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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스토리위너코치 Oct 29. 2020

돈되는 독서모임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

팟캐스트 김형환의10분경영- 1인기업 독서모임 수익모델 3단계를 듣고

#일기콘 14, 일상의 기록을 콘텐츠로 14일째 이야기입니다.


팟캐스트 김형환의 10분 경영에 관심 있는 주제가 나와 이야기해봅니다.  


[돈되는 독서모임 만드는 방법 3줄 요약]


1. 독서모임을 운영할 나만의 전문분야를 찾아라 

2. 가격이 성과를 결정한다. 전문성 있겠다 느끼고 집중할 수 있도록 가격을 책정하라 

3. 가격 이상의 성장 경험을 할 수 있게 서비스를 제공하라 




김형환 교수님이 진행하는 5주차 1인기업 클래스를 듣고 있습니다. 과제가 매일 '김형환의 10분 경영'을 듣는 건데요. 유용한 내용들이 많아요.


저도 마흔을 위한 독서모임을 운영하고 있는데, 마침 독서모임 수익모델을 어떻게 만들 수 있을지?에 대한 주제가 있어서 들어보았습니다. 


돈 되는 독서모임을 만들기 위한 3단계 과정!



Photo by Sincerely Media on Unsplash




1. 독서모임을 운영할 나만의 전문분야를 찾아라


독서모임을 만들려면 당연히 분야를 정해야겠죠.

내가 관심 있는 분야는 무엇인지, 나의 취미는 무엇인지, 그것에 고객들이 관심을 보일지... 이런 것들을 종합적으로 분석해서 분야를 정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음식, 식문화 관련한 주제로 독서모임을 하겠다 한다면?

그 주제에 관한 고객의 질문을 만들어서 30개 정도의 고객 솔루션 콘텐츠를 만들어보는 것도 좋습니다.

그 콘텐츠에 관심 있는 사람들이 나의 고객이 되는 것이죠.




2. 가격이 성과를 결정한다.
전문성 있겠다 느끼고 집중할 수 있도록 가격을 책정하라



독서모임 가격은 어떻게 측정하면 좋을까요? 

가격이 싸도 전문성이 없어 보여서 안 오고, 너무 비싸도 안 옵니다.


한달 동안 책을 읽으며 집중하고 몰입할 수 있도록 가격을 정하는 게 중요한데요.

가격은 보편적 기대치, 가격이 가치보다 싸야 합니다.


만약에 책값의 10배, 대략 10만원을 잡는다면 집중해서 책을 읽고 그 가격 이상의 가치를 가져갈 수 있게끔 해주면 된다는 거죠. 





3. 가격 이상의 성장 경험을 할 수 있게 서비스를 제공하라



가격이 가치보다 싸야 한다고 이야기했는데요.

가격 이상의 성장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만들어야 한다는 거죠.


그러려면 리더십이 필요하다는 이야기가 인상 깊었어요.

여기서 말하는 리더십은 사람을 이끄는 힘이 아니라 사람을 섬기는 힘. 

사람들이 어떤 니즈로 왔는지 분석하고, 사람들이 성장할 수 있게 도와주는 거죠.


사람들은 책을 읽고 이야기할 때 성장합니다. 

독서모임을 통해서 수익모델을 만든다는 것은?

회원들의 주체적 성장을 만들어갈 때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이미 이렇게 독서모임으로 수익모델을 만드는 1인기업이 많습니다.


마흔성장연구소에서는 마흔을 위한 독서모임을 작년 9월부터 운영하고 있는데요.

책 한권씩 읽고 서로의 인사이트를 나누는 과정을 1년 넘게 하다 보니, 조금씩 삶을 바라보는 태도나 행동들이 달라지더라고요.


이 경험을 바탕으로 유료 독서모임을 운영해보면 좋겠다 싶었는데, 가격 이상의 성장 경험을 줄 수 있는 독서모임을 잘 기획해봐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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