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종혁 Feb 05. 2020

[주짓수 에세이] 멋의 기준

모든 것은 변한다, 멋에 대한 기준도

주짓수에선 경력자와 초보자, 이 둘은 단짝을 이룬다. 초보자끼리 짝이 되면 기술 연습이 제대로 이루어지기 어렵기에 될 수 있으면 초보자에게는 경력자가 붙는 것이 좋다. 경력자는 초보자의 기술을 받아주고 부족한 점이 발견되면 더 잘할 수 있게끔 도와주곤 한다. 나 역시 체육관에선 경력자에 속하기에 여러 초보자들과 짝을 이뤄 기술 연습을 해왔다. 그들과 나눈 대화는 별로 없었지만 그들의 몸짓을 느끼면서 알게 된 점이 있다. 개인마다 가지고 있는 몸의 특색은 가지각색이라는 것이다. 힘, 유연성, 리듬감 등 어찌나 그리 각자만의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 신기할 정도이다. 사람의 개성은 평소에 우리가 가꾸는 외모나 머릿속보다 몸짓에 더 많이 배어 있을 수도 있겠구나 싶었다. 몸짓만으로도 그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 알아차릴 수 있을 것 같기도 했다.


몸짓을 접한 여러 사람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사람을 꼽자면 단연 ‘몸치’다. 초보자가 처음부터 잘할 수는 없겠지만 몸치는 정말이지 특별하다. 기본적으로 몸은 나무처럼 뻣뻣하며 어떤 동작을 따라 할 때 신체의 어느 부분에 힘을 주고 어느 부분에 힘을 빼야 하는지를 모른다. 신경 써야 할 부분을 짚어주면 그 부분에 집중하느냐 신체의 다른 부분은 너무도 쉽게 밸런스가 무너져 버린다. 가끔은 자신의 몸이 자신의 몸이 아닌 것 같아 보이기도 한다. 만화 속 주인공이 로봇에 탑승하여 로봇을 조종하는 것처럼 말이다. 한데 탑승 경험이 적어 조종이 서툰 주인공이다. 마음이 넓지 못한 나는 몸치와 기술 연습을 할 때 종종 짜증이 밀려오기도 한다. 기술 연습을 제대로 하려면 기술을 받아주는 사람의 역할도 중요한데, 그들은 기술을 받아주는 것에도 어려움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심지어 손가락이 몸에 깔리는 등 예상치 못하게 다치게 되는 경우도 있었다.


일을 그만둔 이후, 좋아하는 운동에서 조차 열정을 보이지 못하는 내 모습을 인정할 수 없어서 일까? 나는 매일같이 체육관에 나간다. 그런데 나처럼 매일같이 체육관에 나오는 사람이 한 명 더 있다. 주짓수를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친구인데 열정만큼은 누구에게도 뒤처지지 않는 듯 보인다. 나는 그와 몸을 섞는 순간 확신할 수 있었다. “몸치구나, 그것도 몸치 중에 몸치.” 체육관에 일찌감치 나오는지 내가 체육관에 도착하면 몸을 풀고 있는 그의 모습을 보게 된다. 주로 구르기나 짐볼로 몸을 풀고 있다.


주짓수에서 구르기는 기본 중에 기본이라 할 수 있다. 잘하는 사람일수록 몸이 동그랗게 말려 부드럽게 구른다. 전문 용어를 빌리자면 척추 분절이 잘 되는 것이다. 하지만 그가 구르는 모습은 각진 나무토막과도 같다. 네모난 바퀴가 굴러가듯 위태롭고 요란하다. 누가 보더라도 저러다 목이 꺾이는 건 아닌가 걱정이 될 정도지만 그는 개의치 않고 거침없이 굴러다닌다. 그는 짐볼을 다룰 때도 범상치가 않다. 짐볼 위에서 밸런스를 잡으려면 몸에 힘을 빼는 것이 중요한데, 그가 짐볼 위에 올라가 있을 땐 마치 힘자랑을 하는 것 같이 느껴진다. 짐볼을 터트리는 것이 목적인 듯싶다. 가끔 그 모습을 지켜보는 사람들의 입에선 웃음이 터져 나오기도 하지만 그의 표정만큼은 사뭇 진지하기만 하다.



그의 진면목은 스파링을 할 때 드러난다. 온몸에 바짝 힘을 준 상태로 머리부터 들이미는데 그 모습이 마치 성난 황소와도 같다. 물론 주짓수를 꽤나 하는 사람들에겐 그런 공격은 전혀 먹히질 않는다. 오히려 그런 힘은 역이용당하기 쉽다. 나와 그 친구는 매일같이 스파링을 하기에 그러한 장면이 하루에도 몇 번씩 나온다. 그는 매번 황소처럼 들이대지만 1분도 지나지 않아 탭을 치게 되는 것이 현실이다. 그렇게 일방적인 스파링이 끝나면 그는 매트에 널브러져 숨을 헐떡이며 한동안 일어나질 못한다. 그런데 무슨 이유에서 일까? 몸치에 막무가내까지 한 그를 보고 있으면 이상하게도 마음이 간다. 아니, 멋있게 느껴진다 해야 할까?


어린 시절의 나는 그와는 정반대였다. 내성적이었던 나는 나의 부족한 점이 남들에게 드러나는 것을 두려워했었다. 초등학생 시절 축구를 좋아했었지만 친구들의 사소한 비난 몇 마디에 축구에 흥미가 뚝 떨어졌던 기억이 남아있다. 못하는 모습을 보일 바엔 안 하는 게 나았던 것이다. 어렸던 나는 이 사건을 계기로 사람들과 함께 운동하는 것을 꺼리기 시작했다. 모두가 즐거워하는 체육 시간조차 나에겐 고통스러운 시간일 뿐이었다. 어린 시절의 내가 그렇게 된 이유에는 여러 원인이 있겠지만 칭찬에 인색하고 폭력적이었던 아버지의 영향을 빼놓을 순 없을 것 같다. 아버지가 생각하는 잘함의 기준은 무척이나 높았기에, 그 기준에 비하면 나는 뭐 하나 잘하는 것 없는 볼품없는 인간이었다. 게다가 자주 얻어맞고, 밟히고, 집 밖으로 쫓겨났기에 더 의기소침해질 수밖에 없었던 것 같기도 하다.


부족한 내 모습을 사람들이 알게 되면 어쩌나 하는 두려움은 날이 갈수록 커져만 갔다. 마치 죄를 지었지만 들키지 않은 사람이 된 것처럼. 그래선지 사람들의 시선을 꺼려했고, 예상치 못한 시선을 받게 될 때면 얼굴이 붉어지고 몸은 굳어버렸다. 가족에게조차 내 부족한 모습을 보일 수 없었던 나는 어떤 고난이 닥쳐도 혼자서 전전긍긍할 수밖에 없었다. 뭐든 잘하는 사람이 될 수는 없어도 보통은 되고 싶어 혼자서 애를 쓰고 또 애를 쓴 것이다. 그렇게 내가 아닌 나의 모습으로, 마치 그런 모습이 진짜 나인 것처럼 여태껏 삶을 살아온 것 같다.


이와 관련된 기억이 하나 있다. 언젠가 친구들과 함께 클럽에 간 적이 있었다. 친구들 중 한 명은 클럽에 가는 걸 극히 부정했지만, 친구들의 힘에 못 이겨 어쩔 수 없이 따라오게 되었다. 그가 그럴 만도 했다. 평소 말 수가 적고 무뚝뚝했기에 클럽과는 전혀 어울리지 않았기 때문이다. 전형적인 덩치 크고 과묵한 남성상에 부합하는 친구였다. 역시나 친구는 클럽에 와서도 춤은커녕 리듬조차 타지 않았다. 빳빳이 서서 손에 든 맥주나 홀짝일 뿐이었다. 하지만 클럽에서 나와 입이 바빠진 건 다른 누구도 아닌 그 친구였다. 친구는 웃으며 나에게 이야기를 꺼냈다. "너 그 사람 봤어? 미친놈처럼 춤추던 사람." 나는 대답했다. “아, 그 박자도 안 맞추고 우스꽝스럽게 춤추던 사람?” 친구는 말을 이었다. "나는 그 사람밖에 안보이더라, 뭔가 부럽기도 하고."


어린 시절에는 뭐든 잘하는 사람이 멋있어 보이기 마련이다. 물론 나도 멋있는 사람이 되고 싶었다. 하지만 세상에 영원한 건 없듯 시간이 흐를수록 멋의 기준 또한 변해갔다.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내가 생각하는 멋진 사람은 잘하는 사람에서 잘하든 못하든 상관없이 하고 싶은 걸 하는 사람이 되었다. 사람들의 시선에 개의치 않고 자신의 꾸밈없는 모습을 드러내는 사람들, 지금의 난 그런 사람들이 멋있어 보인다. 그들에게는 즐거움만 있다면 몸치든, 박치든, 주변 사람들의 시선이든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는 듯 보인다. 어린 시절부터 나는 무엇보다 그 자유로움을 갈망해온 것 같다. 아마 이러한 이유 때문일 것이다. 체육관에서의 내가 몸치인 그 친구에게 마음이 가는 이유가. 그가 가진 주짓수에 대한 열정이 식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이다. 앞으로 그가 어떤 모습으로 성장하게 될지 무척이나 기대가 되기에. 내가 그의 성장에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었으면 한다.  

이전 20화 [주짓수 에세이] 낄끼빠빠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