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당 개 n년 차 Oct 03. 2024

5-16, 습관의 알고리즘.

부라노 섬의 아름다운 곳들 중에 가장 마음에 드는 곳이었다. 외벽의 색과 배관, 주변 물건들의 색들이 너무 조화로웠다.




습관의 알고리즘, 러셀 폴드랙.


238p

더크워스와 그녀의 동료들이 진행한 일련의 연구는 우리가 행동을 멈추는 데 의지력에 기대는 것보다 유혹을 없애는 것이 유용하다는 직접적인 증거를 제시했다. 연구진은 고등학생과 대학생을 대상으로 학업 목표를 달성하는 능력을 검사했다. 그러기 위해서 학생들은 집중을 어지럽히는 대상을 피해야 했다. 공부 시간마다 한 학생 집단은 집중력을 떨어뜨리는 유혹을 없애는 전략(공부할 동안은 페이스북 사용을 차단하는 앱을 설치하는 등)을 실행하라는 이야기를 들었고, 다른 집단은 유혹이 일 때마다 그것을 이겨내는 의지력을 발휘하는 훈련을 하라는 이야기를 들었다. 일주일 후 학생들은 목표를 얼마나 달성했는지 평가받았다. 환경에 변화를 준 학생들은 유혹을 이기기 위해 의지력을 활용해야 했던 이들보다 학업 목표를 달성하는 데 더욱 나은 성과를 거두었다고 한결같이 보고했다.


자제력이 중요치 않다는 말을 이해하게 되었다. 실제로 나도 유튜브 앱을 차단하는 앱을 활용했더니, 생각보다 수월하고, 그렇다고 불안하거나 부작용으로 보이는 것들은 나타나지 않은 채로 나쁜 습관을 억제하고 있었다. 작가가 심지어 환경의 변화를 주라며, 이사를 가는 방법을 제시했을 때, 진지하게 고민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