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부 : 게임학습콘텐츠의 설계 원리
좋은 게임학습콘텐츠를 만드는 다섯 번째 원리, '참가자 및 현장과의 Align'을 소개드리겠습니다.
게임학습콘텐츠는 학습자의 개인적인 경험으로 완성됩니다. 아무리 잘 만들어진 게임학습콘텐츠여도 학습자의 특징(성별, 연령, 문화 등)과 학습자를 둘러싼 학습현장이 부실하게 제공된다면, 학습목표를 달성하기 어려워지죠.
당연한 말 같나요? 하지만, 게임학습콘텐츠를 만들며 어떤 교육적 메시지를 줄 수 있을지, 메시지를 구현하기 위한 매커니즘을 어떻게 설계할지에 몰두하다 보면, 우리는 누가 이 콘텐츠를 즐길지, 어떤 장소와 환경에서 경험할지를 쉽게 잊곤 합니다.
그래서, 게임학습콘텐츠를 만드는 과정에서 잊지 말아야 할 포인트를 짚어보겠습니다!
앞서 게이미피케이션의 정의에서 다뤘듯, 게임은 세대와 성별에 따른 경험과 감정이 매우 상이한 활동이며, 참가자와 환경을 세심히 고려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8-bit 레트로 감성의 롤플레잉 PC 게임을 준비했다고 가정합시다. 3-40대 참가자들은 특유의 감성과 익숙한 방식에 열광하겠지만, 10-20대 참가자의 경우 상대적으로 감성을 공감하기 어렵고, PC로 게임하는 경험을 상대적으로 헤비하게 느낄 것입니다.
게임을 경험할 참가자의 연령, 성비, 인원, 선호 매체 등 여러 특성을 검토하여, 그들이 쉽게 몰입할 수 있는 소재와 매체를 적절히 활용해야 합니다.
한편, 학습자를 둘러싼 학습 현장도 잘 살펴봐야 합니다. 게임학습콘텐츠는 일반 강의식 교육처럼 강의 슬라이드, 교재만 가지고 하지 않고, 필연적으로 다양한 컴포넌트(룰북, 게임보드, 카드, 주사위, 태블릿 PC 등...)를 수반합니다.
아주 단편적인 예시지만 만약, 책상이 너무 좁아서 게임보드를 놓을 수 없거나, 책상이 너무 넓어서 게임보드를 테이블 가운데에 놓으면 손이 안 닿는 다면 어떨까요? 그만큼 게임에 몰입할 기회를 잃을 것입니다.
게임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아래와 같은 질문을 던져보면, 우리의 게임이 감각적 만족을 제공하기 위해 어떤 노력이 필요하고, 얼마나 하고 있는지 점검할 수 있을 겁니다.
그러나, 우리는 모든 학습현장에 꼭 맞춘 게임학습콘텐츠를 매번 만들기는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있습니다. 교육현장이 정해져 있지 않아 게임개발을 망설이시는 분을 위해! 다양한 현장에서 게임학습콘텐츠를 만들어온 경험을 빌어 범용적 콘텐츠를 만들기 위한 몇 가지 Tip을 드려보겠습니다.
(1) 피지컬 컴포넌트는 최소화하라!
게임을 만들다 보면 여러 카드, 토큰, 모래시계, 주사위를 마구 추가하고 싶은 욕망이 들 텐데요. 향후 어마어마한 인쇄비와 컴포넌트 분실의 압박으로 찾아옵니다. 게임의 풍미를 좌우하는 최소한의 컴포넌트만 제작하고, 없애거나 IT 디바이스를 활용해 주세요. 예를 들면, 주사위나 룰렛 대신 무료 주사위 / 룰렛 앱을 활용할 수 있겠죠?
(2) 참가자의 개인 모바일을 활용하라!
국내에 한정해서 우리나라는 세대를 막론하고 대부분의 사람이 하이엔드 모바일을 손에 쥐고 있습니다. 이는 우리가 활용할 수 있는 자원입니다! 게임 경험 상 어떤 메시지를 보낼 때, SMS나 카톡을 보낸다던지, 게임 중 시간을 재야 하는 경험이 필요하면 시계앱을 활용할 수도 있겠죠.
(3) 앱 개발 No! 웹 개발을 하라!
만약 게임을 위해 앱을 자체개발 하는 것을 고려한다면, 앱 개발은 내려놓고 웹 개발을 권해드립니다. 웹은 한번 개발하여 PC, 안드로이드, iOS에 모두 적용할 수 있고, 유지보수도 수월하죠! 반면 앱은 여러 디바이스에 최적화하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하고, 게임에서의 수정사항을 반영하려면 주기적으로 업데이트를 업로드해줘야 하는 등 여러 수고가 필요합니다!
(4) 클라우드 서비스를 적극 활용하라!
별도의 웹 서비스를 개발할 경우, 서버 구축 또한 고민일 텐데요. 직접 서버를 구축하기보단 클라우드 서비스를 활용하시길 권합니다. 클라우드 서비스를 적용하면, 갑작스럽게 참가자나 사용량이 느는 상황에도 걱정할 필요가 없겠죠!
(5) 그럼에도, 핵심 타겟 학습자는 잊지 말자!
범용적인 게임학습콘텐츠를 만드는 노력이 끝으로 가면, 무색무취한 경험이 될 수밖에 없을 겁니다. 최소한 개발자로서 어떤 참가자가 어떤 환경에서 해주면 좋을지에 대한 생각은 잊지 않아야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좋은 게임학습콘텐츠를 만드는 다섯 가지 원리를 모두 다루어 보았습니다!
앞으로는 게임학습콘텐츠를 만드는 방법과 Case study로 이어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