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나진 Mar 24. 2020

딸아,  술맛이 어떠냐?

딸아, 너의 말로 아빠도 자란단다


MBC 앞에 세워진 중계차를 보며
  
“아빠 저게 뭐야?"
 
“응. 멀리서 방송할 때 쓰는 중계차야."
  
“우와와 아아! 큰 유모차!”
 

“내가! 내가 운전할래!”




차에 타려 하면 하연이는 언제나

자기가 운전하겠다고 나선다.
  
그럴 때마다 나는,
  
“하연이는 아직 4살밖에 안됐잖아.
 16년 뒤에 아빠가 운전하게 해 줄게.”
  


저녁 식탁에서 거품이 쏴아아 올라오는 맥주를 보면
하연이는 항상 말한다.
  
“아빠. 그거 매워? 나도 마셔볼래.”
  
그러면 나는 다시,
  
“이거 엄청 매운 거야~.
 16년 뒤에 아빠가 마시게 해 줄게.”
  


홈쇼핑을 보며 아내에게
지금 세일하는 물건을 사고 싶다고 말하면,
이 녀석은 또 끼어든다.

“하연이가 사줄게!”
  
그럴 때 나는,
  
“하연아 아마 그건 16년보다
 훨씬 더 오래 걸릴 거 같은데?”
  

의기소침해진 하연이를 어이없는 꼬드김으로 달래 본다.
  
“하연아 떡볶이 먹는 건 그렇게 오래 안 걸려.

몇 년만 지나면 먹을 수 있어. 조금만 기다려봐. 알았지?"




얼마나 설레고 기쁘며 흥미진진할까.
혹은 얼마나 애타고 서운하고 속이 상할까.

딸이 처음으로 떡볶이의 매운맛을 알게 되는 순간을

지켜보고, 엄마 아빠보다 친구들을 더 좋아하게 되는 걸 받아들이고, 몰래 화장하고 나가는 걸 나무라며,
남자아이들 만나는 걸 훼방 놓는 일이.

그러다 어느덧 다시 시간이 흘러
정신 못 차리며 운전석의 핸들을 잡고 있는 걸

지켜보는 일 말이다.


다른 건 몰라도
요건 조금 빨리 해보고 싶다.

딸아이와 처음 술을 마시는 날,
나도 이렇게 물어보련다.



"술맛이 어떠냐?"


주스 맛이 어떠냐?
이전 23화 만우절, 바보 아빠의 수줍은 고백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