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LEGO® Play Well 리포트에서 못다한 이야기
[Things we watch]에서는 Play Fund가 흥미롭게 본 콘텐츠를 소개합니다. 기사, 영화, 다큐멘터리나 책일 수도 있고 공연일 수도 있고 재밌게 들었던 팟캐스트, 영상 클립일 수도 있습니다. 콘텐츠를 보고 나서 꼭꼭 씹어 소화하고 싶고 콘텐츠에 대해 대화하고 싶은 것들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이 글은 2018 LEGO® Play Well Report 중 "10 Principles to inspire families to play well"을 번역한 글입니다. 아이들과 잘 놀고 싶어도 어떻게 놀아얄지 고민이 되었던 분들, 잘 논다는 것이 무슨 의미인지 궁금하셨던 모든 분들과 나누고 싶습니다. 놀이에 정답은 없지만 우리 가족만의 답을 찾는다면 무엇일까요?
>> 이미지 출처: FAMILIES THAT PLAY MORE ARE HAPPIER, BUT EVEN CHILDREN SAY THEY ARE TOO BUSY FOR FUN AND GAMES (2018.8.22) 기사 링크
>> 원문 보기: 보고서 결과에 기반, 육아 전문가 Jessica Joelle Alexander와 협업하여 개발한 10가지 원칙
기존의 생각 방식에 대해 도전해보세요. 놀이는 그냥 주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그리고 놀이는 아이, 가족, 그리고 우리 사회까지 모두에게 매우 중요하죠. 이를 믿고 놀이의 우선순위를 높여보세요. 물리적으로, 디지털적으로, 때때로 두 가지 모두 활용해서 놀이를 시작해보세요.
덜 구조화된(less-structured) 놀이를 하거나, 놀이할 때 어른들이 덜 개입할수록(less supervised) 아이들은 놀이가 더욱 보람 있고 즐겁다고 느낍니다. 영감을 줄 수 있는 최소한의 규칙(Direction)을 제외하고 아이들이 놀이를 이끌 수 있도록 두세요. 자유롭고 자기 주도적인 놀이는 아이들에게 자율권을 주어 자신감, 자율성, 자존감을 키워줍니다.
조금이라도 신체 놀이를 함께 한다면 오랜 시간 일을 끝내고 돌아와서 "놀이에 맞는 마음가짐"을 세팅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심장 박동수가 높아지고 웃음이 절로 나는 신체 활동을 단 10분만이라도 해본다면, 가족 모두가 어느새 함께 놀기 시작하는 모습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참고: 아버지 예술학교, [아버집]프로그램)
놀이를 하는 방법은 정말 다양합니다. 신체를 움직이거나(Physical) 창의적이거나 감성적이거나 사회적이거나 디지털을 결합하거나 혹은 인지적인 방법일 수 있습니다. 균형과 다양성은 폭넓은 기술을 습득하는데 필수적입니다. 아이의 감각을 자극하는 다양한 놀이 활동 (Multi-sensory play activities) 중에서 본인이 원하는 것을 선택할 수 있도록 장려해보세요. 적극적인 사회성을 기르는 놀이, 온라인 스토리텔링, 비판적인 사고, 퍼즐 게임, 환상적이고 건설적인 놀이 등 다양한 메뉴 구성이 가능합니다.
흐름(Flow)은 우리가 잘 놀 때 느낄 수 있는 심리적 상태입니다. 그때 우리는 매우 창의적이게 되고 시간 감각을 잃고 깊은 만족감을 느끼며 무언가를 매우 쉽게 배울 수 있습니다. 놀이가 쉽게, 큰 노력 없이 순조롭게 펼쳐진다면 무엇을 하고 있는지 그 순간을 기억해보세요. 그리고 다음에 놀 때는 그것을 더 많이 시도해보세요.
우리 모두는 대부분 집을 깨끗하고 깔끔하게 유지하고 싶어 하지만, 그럴 경우 놀이의 핵심적인 요소로부터 멀어지는 의미일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다소 지저분하고 어지러운 환경을 엉망인 상태(Mess)로 보는 것이 아니라, 창의적으로 놀 수 있는 자극이 가득한 환경으로 받아들입니다. 장난감과 만들기 도구를 여기저기에 한번 남겨둬 보세요. 여러분이 봤을 땐 너무 지저분한 상태이더라도 말이죠. (참고: 리틀홈 COO [나연 님의 집])
만약 여러분의 아이가 함께 온라인에서 게임을 하거나 무언가를 만들면서 놀 때 실수를 한다면 실수라고 지적하거나 바로 고쳐주지 마세요. 아이들 스스로가 깨달을 수 있도록 두세요. 아이들이 만약 무언가를 수정한다면 왜 그러한 방식으로 수정했는지 한번 물어보세요. 이처럼 아이들의 놀이를 지지하지만(Support), 직접적으로 지시하지 않는 것(not direct)은 아이들이 탄력성(resillience)과 향상심(Growth mind)을 키우는데 도움이 됩니다.
아이들은 부모가 바보처럼 구는 것을 좋아합니다. 영화, TV 캐릭터 등 현실 세계나 상상 속의 사람을 골라 아이와 함께 역할극을 해보세요. 우스꽝스러운 목소리를 내거나 흉내내기를 하거나 신체를 움직이며 역할극을 하면서 아이들의 상상력과 스토리텔링 능력이 키워질 수 있습니다. 또한 함께 다양한 감정을 탐구하고 아이의 세계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아이들은 기대할 것이 있는 상황을 매우 좋아합니다. 그래서 공식적으로 "가족 놀이 시간(Family Playdate)"을 만들어보세요. 저녁을 먹기 전 15분이어도 좋습니다. 놀이를 위한 레이아웃을 짜고, 간식을 고르고, 어떤 게임을 할지 정하거나 어떤 영화를 볼지 아이가 직접 정하도록 해보세요. "가족 놀이 시간"을 어떻게 보낼지 스스로 계획하는 일은 아이가 창의력을 발휘하고 의사 결정 능력을 배양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아이든 어른이든 우리 모두는 집안일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집안일이 항상 지루할 필요는 없습니다. 집안일을 더 재밌게 하는 방법은 예를 들어 먼지를 털거나 빨래를 접는 것을 댄스파티로 바꿔보는 것입니다. 또는 아이와 함께 집안일을 할 때, 정해진 시간 안에 끝내도록 서로 경쟁하는 재미를 만들어 집안일을 하는 시간을 가족 간의 유대감을 높이는 시간(bonding time)으로 바꿔볼 수 있습니다. 오늘부터 한번 시도해보세요!
아이와 함께 제대로, 잘 노는 것에 정답은 없습니다.
다만 놀이의 힘과 가치를 존중하고 아이가 놀이 시간을 충분히 가질 수 있도록 시간을 만들어주고, 시간을 아이 스스로 채워갈 수 있도록 옆에서 지켜봐 주고, 다양한 경험의 재료를 함께 탐험하는 든든한 파트너가 되어 주는 것이야말로 잊지 말아야 할 마음가짐 (Family Play Mindset)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늘부터 "가족 놀이 시간"을 시작해보는 건 어떨까요?
링크: https://mailchi.mp/647ef79e825c/see-saw-551639
이 뿐만 아니라 서울숲 놀이터, 북서울 꿈의 숲, 서대문 자연사박물관 1박 2일 캠프 등 아이와 함께 가보면 좋을 공간이나 읽어보면 좋을 흥미로운 콘텐츠가 매주 목요일 여러분의 메일함으로 찾아갑니다.
지난 4년간 어린이를 위한 열린 공공 공간과 놀이 환경에 투자해 온 C Program이 엄선한 정보를 놓치지 마세요. 이번 주 목요일부터 시작해보는 건 어떨까요? 구독을 원하신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