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토리위너코치 Nov 06. 2020

시기질투를 나의 성장 동력으로 바꾸는 방법 4가지

<인간 본성의 법칙> 10장 시기심의 법칙을 읽고 실천하게 된 것들

#일기콘 22, 일상의 기록을 콘텐츠로 22일째 이야기입니다.


이번 달 '마흔을 위한 독서모임' 책이 <인간 본성의 법칙>이라 열심히 읽고 있습니다.

10장은 시기심의 법칙인데요. 저에게 바로 적용해보고 있어요.


[시기질투를 나의 성장 동력으로 바꾸는 방법 4]


1. 내가 갖고 있는 것에 감사하라

2. 미트프로이데(함께 기뻐하기)를 연습하라

3. 시기심이 아닌 본보기의 대상으로 삼아라

4. 성공과 무관한 만족과 행복을 느끼는 순간을 만들어라






시기심, 질투, 비교하는 마음... 어릴적부터 저를 괴롭혀온 마음입니다.

제가 부러워하는 성격을 가졌거나, 미모가 뛰어나거나, 인기 많거나, 돈 많이 벌거나... 왜 이렇게 부러운지. 근데 그런 사람들이 너무 많은 게 함정 ㅋ. 





이미지 출처= MBC 무한도전, 무한상사




비교하면서 괜히 주눅들고, 나는 한없이 초라해보이고, 열등감을 느끼고, 다른 사람의 행복을 진심으로 축하해주지 못하는 내 자신이 한심하고... 그렇게  나의 행복과 성장을 갉아먹는 시기하고 질투하는 마음. 


<인간 본성의 법칙>은 역사적 인물의 사례를 통해 인간 본성의 18가지 법칙을 이야기하는 책인데요. 10장은 시기심의 법칙에 대해서 다룹니다. 누구에게나 시기심은 있지만, 그것을 성찰해서 자신을 성장시키는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이야기가 다가왔습니다.


바로 제 삶에 적용해보고 있는데 도움이 되더라고요.

그 4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






1. 내가 갖고 있는 것에 감사하라


늘 당연하게 생각하는, 삶의 온갖 긍정적인 것들을 글로 써보는 방법입니다.


지금 누리고 있는 건강, 지금 누리고 있는 많은 것들, 친절을 베풀고 도움을 주었던 사람들... 감사할 것들이 정말 많더라고요.


작년 말부터 매일 아침 5분 감사일기를 쓰고 있습니다. 

세상이 나에게 베풀어준 선물들에 감사하는 시간.


내가 가진 것에 감사하다 보면, 그 시간만큼은 온전히 나에게 집중합니다.

비교하는 마음 그런 것들이 끼어들 틈이 없습니다.


감사하는 태도는 운동이 필요한 근육과 같아서 자주 써주지 않으면 위축된다고 합니다. 

시기질투, 비교하는 마음이 작동할 거 같다 하는 그 순간, 감사 근육을 더 많이 발동시켜볼까 합니다.






2. 미트프로이데(함께 기뻐하기)를 연습하라



미트프로이데는 샤덴프로이데와 반대되는 개념입니다.

샤덴프로이데가 타인의 고통을 보면서 기쁨을 느끼는 거라면, 미트프로이데는 함께 기뻐하면서 기쁨을 느끼는 거지요.


'미트프로이데(Mitfreude, 함께 기뻐하기)'는 철학자 프리드리히 니체가 한 말인데요.



사람을 무는 뱀은 우리에게 상처를 입히면서 크게 기뻐하려 한다. 아무리 저급한 동물도 타인의 ‘고통’은 상상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타인의 기쁨을 상상하면서 크게 기뻐할 수 있는 것은 가장 고차원적인 동물에게만 주어진 최고의 특권이다._ 프리드리히 니체 



즉, 다른 사람의 행운을 그저 축하하는 데서 끝나지 말고 그 기쁨을 함께 느끼려고 적극적으로 노력해보라는 뜻입니다. 


처음에는 순간적으로 시기심이 확 치솟기 쉬워서 부자연스러울 수 있어도, 훈련을 통해 다른 사람이 행복이나 만족을 느끼는 건 어떤 기분일지 상상해볼 수 있습니다.





미트프로이데. 함께 기뻐하는 연습. Photo by Radu Florin on Unsplash





참 좋은 방법이다 싶어서 요즘 매일 아침 긍정확언을 하며 저의 행복 + 한 사람씩 주변 사람들의 행복을 빌어주고 있어요.

그때 그 사람이 행복한 모습을 진심으로 상상하며 느껴봅니다.


책에서 말한 그대로 처음에는 시기심도 올라오지만, 그 순간이 공감이 되며 같이 행복해지더라고요.

그 순간이 제 마음속에서 시기 질투를 씻어내는 순간인 거죠.


이게 좋은 점은 누가 우리를 상대로 미트프로이데를 경험한다고 했을 때, 우리는 상대가 단순히 ‘말’만이 아니라 정말로 내 행복을 함께 기뻐하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고, 그러면 나도 상대에 대해 같은 기분을 갖게 된다는 거예요. 상대와 더없이 깊은 유대관계를 만들어갈 수 있죠.


인간이라 시기질투도 경험하지만, 인간이라 이런 훈련을 통해 함께 기뻐하는 능력도 키워나갈 수 있다는 게 참 좋습니다. 인간인 게 나름 괜찮네요.






3. 시기심이 아닌 본보기의 대상으로 삼아라



머릿속에서 자동 비교되는 것을 막기는 어렵잖아요.

그래서 그 과정이 생산적이고 창의적인 것을 향하게끔 뇌의 방향을 재설정하는 게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누군가가 급 부러워질 때, 비교하는 마음에 머무는 대신 나 자신을 그 수준으로 키우려고 열망해보라고요. 


그러기 위해서는 몇 가지 심리 변화가 필요한데요.

첫째, 나에게 스스로를 한 단계 성장시킬 수 있는 능력이 있다고 믿어야 합니다.

둘째, 그것을 뒷받침할 수 있는 성실함을 키워야 합니다.


이것과 연관해 나만의 인생의 목적, 인생의 소명에 집중하라고도 말합니다.

나만의 확고한 내 인생과 내 계획이 있기 때문에, 굳이 남들과 비교할 필요도 없고, 남들과 비교하는 시간도 아까워집니다.






4. 성공과 무관한 만족과 행복을 느끼는 순간을 만들어라


성공이나 성취와 무관하게, 만족과 행복을 느끼는 순간을 만들라는 이야기도 다가왔습니다. 

이런 순간은 주로 산이나 바다, 숲과 같은 아름다운 경치, 밤하늘의 별을 올려다 볼 때 일어납니다.



그 순간에는 염탐하고 비교하는 타인의 시선도 없고 더 많은 관심을 받거나 나를 주장해야 할 일도 없다. 그저 지금 눈에 보이는 것에 경외를 느낀다면 커다란 치유의 효과를 볼 수 있다. 그런 숭고한 순간에 우리는 시기심이라는 좀스럽고 독이 되는 마음과 가장 멀어진다._ <인간 본성의 법칙> 



특별한 일이 없는 한 매일 하천을 걸으며 자연을 느끼려고 하는데요.

그게 내 스스로에게 온전히 집중하고, 감사할 수 있는 힘을 키우는 데 많이 도움이 되더라고요. 





당신 자신의 성격을 처음부터 끝까지 파악해서 강박적 행동의 패턴을 깨고 당신의 운명을 직접 개척하라._ <인간 본성의 법칙>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매일 나에게 긍정확언을 해주면? 

- 모든 질문에 다 대답하려고 하면 자신을 잃어버린다

- 부를 쌓기 위해 적금보다 더 중요한 것


매거진의 이전글 아프면 깨닫게 되는 것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