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 중국이 명시한 야망과 강압적 정책들은 우리의 이익과 안보, 가치에 도전한다… 중국은 경제적 영향력(레버리지)을 이용해 전략적 의존성을 만들어내고 영향력을 늘려가고 있다… 중국은 우주, 사이버, 해양 영역 등에서 규칙에 기반한 국제 질서를 뒤집으려 노력하고 있다. 중국과 러시아 연방 간의 전략적 동반자 관계 강화 그리고 규칙에 기반한 국제 질서를 약화시키려는 그들의 상호 간 보강 시도는 우리 가치와 이익에 배치된다.”(나토 2022 전략개념)
“나토 확장은 탈냉전 시기 전체를 통틀어 미국 외교정책의 가장 치명적인 실책이 될 것이다. 그 결정은 러시아에서 민족주의 반서구주의 군사주의 경향에 불을 붙이고 민주정치 발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또한 동서 신냉전 분위기를 조장하여 러시아의 외교정책을 결단코 우리가 원치 않는 방향으로 몰고 갈 것이다.”(이해영, 2023)
“잠재적으로 가장 위험한 시나리오는 중국 러시아 그리고 아마도 이란이 합세한 거대한 동맹이 형성되는 일일 것이다. 이것은 이데올로기에 의해 통합된 것이 아니라 상호 보완적인 불만감에 의해 통합된 반패권 동맹이다. 그 규모나 영역면에서 과거 중소 진영에 의해 제기되었던 도전을 상기시켜 줄 만하다. 그러나 이번에는 중국이 주도국이 되고 러시아가 추종국이 될 가능성이 높다.”(브래진스키,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