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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스투시 Mar 21. 2022

버거킹이 캠페인을 통해 마케팅을 재정의한 방법

버거킹 前 CMO 칸광고제 세미나 '종말에서 살아남은 자가 주는 가이드'

버거킹(Burger King)이 캠페인을 통해 마케팅을 재정의한 방법


작년 브런치에서 '버거킹'이 어떻게 다른 경쟁자들과 분명하게 구분이 되는 '버거킹만의 확고한 자기다움'을 만들어가고 있는지를 심도있게 분석해보는 글을 쓴 적이 있는데 15,000건이 넘는 조회수를 기록하며 많은 호응을 얻었다.

오늘은 버거킹( Burger King)의 전 CMO(최고 마케팅 책임자)를 역임했던  '페르난도 마차도(Fernando Machado)'가 지난 2019년 칸라이언즈 세미나에서 발표한 내용을 간략하게 소개하려고 한다

(한참 전에 글을 쓰다가 임시 저장만 해두었는데 오늘에서야 소개)

지난 2019년 칸국제광고제/칸라이언즈(The Cannes Lions International Festival of Creativity)에서 글로벌 패스트 푸드 브랜드'버거킹(Burger King)'을 2019년 칸광고제 최고의 크리에이티브 브랜드(Cannes Lions Creative Brand of the Year)로 선정했다.


(칸광고제는 코로나 팬데믹으로 2020년에는 개최되지 못했고 2021년 6월 온라인으로만 진행이 되어 2020년과 2021년의 수상작을 동시에 발표했다)

혁신적이고 대담한 크리에이티브를 전개하면서 버거킹의 확실한 자기다움을 구축할 수 있었던 것에는 前 버거킹 '글로벌 최고 마케팅 책임자(Chief Marketing Officer, CMO) 페르난도 마차도(Fernando Machado) 역할이 컸다.

버거킹 칸광고제 역대 수상 성적

2014년 버거킹의 모회사 RBI(파파이스도 버거킹의 패밀리)에 합류해 head of brand marketing을 맡고 2017년부터 버거킹의 CMO(최고 마케팅 책임자)를 역임한 '페르난도 마차도(Fernando Machado)'는 버거킹의 주목할 만한 다양한 캠페인을 총괄하면서 세상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마케터로서 큰 주목을 받았는데

Fernando Machado는 2021년 4월,버거킹(RBI)을 떠나 콜오브듀티,스타크래프트,월드오브워크래프트,디아블로,오버워치 등 인기 게임들을 만드는 유명 게임회사 액티비전 블리자드(Activision Blizzard)에 CMO에 합류했다.

페르난도 마차도(Fernando Machado) 버거킹 글로벌 CMO가 마르셀로 파스코(Marcelo Pascoa) 버거킹 글로벌 마케팅 총괄과 함께 진행한 2019' 칸라이언즈 세미나에서는 'Survivor’s Guide to the Adpocalypse(종말에 살아남은 자가 주는 가이드)'라는 주제로 많은 분야의 비평가,전문가들이 광고의 종말을 이야기한 가운데 그 종말의 배경 속에서 버거킹이 어떻게 살아남을 수 있었는지를 이야기한다.


간락하게 소개해본다.

If you combine a real commitment to ideas and creativity with an untraditional approach, you can outlast the apocalypse (아이디어와 창의성에 대한 진정한 헌신과 비전통적인 접근 방식을 결합하면 종말보다 더 오래 버틸 수 있다)

Survivor’s Guide to the Adpocalypse(광고의 종말에서 살아남은 자가 주는 가이드)

5가지 키워드


1.Design your way out. Good design costs as much as bad design.

(좋은 디자인을 찾으세요. 최상의 디자인을 찾기 위해서는 그만큼 노력이 필요합니다)


2.Doing is better than saying

(말보다 행동..생각에 그친 아이디어가 아니라 실행에 옮겨야 합니다)


3.New monsters, New weapons. Embrace technology

(새로운 괴물에 맞서기 위해서는 새로운 무기가 필요합니다.좋은 기술들을 활용하세요)


4.Love your product -- if you don’t love it, change it!

(마케터는 브랜드의 제품을 사랑할 줄 알아야 합니다.

만약 그 제품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제품을 바꿔야 합니다)


5.Get out! If you are not in the right place, move on.

(정체되어서는 안됩니다. 지금 바로 자리를 박차고 나가세요.새로운 것을 시도하세요)

페르난도 마차도(Fernando Machado) 버거킹 글로벌 CMO와 마르셀로 파스코(Marcelo Pascoa) 버거킹 글로벌 마케팅 총괄의 세미나 영상은 칸광고제 사이트 링크에서 볼 수 있다.

2022년 칸라이언즈는 꼭 직접 방문하고 싶다는 생각을 했는데..내 눈으로 직접 보고 체험하는 칸광고제의 현장 스케치를 브런치에서 이야기해볼 수 있다면 좋겠다.


저의 첫 책 <마케터의 브랜드 탐색법>이 출간 되었습니다. 


저의 책이 기획자,마케터가 일과 일상에서 자신만의 관점으로 브랜드와 레퍼런스를 탐색하는 방법을 찾는 작은 도움이 될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마케터의 브랜드 탐색법> 책 정보/구매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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