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토리위너코치 Feb 17. 2023

연령대별 자주 쓰는 앱으로 보는 마케팅 포인트

10대는 페이스북, 50대 이상에서는 다음도 마케팅에 활용하면 좋을 채널

"나의 고객들이 많이 모여 있을 곳에 가서 나를 알려보세요"


마케팅 강의를 할 때 많이 이야기하는 건데요. 전자책 출간 후 어떻게 책 홍보를 할 수 있을까 물어보는 분들께도 그런 이야기를 합니다.


내 책의 독자들이 모여 있을 법한 커뮤니티 등에 가서 책 홍보를 해보라고요. 


어디에 나의 고객들이 모여 있을까?

연령대별 많이 쓰는 앱에서도 그 힌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2022년 한 해 동안 한국인이 가장 많이 사용한 모바일 앱을 조사해 발표했는데요. 그 조사를 토대로 연령대별 많이 사용하는 앱을 비교 분석해보겠습니다.



([조사 개요]

*조사기간 : 2022년 1월 1일 ~ 2022년 11월 30일

*앱 사용자 조사 방법 및 대상 : 패널을 통한 통계적 추정, 만 10세 이상 안드로이드 사용자 3,688만 명 + iOS 사용자 1,432만 명 = 5,120만 명)




연령대별 많이 사용하는 앱 top10


일단 전체적으로 살펴보면요. 



10대 이하, 20대 많이 사용하는 앱




10대 이하는 카카오톡, 유튜브, 네이버, 인스타그램, 네이버 웹툰, 로블록스, 쿠팡, 틱톡, 네이버 파파고, 페이스북 순으로 상위 10개 중 7개가 소셜 및 엔터테인먼트 앱이었고요.  


20대는 카카오톡, 유튜브, 네이버, 인스타그램, 쿠팡, 배달의 민족, 네이버 지도, 네이버 웹툰, 토스, 당근마켓 순이었습니다.




30대, 40대가 많이 사용하는 앱



30대는 카카오톡, 유튜브, 네이버, 쿠팡, 배달의 민족, 인스타그램, 네이버 지도, 당근마켓, 밴드, 삼성페이 순으로 나왔고요.


40대는 카카오톡, 유튜브, 네이버, 쿠팡, 밴드, 당근마켓, 배달의 민족, 네이버 지도, 삼성페이, 티맵 순이었습니다.




50대, 60대가 많이 사용하는 앱



50대는 카카오톡, 유튜브, 네이버, 쿠팡, 밴드, 네이버 지도, 당근마켓, 삼성페이, 티맵, 다음 순으로 나왔고요.


60대 이상은 카카오톡, 유튜브, 네이버, 쿠팡, 밴드, 네이버 지도, 다음, 삼성페이, 카카오스토리, 티맵 순이었습니다.




비교 분석해보기


연령대별 사용 앱 top10



전체를 쭉 늘어놓고 보면 세대별 특성을 조금 더 잘 파악할 수 있는데요.


우선 카톡, 유튜브, 네이버는 모든 세대에서 1, 2, 3위로 동일합니다.

어느 세대든 이 3가지는 꼭 활용해야 하는 마케팅 채널이라는 것을 알 수 있지요.


4위부터 차이가 나는데 10대와 20대는 인스타그램, 30대 이상부터는 쿠팡입니다.

30대는 6위에 인스타그램이 있고, 40대 이상부터는 인스타그램이 10위 안에 없네요.


10대부터 30대까지는 인스타그램을 주요 마케팅 채널로 선정하면 좋겠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40대 이상은 밴드가 나란히 5위로 뽑히는데, 40대 이상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한다면 밴드도 우선순위로 고려할 수 있겠네요.


그 외 10대 이하에서는 페이스북이, 50대 이상에서는 다음도 10위 권에 들었는데요.

10대 이하에서 페북을 많이 쓰는 게 신기했는데, 고등학생인 조카에게 물어보니 페메를 많이 써서 그런 거 같다는 이야기를 해줬어요. 10대 이하는 페북, 50대 이상에서는 다음도 효과적인 채널이 될 수 있을 거라는 걸 보여주네요.




연령별 인원수나 성별  등이 정확한 데이터는 아니지만, 5120만 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니 대략적인 개요는 충분히 파악할 수 있는 데이터 같아요. 잘 참조해서 마케팅에 활용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일기콘 468, 일상의 기록을 콘텐츠로 468일째 글입니다 

(* 화목에는 꼭 글을 씁니다)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픽사 스토리텔링에서 배우는 기업 스토리텔링 구조를 만드는 방법

- 디지털 채널별 특성부터 이해하고 마케팅하자

- 감정을 유발하라, 감정마케팅으로 성공한 광고 사례

- 성공하는 퍼스널브랜딩을 하고 싶다면 스토리텔러가 돼라

- 전자책 출판 작가 과정, 책쓰기부터 이북 제작 서점 유통까지 (14기, 15기 모집)



매거진의 이전글 구매를 유도하는 6가지 인지편향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