일정관리, 보고를 하는 사람이며, 멤버 모두의 능력을 믿고는 있으나 조정이 필요할 경우 즉시 피드백을 하겠다고 말이다.

차장님만 따로 뵙고 말씀드리기 보다는 모두가 있는 자리에서 공표하는 것이 낫겠다고 판단되었다. 그래야 업무를 전하는 나와, 이를 받아들이는 차장님 사이의 보이지 않는 어려운 감정이 어긋나지 않을 것만 같았다.



일은 계획에 따라 발맞추어 앞으로, 앞으로 나아갔다.

차장님의 업무능력은 단연 빛났고, 프로젝트 부 리더로서의 포지셔닝을 제대로 해 주셨다. 무엇보다 특유의 책임감과 긍정 마인드가 돋보였다. 하기 어려워 보이는 막연한 임무가 주어졌을 때에도 '하면 되죠. 일단 시작부터 해봐요.'라는 힘찬 말과 함께 멤버들을 이끌었다. 가려져 있던 실력이 하나씩 꺼내어질 때마다 나는 물론 멤버 모두가 놀라지 않을 수 없었다. 그렇게 우리는 서로 토닥이고 밀어주며 성공적으로 업무를 완수해 냈다. 이제 됐다 싶었다.


 




너무 큰 바램이었을까.

첫 해 차장님에게 주어진 고과 결과는 도저히 믿기지 않았다. 평균 미만으로 부여된 것이다. 프로젝트에서 그녀가 해낸 성과물과 주변에 미친 영향까지 수없이 언급해도 반영되지 않았다. 고과는 한 해동 안의 결과를 평가하는 것인데 프로젝트 기간은 3개월밖에 되지 않았다는 이유였다. 긴 경력 대비 성과나 기여도가 특출 나지 않다는 말만 되풀이 될 뿐이었다. 이보다 더 높은 성과를 내야지만 조직에서 함께 할 수 있다는 경고같이 들리기도 했다.



평가 결과를 차장님께 통보해야 하는 날, 작은 회의실 안에 흰색 책상을 가운데 두고 둘이 마주 보고 앉았다. 어두운 내 표정에서 이미 짐작을 하셨는지 차장님의 시선 또한 아래를 향하고만 있었다. 사실, 중간 평가에서도 기대한 결과가 나오지 않을 수 있음을 미리 전하기는 했었다. 하지만 확정된 고과를 입으로 말하는 것은 또 다른 어려움으로 다가왔다.

한숨을 크게 한 번 쉬고 조심스레 입을 떼였다. 전할 내용을 미리 노트에 적어보기도 하고 연습까지 했음에도, 문장들을 입 밖으로 내보내기가 힘겨웠다.



“... 한 해 동안 정말 열심히 해주셨지만, 아직은 제가 차장님의 성과를 더 잘 드러내지 못한 것 같아요. 하지만 내년에는, 분명히 차장님이 어떤 기여를 하셨는지 보여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솔직히 말씀드리면, 저는 차장님이 우리 팀에서 가장 일을 효율적으로 하고 계세요. 하지만 회사에서는 긴 경력만큼 더 높은 아웃풋을 내야 한다고 기대하시는 것 같습니다. 제가 좀 더 잘 드러내 볼게요... "라고 천천히, 더듬더듬 전하였다.



갑자기 차장님의 고개가 아래로 푹 숙여졌다. 책상 위에는 눈물방울이 뚝뚝 떨어지고 있었다. 어깨까지 들썩이기 시작했다. 차장님은 죄송하다고 연신 말씀하시면서 감정을 추스르려 애쓰셨다. 그 앞에서 가만히 앉아 있던 나도 이를 꽉 깨물고 눈물을 참아냈다.


그렇게 몇 분이 흘렀을까. 아직 울먹임을 잠재우지 못한 채 말씀하셨다.



“솔직히 팀장님, 그렇게 노력하지 않으셔도 돼요. 이미 윗 분들은 저처럼 경력이 오래되고 비교적 연봉이 높은 직원들을 내보내고 싶으실 거예요.

팀장님이 저의 성과를 얼마나 잘 보여주려고 하셨는지 알아요. 저도 그에 맞춰서 잘하려고 아등바등 댄 건 사실이에요. 하지만 그분들의 생각은 쉽게 바뀌지 않을 거예요. 제가 아무리 열심히 해도, 팀장님이 수십, 수백 번 저의 성과를 말씀하셔도 말이에요.”



사실 아무런 답도 할 수 없었다. 아니라고, 잘못된 생각이라고 얘기하기에는, 차장님이 하신 말씀이 모두 맞아 보였기 때문이었다.



다음 날, 차장님은 평소와 같이 평온한 표정을 하고 출근하셨다. 어제보다 한결 감정이 추슬러진 듯 보였다. 가벼운 눈인사를 하고 일을 시작하는데, 차장님이 보낸 채팅 메시지에 이렇게 적혀있었다.


“팀장님, 저 신경 쓰지 마세요. 언제나 그렇듯 제게 주어진 일은 열심히 하기로 마음먹었어요. 언젠가 알아주시겠죠. 그리고, 어제 너무 민망한 모습 보인 것 같아 마음이 좀 그렇지만.. 괜찮아요.”






그렇게 한 해, 두 해가 지나갔다.


차장님은 아직도 나와 함께 일을 하고 계신다. 3년 전 보다 손발이 더 잘 맞는다.

그리고, 차장님은 작년에 회사에서 가장 높은 고과를 받으셨다. 드디어 윗분들이 진가를 알아보신 것이다. 그녀가 없으면 안 된다는 것을 말이다.


많이 힘드셨을 것이 분명하다. 주변의 시선이 따가웠을 것이다. 혹시나 팀에 누가 될까, 혹은 팀장인 내가 난감해질까 하는 부담이 컸을 테다. 후배인 팀장에게 업무 지시를 받고 수행하는 상황을 받아들이기가 여전히 어렵기도 하셨을 것이다. 그래서일까. 더더욱 일에 집중했다. 팀 내 후배들의 업무도 자신의 일처럼 봐주셨다. 일의 퀄리티 또한 돋보였다.


처음엔 윗분들도 쉬이 받아들이지 않으셨다. 그래도 끊임없이 그녀의 성과를 전하였다. 기회가 있을 때마다 자연스럽게 자주 언급하였다. 그러던 어느 날, 그 누구도 인정할 수밖에 없는 결과가 나왔고, 그녀를 더 이상 저평가 할 수 없게 된 것이다. 당연한 결과였다.



사실, 임원 분들은 지금도 중간중간 그녀의 허점이 발견되기를 바라는 것처럼 말하기도 한다. 비판 섞인 말들이 마음을 콕콕 쑤시기도 한다. 우리 팀을 위해, 우리 부서를 위해, 회사를 위해 헌신해 오신 차장님의 노력과 시간을 무시해 버리는 듯한 느낌이 들기 때문이다.


그때마다 바로 맞받아치지는 않는다. 불쾌함은 잠시 내려 두고 타이밍을 보고 틈틈이 전한다. 그녀가 내 오고 있는 결과들과 그에 못지않게 빛나는 열정을 말이다.


그게 차장님을 위해, 우리를 위해 할 수 있는 나의 유일한 역할이다.




*사진출처 - pixabay


이전 03화 팀장보다 나이 많은 차장의 뒷심 (1)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