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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정을 잊어버리셨나요?
by
정단
Jul 24. 2024
1. 오늘도 영업개시
지문 센서가 매번 직원들의 지문을 그렇게 잘 읽어낼 수 있는 건, 정말 사람들의 지문이 그렇게 다 달라서 인가보다. 육안으로는 식별하기 어려운 그 미묘한 차이를 감지해 낼 수 있는 기계에 두 차례에 걸쳐 지문을 맞추고 나니 비로소
출입문의
보안이 해제되었다.
오늘도 민구가 제일 먼저 출근이다. 아귀가 잘 맞지 않아
밀어
올리기 어려운 셔터를 있는 힘껏 밀어 올리고 사무실 안으로 들어선다. 차단해 놓았던 전원 버튼과 보일러 버튼을 누르자 불이 들어오며, 사무실 곳곳에 놓인 기계들이 기지개를 켰다.
키보드 아래 감춰 둔 서랍 열쇠를 꺼내 잠긴 서랍을 열고 파일 몇 개와 업무수첩을 꺼냈다. 연필깎이로 연필을 돌려 깎으며 오늘 할 일이 적힌 수첩을 내려다보았다. 동시에 탁상달력의 오늘 날짜에 특별히 표시된 것이 있는지도 한 번 확인했다.
초과근무와 출장 관련 감사 자료를 하나 작성해 보내야 했고, 다음 달 행사 계획, 정보통신과에 제출해야 하는 보안점검 파일을 작성해야 하는 것이 전부였다.
컴퓨터에 암호를 두 차례에 걸쳐 처넣었다.
약간의 버퍼링을 거친 컴퓨터는, 배경이 애초에 어떤 것이었는지 가늠할 수 없을 만큼 바탕화면을 빼곡히 채운 온갖 파일들을 민구의 눈앞에 내어놓았다.
수요일 아침. 어느새 주 중반에 와있었다. 주말을 학수고대하며 보내는 주중의 날들이 가고 나면, 눈 깜빡하면 지나가는 주말이 왔고, 또 그런 주말을 학수고대하는 주중을 금세 맞이하는.
일주일, 한 달 그리고 일 년이 쳇바퀴처럼 굴러가는 직장인의 하루하루를 흘려보내다 보니 어언 10년 치가 쌓여 있었다.
“문 열었어요?”
일곱 시 사십 분. 셔터를 올린 지
채 십 분이 지나지 않았다.
-"
아홉 시에 시작해요.”
“아홉 시?”
아홉 시라고 되묻는 말에 신경질이 약간 배어있다.
“급해서 그러는데 인감 하나만 좀 떼줘요.”
-
“선생님 죄송하지만, 전산 발급이 아홉 시가 넘어야 가능합니다.”
“아, 급해서 그렇다잖아. 사람이 나와 있으면 좀 해 줄 수도 있는 거지. 그런 게 어딨어. 안 그래?”
-
“죄송합니다. 제가 담당자도 아니고, 담당자도 아홉 시는 넘어야 발급할 수 있어요.”
“
아, 영업장이 문은 열어놓고 영업 안 하는 게 어디 있대?
”
아침부터 셔터를 전부 열어 올렸던 것이 문제였다.
-"
아직 시작 전이잖아요. 아홉 시 넘으면 바로 발급 가능합니다. 수고로우시겠지만, 댁에 갔다 오시던지, 여기 앉아서 기다리세요.
”
공무원이 되고 경험이 많지 않을 때에는 무조건 안된다는 말부터 했었다. 경험치가 좀 쌓이니, 부정의 단어보다는 긍정의 단어가 더 잘 먹힌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발급 못 해드려요. 보다는 이렇게 하시면 발급 가능해요. 라고 말이다.
민원인은 그럴거면 아침부터 문을 왜 열였냐는 둥. 일도 안하면서 자리는 왜 차지하고 하고 않아 있냐는 둥, 혼자 뭐라 한참을 구시렁대더니 사라졌다. 그정도면 진상은 아니다.
“안녕하세요.”
-
“안녕하세요.”
여덟 시 오십 분쯤 되자 여기저기서 출근 인사가 들려왔다. 아침의 소소한 소란은 그렇게 묻히고, 밤새 안녕했냐는 인사와 함께 직원들이 하나둘
출근하기
시작했다.
좀 전에 그렇게 급하다던 민원인은 어느새 대기 번호표를 뽑고 다른 사람들과 조용히 민원대 앞에서 아홉 시가 되기를 기다리고 있었다.
'띠리리리링, 띠리리링.'
아홉 시다. 귀신같이 깜빡이며 울려대기 시작한 전화기만 봐도 시간을 알 수 있다.
'띵동.' '띵동'
아홉 시 정각을 알리는 전화벨소리와 함께 민원대에서도 벨을 누르기 시작한다.
“네, xx행정복지센터 강민구입니다.”
민구는 얼른 전화를 당겨 받는다.
‘
아니, 복지부에서 문자가 왔는데 이게 무슨 얘기예요?'
다짜고짜 본인이 받은 문자가 무슨 내용이 냔다.
“선생님, 복지부에서 어떤 내용의 문자가 왔는데요?”
민구가 전화기 너머 질문을 한 누군가에게 되물었다.
‘아, 그런 것까지 몰라요. 그래서 물어보려고 전화한 거잖아요.’
"어떤 내용인지 대충이라도 설명을 해 주셔야지,
안내를 해 드리죠,
선생님."
'아, 아
모른다니깐. 보이지도 않아."
“혹시, 문자 보낸 전화번호가 어떻게 되는데요?”
‘아 모르지.
안 보인다니까 그러네
! 그리고
이 냥반 참 답답하네
문자가 와서 물어보려고 전화를 했다니까, 왜 나한테 계속 물어봐!’
"잠시만요!"
민구는 수화기를 한 손으로 붙잡고 직원들을 향해 큰소리로 물었다.
"혹시 복지 대상자한테 단체 문자 보낸 거 있나요?"
대답이 없다. 아무래도 우리 쪽에서 보낸 문자는 아니다.
"선생님 아무래도 저희가 보낸 문자는 아닌 것 같은데, 성함 알려주시면 혹시 알아보고 연락드릴게요."
'아 나 전화받기 힘든데. 몰라요? 문자 누가 보낸 지?'
"
네, 저희가 보낸 건 아닌 것 같으니까 다시 한번 문자 내용을 보시고 연락 주시든지 하세요.
무슨 내용인지도 지도
모르시고, 어디서 온 문자인지도 모르는데,
제가
어떻게
안내를 해
드려요?”
‘
아, 이 사람 참 답답하네.
문자를 보내놓고 왜 큰 소리야!
’
뚜뚜뚜뚜뚜.
수화기 너머 익명의
민원인이
막 열을 내려고 시동을 걸기 시작한 찰나, 전화가 갑자기 끊어졌다.
잘 됐다.
싶었다. 뭘
물어보려는 지도 모르는 채 전화하는 사람들은 생각보다 많다.
이유 없이 아침부터 욕먹으면서 담당자를 찾아 연결해 주기도 보통 짜증나는 게 아니다.
거기다가 오늘 아침에는 한차례 대거리도 한 뒤였으니 말이다.
입사한 지 몇 년 안 됐을 때만 해도 끊긴 전화에 다시 전화를 걸어 꼭 마무리해야 맘이 놓였지만, 이젠 급하면 또 걸겠지 하고 놔둔다. 다시 걸려 온 전화를 내가 받으리라는 보장은 없으니 말이다.
“좋은 아침!”
동장은 항상 '좋은 아침'이라고 사무실이 떠나가도록 외치며 영업장에 당당히 입장하신다. 어쩌다 아홉 시가 넘었을 때도 그러시는 게 문제라면 문제다. 엄연히 복무 위반이다.
그렇게
동장까지 출근 완료. 오늘도 행정복지 그리고 서비스센터의 영업은 개시 완료!
* 위 내용은 사실이 아니며, 사실을 바탕으로 한 허구의 이야기입니다.
*커버이미지: 사진:
Unsplash의 Casey
Horn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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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
영업
서비스
Brunch Book
수요일
연재
연재
행정복지 그리고 서비스센터
01
1. 오늘도 영업개시
02
2. 내부의 적
03
3. 문자 서비스는 안돼요?
04
4. 점심시간에도 여전히 ‘일’ 합니다.
05
5. 통장 한 두해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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