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Good Influence Jan 10. 2020

직장인을 성장시키는 원동력

현대인들은 하루의 대부분을 직장에서 보냅니다. 따라서 우리는 직장에서 보내는 많은 시간을 보다 잘 활용해야만 성장 할 수 있습니다. 직장에서 자신을 성장시킬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가장 먼저 떠오르는 교육(연수) 과정이 있고, 그 외에도 상사의 코칭, 선배의 멘토링, OJT(On the Job Training)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 직장에서 우리의 성장에 가장 많은 학습을 제공하는 것은 일 그 자체입니다. 교육학자들이 ‘일을 통한 학습, 상사의 코칭과 멘토링, 강의실에서 받는 교육’의 비율을 분석한 결과, 70:20:10의 비율을 이루고 있다고 합니다. 즉, 우리가 직장에서 일을 배우고 경력을 쌓는 대부분의 경로는 일을 통한 경험으로 볼 수 있습니다. 교육학자들은 이를 일정한 형식이 없이 이루어지는 학습이라고 해서 무형식 학습이라고도 합니다.


업무 경험을 통한 학습의 장점은 무엇보다 실용적이고 학습자 중심적이라 것입니다. 이에 반해, 강의실에서 배우는 지식은 교수자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고, 실제 업무에 활용되기까지는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대부분 잊어버리게 됩니다. 경험이 학습에 강력한 작용을 하는 것은 지식을 연결하는 역할을 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경험의 과정 중이나 경험 후에 성찰을 하게 만들어 다양한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새로운 노하우나 창의력을 만듭니다. 이런 이유로 일터에서 주어지는 일은 개인을 성장시키는 원동력이 됩니다. 따라서 직장에서 성장하고 경력을 개발하려면 다양하고 도전적인 일을 경험하고 거기서 학습한 내용을 성찰하고 심화 발전시켜 자신만의 전문성으로 만드는 실천이 필요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1. 가장 중요하지만 쉽게 배울 수 없는 '치밀한 일처리'

2. 고수는 빠르고 하수는 급하다

3. 워라밸의 가능성을 높여주는 작은 습관

4. 위임만 잘해도 절반은 성공

5. 경력에서 성공하고 싶다면 자신의 일에 의미부터 부여하라

6. 일잘러의 칭찬받는 보고 습관


매거진의 이전글 ‘일잘러’의 칭찬받는 보고 습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