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ASIA TOMORROW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언더독스 Dec 22. 2019

2019 언더독스 글로벌 연말정산!

Building the Launch Pad for the Future

언더독스는 사회혁신창업가를 육성하고 발굴하는 사회적기업입니다. 약 5년 간 국내외 6천 명가량의 창업가들을 만나 언더독스의 <사회혁신 창업방법론>을 통해 교육과 코칭을 진행해왔습니다. 그리고 지금까지 쌓아온 데이터를 바탕으로 국내뿐 아니라 아시아 지역에서도 더 많은 사회혁신 창업가를 육성하며 임팩트를 넓히기 위해 시도하고 있습니다. 

2019년 연말을 맞아, 2019년 언더독스가 진행한 다양한 글로벌 사업과 활동들에 대한 연말정산을 진행합니다! 향후 더 발전한 형태의 글로벌 사업을 준비하기 위한 기반과 친구들을 만드는 다양한 활동들을 진행한 2019 언더독스 글로벌 사업, 어떤 일들이 있었을까요?


연말정산: 고정적인 소득이 발생하기 전까지는 할 필요도, 할 수도 없는 그것!


그런 점에서 제목에 '연말정산'이라는 단어를 달고 2019년의 언더독스 글로벌 프로그램과 사업을 돌이켜 볼 수 있다는 것 자체가 감격스러운 한 해입니다.


이미 언더독스 브런치를 구독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언더독스가 한국을 넘어서 임팩트를 확산하고자 하는 여러 작지만 의미 있는 걸음들을 떼고 있다는 것을 아시리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를 응원해주심을 저희도 잊지 않고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2019년의 끝자락에 접어들며 언더독스의 다양한 글로벌 사업을 이미 알고 계신 분들도, 처음 알게 되시는 분들도 언더독스의 글로벌 사업에 대해 이해하실 수 있도록 2019년 언더독스 글로벌 (이하 UD 글로벌) 연말정산을 진행해보고자 합니다.



2019 UD 글로벌

: 10개의 이벤트, 214명의 사람들, 17곳의 파트너들


2019년 언더독스 글로벌 (이하 UD 글로벌) 은 언더독스가 가장 강점을 가지고 있는 창업가 역량강화를 위한 '언더독스 사회혁신 창업방법론 (UD Social Innovation Startup Approach)' 기반의 교육 진행은 물론, 친구들을 만들기 위한 시그니처 프로그램 (Asia Tomorrow Network), 그리고 연수사업에 걸친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진행해왔습니다.


언더독스 글로벌 프로그램을 통해서 2019년 한 해간 만난 사람들은 총 214명, 그중 해외 참여자 수는 103명입니다. α (알파)를 살포시 전체 참여자 수와 해외 참여자 수에 붙여 본 이유는, 직접적으로 UD 글로벌 프로그램을 통해 만나지 못했지만 간접적으로 만난 이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홍콩 기반의 싱크탱크 The Centre for Asian Philanthropy and Society (CAPS)과 진행한 연구 사업의 결과물을 통해서,  언더독스 김정헌 대표가 연사 중 한 명으로 참석했던 홍콩에서의 Social Enterprise Summit을 통해서요!


UD 글로벌 파트너 수와 지역 (2019)


100명이 넘는 해외 참여자들과 만났던 만큼, 올 한 해 다양한 국가의 사람들이 참여자들로, 친구들로, 파트너들로 언더독스와 연을 맺었습니다.


영국 (Y-Accelerator), 미국 (Halcyon Incubator) 등 비아시아권의 파트너는 물론, 동아시아 6개국 중 3개 국, 동남아시아 11개국 중 8개 국의 파트너들과 친구가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누적 파트너 수는 17개로 2018년 대비 425% 증가했습니다. (작년까지 얼마나 친구가 없었는지 들킨 기분이에요 ^_^;)


위 표기된 곳들 이외에도 브루나이, 말레이시아, 몽골 등 다른 국가와 위 표기 국가의 다른 잠재적 파트너들과도 접점도 마련했지만 상기 기재 파트너는 ATN 참여 기관, 공동 프로그램 진행, 유의미한 1:1 미팅 진행 기관에 한정했습니다.


이미 글로벌 사업을 잘하고 계신 곳들이 많기에 누군가에게는 '작은 성과'일 수 있지만, UD 글로벌에게는 10개의 프로그램 하나하나가 유의미하고 소중했고 프로그램들을 통해 만난 214명의 사람들 하나하나가 기억에 남는 감사한 이들이었습니다.


이제 감사한 마음과 함께 위 숫자들로 뭉뚱그리기에는 아쉬운 2019 UD 글로벌의 프로그램과 함께 했던 이들의 얼굴들을 톱아봅니다.




2019 UD 글로벌의 목표

: 친구 만들기, 그리고 해외에서 1회 차의 교육 진행하기!


위에서는 10개의 프로그램과 214명의 참여자들을 이야기하지만, 사실 UD 글로벌의 2019년 목표는 정말 작고 귀여웠습니다. (마치 월급처럼요.)


해외에서 잠재적 파트너가 될 수 있을 친구 만들기,
그리고 해외에서 1회 차 교육 진행하기!

언더독스의 첫 글로벌 사업은 이미 3년 전 영국문화원과 함께 인도네시아에서 진행한 '2016 UK-Korea-Indonesia: Creative Social Enterprise Catalyst Workshop'에서의 워크숍 진행을 통해 시작되었습니다.


2016 UK-Korea-Indonesia: Creative Social Enterprise Catalyst Workshop

그 이후

Asia Tomorrow 웹사이트 운영을 통한 정보 교류

Asia Tomorrow Network (2018): 해외 중간지원기관들과의 네트워킹을 위한 UD 글로벌의 시그니처 프로그램

Asia Tomorrow U (2018): 국내 거주 유학생들과의 아시아 사회혁신 생태계 정보 아카이빙 프로그램

등을 소소하게 진행하며 글로벌 사업의 명맥을 유지해왔습니다.


ATN 2018 (좌) / ATU 2018 (우)


그러나 생각보다 해외에서 교육을 진행하는 것은 어려웠습니다. 해외에서 무언가를 해보기에는 해외에서 함께할 수 있는 파트너가 확보되지도 않은 상태였고, 적극적인 투자를 통해 파트너들을 확보해나가기에는 (여전히 마찬가지이지만) 언더독스 자체가 성장 중인 스타트업이기도 했기 때문입니다. 우리 스스로도 글로벌 시장에서 뾰족한 관점을 가진 트레이닝 프로그램을 선보이기엔 부족한 부분들이 많아 '언더독스 사회혁신 창업방법론'의 뼈대를 잡아가야만 하기도 했습니다.


그렇게 2년 반 정도가 흘러 2018년 말, '언더독스 사회혁신 창업 방법론'을 통해 6,000여 명의 창업가들을 만났고 우리가 그들의 창업을 돕고 있다는 확신이 생겼습니다. 이 경험을 바탕으로 아시아의 창업가들도 도울 수 있길 바라보며 '해외에서 1번의 교육을 진행하기'라는 목표를 세워, 다시 한번 시작해보기로 했습니다.




시작을 위한 기반 다지기

시작이 반이라고, 2019년은 UD 글로벌의 새로운 시작을 위한 기'반'을 다지는 한 해였습니다. 기초를 튼튼하게 하기 위해 팀, 프로그램 범위, 커뮤니케이션 채널들을 세팅해왔습니다. 아래와 같이요!


UD 글로벌팀이 새로 세팅되었습니다.



십 수년간 국제개발협력과 국제교류 분야에서 근무해온 영주님을 Advisor로, 글로벌 소셜벤처의 창업경험을 가진 안지혜, MICE 회사에서의 국제 행사 경험을 가진 최준경, 영국에서 스타트업을 창업한 경험을 지닌 김기태가 UD 글로벌팀으로 뭉쳤습니다. 


UD 글로벌 프로그램 범위를 설정했습니다.

UD 글로벌 프로그램

아시아 내 사회혁신 창업 생태계의 플레이어들과의 네트워킹 및 플랫폼 구축

언더독스 사회혁신 창업방법론을 바탕으로 한 글로벌 트레이닝(교육) 프로그램 기획/운영

아시아 내 다양한 사회혁신 생태계 상호 이해 증진을 위한 사회혁신 스터디 투어 기획/운영

아시아 내 사회적/경제적 발전을 위한 지식 교류 활동 및 리서치 진행 


위 사업 범위 내에서 2019년에도 활동해왔고, 앞으로는 더더욱 많고 깊은 활동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UD 글로벌의 커뮤니케이션 채널들을 새로 세팅했습니다.


UD 글로벌의 소식을 더욱 많은 분들과 공유할 수 있도록, 여러분들이 읽고 계시는 이 글이 포함된 'Asia Tomorrow' 매거진을 활성화했습니다. 또한, 브런치의 소식들을 해외의 파트너들과 이해관계자들에게 알릴 수 있는 medium 페이지를 신설했습니다. 아직 브런치 매거진과 medium 페이지를 구독하지 않으셨다면, 꼭꼭 구독하기를 눌러주세요! :-)


또 오는 12월 23일부터는, UD 글로벌 파트너들의 소식을 알리기 위해 AT (Asia Tomorrow) Letter도 신설해서 운영할 예정이니 이 역시 많은 관심(이라고 쓰지만 구독) 부탁드립니다. 

AT Letter 구독하기



각 프로그램 돌아보기

이제 각 프로그램을 UD 글로벌 프로그램의 네 가지 주요 영역에 따라 살펴보고자 합니다.



Network & Platform


Asia Tomorrow Network 2019 - Weave the Waves of Social Innovation (주최, 주관)



Asia Tomorrow Network 2019 (이하 ATN 2019)는 2018년에 이어 언더독스가 해외 친구들을 한국으로 초대해서 진행한 시그니처 프로그램입니다. 소셜벤처 및 사회적기업 중간지원기관들과 이해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진행했던 ATN 2019에는 8개국 11명의 파트너들이 참석했었습니다.


6월에 ATN에 참여했던 파트너들을 통해 진행할 수 있었던 프로그램이 2019년 9월과 10월에 각 1개 식이니, 친구 만들기 이만하면 임무 완료! ;)


더 자세한 이야기가 궁금하다면,
☞  Asia Tomorrow Network 2019 (1)
☞  Asia Tomorrow Network 2019 (2)
☞  Asia Tomorrow Network 2019 (3)


Hong Kong Social Enterprise Summit 2019 (연사 참석)


Social Enterprise Summit 2019에 연사로 참여한 김정헌 대표 (좌측 두 번째)


연 일 홍콩의 정치적 상황으로 인해 안타까운 소식들이 들리던 시기라, 소개드리기 어려웠지만 언더독스의 김정헌 대표가 지난 11월 Social Enterprise Summit 2019에 연사로 초대받아 홍콩을 방문했었습니다.


Designing for Happiness라는 주제로 열린 이번 SES에서 김정헌 대표는 한국에서의 사회적경제 생태계와, 그 속에서의 언더독스의 역할과 경험들을 나누었습니다. 홍콩의 청중들과 함께 참석한 세계 각국의 연사들과 함께 아시아 지역 내 사회적기업가 육성을 위한 의견들을 발전적으로 나누는 시간이었습니다. 실제, '언더독스 사회혁신 창업방법론'을 기반으로 자국 내 사회적기업가들을 육성하길 희망하는 새로운 친구들을 만날 수 있었고 2020년의 협력 방안을 논의 중에 있습니다.



Training- Global Underdogs School


Developing Perspectives as Social Entrepreneurs (주최, 주관)


베트남 사회적기업가 워크숍


인천국제공항공사의 후원으로 함께일하는재단이 주관한 '가치여행' 기간 언더독스가 베트남 현지 파트너 CSIP와 함께 주최, 주관한 'Developing Perspectives as Social Entrepreneurs'는 현지 초기 사회적기업가 15인을 대상으로 2일 간 '언더독스 사회혁신 창업 방법론' 기반의 트레이닝 프로그램으로 운영되었습니다.


언더독스에게는 2019년 UD 글로벌의 목표였던 해외에서의 1번의 교육이 달성되는 순간이기도 했고, 이를 통해 3명의 현지 사회적기업가를 초대해 한국에서의 사회혁신 연수까지 연결해 볼 수 있었던 2019년 가장 의미 있는 프로그램이었습니다.


언더독스와 CSIP의 MoU 체결

또한 이 워크숍을 계기로 베트남 현지의 중간지원기관인 CSIP과 베트남과 한국의 사회적기업가 육성을 위한 다양한 협력을 진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MoU를 체결하기도 했습니다.


베트남은 소득 수준의 향상과 함께 도시화에서 비롯되는 다양한 문제들과 도농 간의 격차에서 오는 농촌의 사회문제도 지속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으며, 사회적기업과 사회적경제를 통해 이를 해결하고자 하는 움직이며 더욱 활발해지고 있는 곳입니다. 그만큼 사회혁신 창업가들을 잘 육성해내는 것이 중요할 텐데, 2020년에는 언더독스가 베트남의 사회혁신 창업가들의 성장을 위해 기여할 수 있는 바들이 더욱 많아지길 기대해봅니다.


베트남의 사회적기업들이 궁금하다면,
베트남 하노이의 사회적기업(SE)들을 소개합니다.


SDGs #WeCAN International Bootcamp - Breakout Session (교육 진행)


#WeCAN  International Bootcamp - 'What's Incubator?' 세션 강의를 마치고

ATN 참여자 중 한 명이었던 Norby로부터 날아온 게스트 멘토 초청장을 받고 9월 내 무려 열흘이라는 시간을 참석했었던 #WeCAN International Bootcamp!


UD 글로벌은 공식적으로는 Breakout session 중 한 강의를 맡아 진행한 것이었기 때문에 100여 명이 넘는 참가자 모두에게 언더독스의 자세한 이야기나, 워크숍을 진행해보지 못한 아쉬움도 있던 프로그램입니다. 하지만 아시아 지역 내 다양한 국가에서 온 참가자들의 사회적기업가정신에 대한 각기 다른 이해나, 창업 생태계 관련 논의의 깊이가 어떤지 확인해볼 수 있어 (친구가 필요했던 UD 글로벌에게) 폭넓은 시각을 가지고 많은 이들과 알아갈 수 있도록 도움을 준 프로그램이기도 했습니다.


자세한 리뷰를 이전 브런치 글로 전달해드렸으니 더 깊은 얘기는 하단 링크로 대신할게요!

#WeCAN International Bootcamp가 더 궁금하다면,
☞ #WeCAN International Bootcamp


2019 Gender Innovation Awards - Bootcamp Workshop (교육 진행)


언더독스의 또 다른 파트너, 임팩트 허브 타이페이 (Impact Hub Taipei)가 주관한 Gender Innovation Awards (GIA)는 대만 정부가 아시아 지역의 젠더 관련 문제를 해결하는 예비 창업가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국제 대회입니다. 언더독스는 서류 심사를 통해 네팔, 베트남, 홍콩 등 다양한 지역에서 선발된 파이널리스트 10개 팀을 대상으로 대만 타이페이에서 진행된 부트캠프에서, 파이널리스트들의 최종 심사 자료를 보완/발전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문제 설정과 이를 통한 비즈니스 모델 수립 부분에 대한 워크숍을 진행했습니다.


국내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의 강의와 코칭을 진행해왔던 기태님의 첫 글로벌 강의 데뷔 무대였기도 했었던 GIA 프로그램이지만 더 큰 의미 하나가 더해지기도 했습니다. 다양한 선택권이 주어지지 않았던 여성의 가슴에 억압과 대상화가 아닌 정말 여성을 위한 다양한 선택권을 제시하기 위한 고품질 니플 패치를 생산/판매하고 있는 한국의 리무브 (Re,move) 팀이 1위를 차지하는 쾌거를 거두었다는 것입니다. 리무브는 언더독스의 타 창업 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했던 알럼나이이기에 더욱 반가운 소식이었습니다.


Re,move 팀의 2019 GIA 1위 수상!


GIA의 개최와 리무브팀의 1위를 통해, 더 이상 젠더와 성평등 문제가 '나중에' 해결해야 할 것이 아니라 '지금 바로' 해결해 나가야 할 문제로 국제 사회가 인식하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Social Innovation Study Visits/Tours


대구대학교 LINC+ 사회적경제 창업 활성화 - 홍콩 해외 사회혁신 연수 (기획, 운영)



UD 글로벌은 2018년부터 언더독스가 프로그램 전체를 기획, 운영한 대구대학교 LINC+ 사업단의 사회적경제 창업 활성화 프로그램 일환으로 진행된 홍콩 현지 사회혁신 연수를 5일 간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해외에서 국내로 오는 참가자들을 위한 국내 연수를 주로 진행했던 언더독스에서, 국내에서 해외로의 해외 연수 프로그램을 기획부터 운영까지 진행했던 첫 사례이기도 했습니다.


언더독스에서 인턴을 했던 Mandy가 재직하고 있는 홍콩 현지 사회혁신 교육 기업 La Violet과 함께 했기에 Eldpathy, Dream Impact, Education for Good, Rooftop Republic 등의 현지 사회혁신 기업들을 방문하고 체험 프로그램도 진행할 수 있도록 풍성하게 디자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 전체 프로그램 말미에는 ATN 2018의 참여자였던 Cheryle이 재직하고 있는 홍콩폴리텍대학 내 사회혁신 센터인 Good Seed를 통해 Good Seed의 인큐베이티들과 만나 교류하고, 미니 데모데이를 진행할 수 있도록 하여 4박 5일이라는 짧은 기간이지만, 알찬 연수 프로그램이 될 수 있도록 운영했던 프로그램입니다.

 

Social Innovation for Ageing Society in Korea (기획, 운영)



홍콩 Institute of Vocational Education (이하 IVE) 학생들의 고령화 사회와 이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혁신 방안들에 대해 '고령화 사회의 사회혁신'이라는 테마를 가지고 진행되었던 국내 사회혁신 연수입니다. 대구대 학생들의 홍콩 방문의 현지 파트너였던 La Violet가 이번에는 언더독스를 현지 파트너 삼아 공동 진행했던 프로그램입니다.


고령화 사회라는 부분에서 공통점이 많은 한국과, 홍콩이기에 고령화 사회에 대한 사회의 인식이나 사회혁신 프로그램에 대해 서로 비교해보고 논의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기획했습니다. IVE 학생과 한국 대학생의 교류 프로그램과 은퇴하신 선생님들을 고용하여 한국어 교육을 진행하고 있는 세이 글로벌 (SAY Global), 50+ 선생님들이 원데이 클래스 진행 강사로 일할 수 있도록 하는 쉐어러스 (Shareus), 서울시 50+서부캠퍼스 등을 방문하며 한국의 고령화 관련 사회혁신에 대해 알아볼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Vietnamese Social Entrepreneurs' Value Trip in Seoul (주최, 주관)



Vietnamese Social Entrepreneurs' Value Trip in Seoul은 '베트남 사회적기업가 4일간의 유학'이라는 이름으로 카카오 같이가치에서 펀딩을 진행해 인천국제공항공사, 다음카카오의 후원과 많은 분들의 참여로 진행할 수 있었던 국내 연수 프로그램입니다.


7월 베트남에서 진행했던 'Developing Perspective as Social Entrepreneurs' 워크숍에 참석했던 15인의 베트남 현지 사회적기업가 중 잠재력이 있다고 평가받은 베트남의 사회적기업가 Tran Dieu Anh, Bui Thi Minh Ngoc, Vu Quang Tu 3인에게만 특화하여 맞춤형으로 진행했던 사회혁신 연수입니다. 빠르게 많은 장소를 방문하기보다는 사업적으로 연결되었을 때 시너지가 날 수 있을 한국의 사회혁신 기업가들과 1:1 미팅을 진행한다고 해도 무방할 정도의 스케줄과 매칭을 목적으로 디자인하고 운영한 프로그램입니다.


위 내용이 더 궁금하시면,
베트남 사회적기업가, 4일간의 유학 #성공적


Research & Knowledge Sharing


'BUSINESS FOR GOOD - Maximizing the Value of Social Enterprise in Asia' (연구 참여)


BUSINESS FOR GOOD 연구 내 한국의 사회적경제 관련 인포그래픽 (CAPS 제공)

홍콩의 싱크탱크인 Centre for Asian Philanthropy and Society (이하 CAPS)가 아시아 내 극심한 빈부격차를 해결하기 위한 해법으로 사회적기업을 제시하며, 각 국의 사회적기업 생태계로서의 정부와 사기업, 투자자 및 자선가들의 역할에 대해 분석한 리포트인 'BUSINESS FOR GOOD - Maximizing the Value of Social Enterprise in Asia' 내 한국 지역의 자료 수집에 함께 했습니다.


홍콩, 인도네시아, 일본, 한국, 파키스탄과 태국 6개 국을 대상으로 진행된 본 조사를 위해, 한국에서는 루트임팩트와 함께 언더독스가 한국 지역 내 사회적기업가들의 목소리를 반영할 수 있는 설문 및 데이터 수집 작업을 함께 했는데 언더독스는 6천 명이 넘는 알럼나이 창업가들을 대상으로 데이터 수집을 진행했습니다.


UD 글로벌은 앞으로도 국제 사회 내 사회혁신 창업가들이 당면한 문제의 해결 방법 모색을 위한 연구에 함께해 알럼나이들의 목소리를 담고 연구 결과를 활용하여 더 나은 사회적경제 생태계를 만드는 리서치와 지식 공유에 함께 하고자 합니다.


언더독스가 참여한 연구 보고서의 내용이 궁금하다면,
BUSINESS FOR GOOD - Maximizing the Value of Social Enterprise in Asia


소셜벤처 정책연구 국제포럼 (Social Venture Policy-research Global Forum) (기획, 운영)



한국씨티은행의 후원으로 사회연대은행이 진행한 소셜벤처 정책연구 사업의 일환으로, 소셜벤처 육성을 촉진하기 위한 정책 연구 결과를 나누고, 해외의 소셜벤처 육성 시스템과 사례를 알아보기 위한 목적의 소셜벤처 정책연구 국제 포럼 (Social Venture Policy-research Global Forum, 이하 SVPF)의 기획과 운영을 진행했습니다.


언더독스의 첫 국제 포럼 진행인 만큼 꼼꼼히 소셜벤처 정책연구의 내용을 숙지하고, 정책 관련 사례를 다각도에서 국내에 소개하려면 어떤 연사를 섭외하는 것이 필요한지에 대한 잠재적 연사 조사부터 시작해, 콜드 메일 진행, 미국의 Halcyon Incubator, 영국 Sheffiled Hallam University의 Y-Accelerator, 싱가포르의 raiSE에서 연사를 초청하기 위한 로지스틱스 지원, 행사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등을 진행했습니다. SVPF의 성공적 진행으로 110여 명의 청중에게 인큐베이팅, 임팩트 투자 사례와 현황에 대해 공유함으로써 UD 글로벌은 소셜벤처 정책 관련 지식 연구의 가교 역할을 할 수 있었습니다.


소셜벤처 정책연구 사업 보고서가 궁금하다면,
☞ 소셜벤처 정책연구보고서 보러 가기



그 외에도


'언더독스 사회혁신 창업방법론' 관점 도출 템플릿 (Eng) 제작 및 배포

주변에 해외의 사회혁신 창업가가 있으신가요? 언더독스의 관점 도출 템플릿을 통해 해결하고자 하는 정의가 잘 되었는지 검토해보도록 마구 추천해주세요!


서울혁신파크 내 사회혁신 에어비앤비 트립 상시 진행

헌국의 사회혁신에 관해 궁금한 외국인 친구가 있다면? 지금 에어비앤비에서 'social innovation'을 검색하고 언더독스와 서울혁신파크에서 만날 수 있도록 해주세요. 4.9 이상의 별점이 트립의 퀄리티를 보장합니다!


서울혁신파크 제1회 SIP Wonderland 연사 참석

서울혁신파크가 외국인들을 위한 SIP Wonderland라는 행사를 진행하는 것 알고 계신가요? 첫 회 언더독스는 UD 글로벌 사업들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청소년 대상 '글로벌 사회혁신 비즈니스 캠프' 기획 및 운영 직전 연기

일본의 파트너 very50와 함께 청소년을 대상으로 저개발국에서의 사회적기업가를 지원하는 컨설팅 프로젝트를 하도록 기획된 '글로벌 사회혁신 비즈니스 캠프'를 운영하려고 시도했습니다. 2020년 1-2월 진행을 목표로 참여자들을 모집하는 과정에서, 우리가 아직 청소년 부모님들을 대상으로 홍보를 시도하기 위해서는 프로그램과 홍보 방법을 정교화해야함을 알았습니다. 이번 겨울에는 아쉽게도 진행되지 않지만, 다음 여름에 진행을 재도전해 볼 예정이니 주변의 청소년들과 부모님들께 많이 알려주세요!


홍콩 대학생 인턴 Wong Tsz Kit의 언더독스 한 달 근무

wedo global이라는 홍콩의 비영리 기관을 통해 홍콩에서 인턴인 Wong Tsz Kit이 한 달간 언더독스에서 근무하기도 했었습니다.



마치며,


2019년은 해외에서의 한 번의 교육을 목표로 매우 미약하게 시작했지만 그보다는 조금 더 많은 흥미로운 일들을 해볼 수 있었던 감사한 한 해였습니다.


그리고 올해의 마무리를 앞두고 UD 글로벌은 2020년 새로운 일들을 통해 흥미로운 일들을 계속할 수 있도록 작은 준비들을 하고 있습니다. 당장은 자잘해 보이지만 결국 가장 중요할 친구들을 만드는 일들부터 UD 글로벌 사업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한 사업들의 계획까지요.


내년에는 더 재밌는 일들이 많아질 언더독스의 글로벌 프로그램과 사업에 많은 관심과 응원을 부탁드리며, 긴 글을 읽어주신 모든 분들에게 2019년 UD 글로벌에 깃들었던 뜻밖의 재밌는 일들의 행운과 이를 통한 행복이 2020년에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언더독스

언더독스는 국내외 사회혁신 창업가 발굴 및 육성을 위한 실전창업교육 기관입니다. 2015년 설립되어 청년, 시니어, 지역, 글로벌 등 4대 영역을 중심으로 창업 교육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개발해왔습니다. 세상을 바꾸는 약 7,719명 (2019년 12월 기준)의 사회혁신 창업가를 육성하고 함께 성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사관학교, 언더우먼 등 자체 시그니처 프로그램과 더불어 지자체∙기관∙기업과 연계하여 실제 창업에 최적화된 교육 프로그램 및 코칭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관학교 졸업생 114명 / 기수별 평균 창업률 73% / 사회적 기업가 육성사업 10팀 선정 등)


· 언더독스 홈페이지: www.underdogs.co.kr

· 언더독스 페이스북: facebook.com/underdogsgroup

· 언더독스 글로벌 페이스북: facebook.com/underdogsglobal/

· 언더독스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underdogs_hello/ 



매거진의 이전글 베트남 사회적기업가, 4일 간의 한국 유학 #성공적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