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nakedkingko Mar 04. 2024

어차피 인생은 혼자다

LIFE IS ALWAYS ALONE.


 LIFE IS ALWAYS ALONE.


 어차피 인생은 혼자다. 누구에게 손벌릴 수 없고 내 인생은 그냥 내가 사는 거다. 예전에는 부모님과 선생님의 이야기를 귀담아 들었다면 지금은 웬만하면 나를 막을 수 없다. 그렇다고 막산다는 건 아니다. 남들에게 피해 주지 않는 범위에서, 나를 나대로 인정하며 살아가려고 노력하고 있다.


 함께 살아간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각기 다른 개성을 가진 인간인데 어우러져 살아가는 게 보통 쉬운 일이겠는가. 하지만 내가 나를 잘 다스리고 지켜내고 있다면 어려울 것도 없다.


내가 없는 우리는 의미가 없다.

내가 먼저 있어야 우리라는 것도 존재할 수 있다.


©️nakedkingko

이전 06화 나는 괜찮은걸까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