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영준 Jul 25. 2021

확장되지 않는 일을 하라 (10) Vector

Paul Graham <Do things that don't scale>

*본 글은 Y Combinator의 창업자인 폴 그레이엄의 <Do things that don't scale>을 번역한 글입니다. 인사이트 넘치는 정말 좋은 글인데, 마땅히 괜찮은 번역본을 찾지 못해 직접 번역하였습니다. 이 번역본 역시 마땅히 괜찮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강조한 부분은 원문과 무관하게 제 판단에 따른 것입니다.




우리가 Y Combinator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하는 조언 중 하나는 “확장되지 않는 일을 하라 (do things that don’t scale)는 것이다. 많은 예비 창업자들이 스타트업이란 알아서 도약하고 성장하는 존재라는 잘못된 믿음을 갖고 있다. 그저 무언가를 만들어 사용할 수 있도록 하면 사람들이 마치 약속이라도 한 것처럼 몰려올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지 않는 경우에는 시장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변명을 늘어놓는다.


하지만 스타트업의 성공은 사실 창업자들의 손에서 이루어진다. 물론 처음부터 저절로 성장한 스타트업들이 몇몇 있을지도 모르지만, 일반적인 경우 스타트업을 지속하기 위해서는 일종의 힘이 필요하다. 마치 자동차 엔진에 전자 시동장치가 들어가기 전까지 사용되던 크랭크처럼, 일단 엔진이 한번 돌아가기 시작하면 계속 굴러가겠지만 처음에 이를 작동시키기 위한 별도의 고된 과정이 필요하다.


1. Recruit (사용자의 획득)

2. Fragile (초기의 취약성)

3. Delight (사용자들을 기쁘게 하기)

4. Experience (미친 듯이 위대한 경험)

5. Fire (작은 타깃에 집중하기)

6. Meraki (제품을 직접 제작하기)

7. Consult (단 한 사람만을 위한 컨설턴트)

8. Manual (자동화 미루기)

9. Big (특별한 노력이 필요한 일들)


10. Vector (두 요소의 합)

확장되지 않는 고된 일이 시작 단계에서 필요한 건 거의 모든 스타트업들에게 해당되기 때문에, 어떤 아이디어가 스칼라(scalar)라고 여기는 것, 즉 하나의 요소로만 이뤄져 있다고 생각하는 건 어리석은 짓이다. 대신, 스타트업을 (1) 당신이 만들고자 하는 것과 (2) 당신이 처음에 회사를 발전시키기 위해 처음에 해야 하는 확장되지 않는 일로 쪼개어 이 둘의 (벡터)으로 생각해야 한다.


스타트업을 이렇게 보기 시작하면 흥미로운 점이 생기는데, 이제 첫 번째 요소만큼이나 두 번째 요소(확장되지 않는 일)에 대해서도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경우 두 번째 요소는 사용자를 직접 모집하여 압도적으로 좋은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될 것이며, 창업자들은 이렇게 스타트업을 벡터, 즉 두 요소의 합으로 보는 관점을 통해 자신들이 두 차원에서 모두 노력해야 한다는 사실을 기억하게 될 것이다.


가장 좋은 경우, 벡터를 구성하는 이 두 요소는 결국 기업의 DNA에 기여한다. 즉 당신이 시작 단계에서 하는 확장되지 않는 일들은 귀찮고 비효율적인 필요악이 아니라, 회사를 더 나은 방향으로 영구적으로 변화시키는 것들이다. 규모가 작을 때 공격적으로 사용자를 획득한다면, 아마 몸집이 커졌을 때 역시 여전히 공격적으로 행동할 것이다. 만약 당신이 당신만의 하드웨어를 제조하거나, 혹은 사용자들을 대신해서 소프트웨어를 사용해야 한다면, 당신은 다른 방법으로 배울 수 없었던 것들을 배울 것이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사용자 수가 적을 때 그들을 즐겁게 하기 위해 열심히 일한다면, 그 수가 커졌을 때 역시 계속 그렇게 할 것이라는 사실이다.


이상으로 <Do Things That Don't Scale>의 10개 꼭지의 번역이 모두 완료되었습니다. 부디 그의 메시지가 매끄럽고 정확하게 전달되었길 바라며 글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원문 : Do Things That Don't Scale by Paul Graham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