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뎅뎅 Nov 02. 2022

Good person, nice target


 요즘은 시대가 좋은 방향으로 바뀌어서 자존감이 높고 본인의 생각을 당당하게 말하는 사람이 멋있다 여겨지지만, 내가 어릴 때만 해도 좋은 사람의 표본은 '말 잘 듣는 착한 어린이'였다. 나는 고분고분하고 착한 아이는 전혀 아니었지만 순전히 폐 끼치기 싫어하고 싸우기 싫어하는 평화주의자이자 회피형이었기 때문에 어쩌다 보니 대외적으로는 착한 사람이 되었다. 


 내 기준 착하다 할 수 있는 사람은, 객관적으로 기분 나쁠 만한 언행에 대해서도 모든 걸 포용할 수 있을 만큼 마음이 넓기 때문에 기분 나쁨조차 느끼지 않는 사람이다. 그러한 기준이라면 나는 전혀 착한 사람이 아니었다. 위에 말한 대로 평화주의자이자 회피형이었기 때문에 트러블에서 비롯되는 스트레스가 더 크다고 여겨져서 그냥 참고 지내왔을 뿐이었다.

 결국 뜻하지 않게 그렇게 살아왔는데, 의외로 착한 사람으로 보일 때 장점은 별로 없다.


 나는 내가 대학교에 입학하기 전까지 정말 성격이 이상한 줄 알았다. 모든 가족 구성원이 나보고 성격 이상하다, 문제 다는 말을 툭하면 해댔으니까. 딱히 잘못을 하거나 문제를 일으킨 적은 없지만 애교 없네, 싹싹하지 않네 등 다양한 이유를 들었었다. 물론 그때도 기분 나빴었지만 나는 싸우지 않고 속으로 삭여버리는 사람이었고, 그렇게 반응이 없으니 막말인 줄 모르는 막말들이 이어졌던 것 같다. (그때도 그랬지만, 애교로 사람 무안 주는 짓은 제발 안 했으면 좋겠다. 난 애교라는 말이 왜 생겼는지도 모르겠고 불쾌한 단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대학교에 와서 만난 친구들에게는 그런 말을 한 번도 들어본 적이 없다. 그들은 나를 나 자체로 인정해줬고 그런 점을 좋아해 줬다. 그렇게 지적을 듣고 살아왔지만 나는 알고 보니 밝고 긍정적이고 포용력이 넓고 덤덤한 사람이었을 뿐이다. 

 영화 '벌새'에는 90년대 K 소녀들이 엇비슷하게 자라왔구나 싶은 장면이 많은데, 그중 하나는 은희가 오빠에게 맞고 화내자 엄마가 쟤 성격 이상하다고 혼내는 장면이다. 은희는 발을 동동 구르며 '나 성격 안 이상해' 악을 쓴다. 벌새를 보고 후기를 찾아봤을 때 그 장면에 공감하는 딸들이 많은 걸 보고 충격받았다. 미묘하고 섬세해서 나만 공감했지 보편적 공감대를 일으키는 장면은 아니라 생각했는데 그 장면에 동조하는 후기들이 매우 많았다.


 아무튼 이 생각은 직장생활을 하며 더 완연해졌는데, 약국을 그만둘 때마다 들었던 소리는 '약사님 곱게 자라와서 야단도 안 맞아보고 남들한테 싫은 소리도 안 들어보고 살았지? 여기도 못 버티면 어딜 가려고~ ' 였다. 도무지 근무할 수 없는 환경을 주었던 사람들이 했던 말이다.

 남들한테 싫은 소리 안 들어보고 산 것은 내가 그만큼 내면을 달구며 조심히, 그리고 열심히 살아왔다는 방증인데 배려 없는 사람들은 모르겠지만 그건 큰 내부 에너지가 필요하다. 싫어도 기분 안 나쁜 척, 쿨하게 넘어갈 수 있는 척을 하고 트러블 생기지 않게 중재하며 충동적으로 살지 않은 것. 모두 내가 진흙 바닥을 쿵쿵 다지며 쌓아온 것들이다.

  착한 사람으로 보이고 싶어 노력한 게 아니라, 나는 원래 그런 사람이라 그래 왔던 것이다. 그렇게 살아온 나에게 먼저 무례를 범한 건 그들인데, 나의 인내는 당연한 게 되어버리고 거기에 반발하는 건 충고 거리가 되는 것이다.


 지금 직장에 처음 들어왔을 때도 어리고 순해 보이는 여자 약사가 들어오니, 비웃고 가르치려들고 이것저것 태클 걸고, 업무 전반을 나에게 맡겨버리고 출근 2-3시간 늦게 해 버리는 것이다. 예전 같으면 참다가 그만둬버렸겠지만 이 번엔 한 명 한 명 조졌다. 이게 그러지 않을 것 같은 사람은 한 두 마디만 해도 상대가 더 놀라서 알아서 주춤하더라.


 결론은, 착한 예스맨의 삶은 정글 같은 사회에선 좋은 타깃만 되는 것이다. 슬프지만 귀인을 만나지 않는 이상 대부분이 그렇다. 싫은 건 싫다고 외치고, 싫다고 말했는데 너는 그런 내가 싫다면? 미련 없이 떠나면 되는 것이다. 친절하되 만만하지 않고 총명할 것. 아직도 연습 중인 쪼렙일 뿐이다

                    

이전 08화 무례한 세계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