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마일펄 Jul 02. 2022

내 브런치 인기 글 TOP 10

2020년 1월~2022년 6월 콘텐츠를 반추하며

안녕하세요.

스마일펄입니다.


제 첫 브런치북 <드디어 며느라기 해방입니다(2020년 11월 발행)> 회수(비공개)를 앞두고, 2020년 1월 브런치를 시작한 뒤 2022년 6월까지 2년 6개월 간 브런치 활동을 간략하게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브런치를 처음 운영하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참고가 되시기를 바랍니다.


발행한 글 수는 (삭제 포함해서) 약 230~240개이고, 현재 구독자는 2,300명을 목전에 두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주 2회 발행을 목표로 하고 있는데요. 완벽하게 주 2회 발행을 하고 있지는 않지만, 월에 8~10개, 1년에 100개 발행을 목표로 하며, 발행 수는 계획을 세운 대로 맞춰가고 있습니다.


구독자 수는 1년에 1,000명 확보를 목표로 하는데 기대에 살짝 못 미치고 있지만, 이는 제가 통제할 수 있는 영역은 아니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구독자 수보다는 좋은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발행하는 것이 제가 할 수 있는 일이기에 이에 집중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구독자 수는 맹목적일 필요는 없고 지속적으로 좋은 콘텐츠를 발행하는 동기 부여로 삼고 있습니다. ^^


일 조회 수는 편차가 크지만 최근에는 500~1,000 사이를 오가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전체 조회 수는 1,930,000 가량인데요. 조만간 2백 만 회 돌파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유튜브에서 하루에 수십만 회~백만 회 조회수를 기록하는 콘텐츠와 비교하면 하찮은 수치이지만, 2년 반 동안 차근차근 꾸준하게 쌓아왔다는 자부심이 있습니다.



총 조회 수 순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콘텐츠를 발행한 뒤 현재까지 조회 수라서 최근 인기 있는 글 순위와는 다릅니다.


시어머니의 반찬이 싫은 이유 (2020년 5월 12일)

결혼 후 친정에도 가기 싫은 이유 (2020년 10월 20일)

설날이 없어져버렸으면 좋겠어!! (2020년 1월 15일)

이혼 과정에서 위로가 된 말들 (2022년 2월 21일)

남편이 게임을 너무 많이 해요! (2020년 4월 23일)

회피형 남편이 보낸 이혼 징후 (2022년 4월 13일)

이혼 3개월, 소소하게 바뀐 두 가지 (2022년 5월 31일)

[부록] 결혼식 준비의 추억 – 실제 비용 정리 (2020년 7월 29일)

대체 너는 왜 그렇게 명절이 싫은데? (2020년 6월 26일)

40kg대 몸무게를 유지하는 비결 (2021년 7월 9일)

10위 안에 든 콘텐츠라도 최근 월 조회수는 몇 십 회부터, 몇 백, 몇 천, 몇 만 회까지 차이가 큽니다. 책/영화/드라마 등 모든 콘텐츠가 수명이 있듯이, 브런치 글도 마찬가지입니다. 조회 수가 높은 콘텐츠의 경우, Daum/카카오/브런치 앱과 웹 등에 소개된 경우가 많은데요. 유행을 타는 트렌디 한 인기 도서처럼 웹과 앱에 홍보된 시기에 조회 수가 반짝 높았다가 사그라지는 경우도 있고요. 그 인기를 밑거름삼아 스테디셀러로 자리잡는 책처럼 몇 년이 지나도 꾸준히 읽히는 글도 있습니다. 둘 다 의미가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오래도록 가치를 인정받아서 꾸준히 사랑받고, 시기가 잘 맞으면 재주목 받으며 행운처럼 가끔은 역주행도 하는 그런 콘텐츠를 만드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



같이 읽으면 좋은 글

 : 어떤 과정을 거쳐서 브런치가 성장했는지 즉, 어떻게 구독자를 확보하고 소통하는 채널이 되었는지, 어떤 콘텐츠가 Daum/카카오/브런치 앱과 웹 등에 소개되고 무슨 효과가 있었는지 구체적으로 풀어 쓴 글입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