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랑랑 Oct 01. 2023

나의 주기를 알아간다는 것

나를 달래주고 기다려주기


얼마 전까지 출근하며 이런 생각을 했다.


매일 이렇게 힘들 거면, 왜 살아야 하지


오늘 출근길도 이렇게 힘들고, 출근하면 버텨내야 하는 하루가 너무 긴데, 그걸 내일도, 그다음 날도 해야 한다니. 이렇게 하루하루가 힘든데 살아가는 게 무슨 소용이 있을까.


처음에 이런 생각이 들었을 땐, 나 스스로도 무서웠다. 흔히 말하는 우울증의 증상인 걸까, 연애를 하지 않아서 외로운 걸까. 더 괴로워지고 우울해지는 원인 찾기로 나를 망가트렸다.


하지만 이젠 꽤나 자연스럽게 넘기는 편이다.


그래, 그래서 죽는다 쳐. 근데 이렇게 죽기엔 아깝지 않아? 모아놓은 돈도 다 써버리고, 하고 싶은 거 다 하고 죽자.


자, 그럼 이제 인생을 새롭게 살기 위한 밑천을 만드는 일을 하러 가는 거야. 도약하기 위해 이 직장, 나름 괜찮지 않아?


이렇게 생각하면 일상은 한 층 새로워 보인다.


그리고 며칠이 지나면 도심 냄새를 씻은 새벽 공기를 마시며 하는 출근길이 꽤나 맘에 들어 괜히 설레기도 한다. 그제야 생각한다. 아, 생리 전 증후군으로 잠시 우울했던 거였구나.




나에게 관심이 없었던  시절에는 모든 감정의 변화를 아무런 방어막 없이 맞아야 했다. 원하는 이에게 연락이 오지 않으면 불안했고, 불안감은 걷잡을 수 없이 커져 울기까지 했다.


우울해지는 나를 제어하지 못해 병원을 찾기도 하며 하루하루를 버티는 느낌으로 살아가곤 했다.


하지만 어느 순간, 나는 나한테만 너무 박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애인, 친구, 직장 동료는 물론 지나가다 마주치는 사람한테도 웃으며 인사하고 무슨 실수를 하면 이해하고 괜찮다 해주는데, 나는 나한테만 너무 박했다.


항상 오늘도 아무것도 해내지 못함에 나를 탓하고, 멍하니 핸드폰만 몇 시간을 보고 있는 나를 한심해하고, SNS에 보이는 지인들의 웃음 가득한 삶을 너는 왜 누리지 못하냐고 탓하고. 미래를 불안해하며 남이 나를 구원해 줄 것이라 기대한다.


하지만 이제 그러지 않기로 했다. 남의 구원은 없다. 나는 나와 살아가야 한다. 그리고 나는 꽤나 잘 살아가고 있다.


일이 지루한 것은 그만큼 익숙하단 의미고, 해야 할 일이 많다는 건 내가 그만큼 유능하단 의미이다.  의미 없이 시간을 보낸다는 건 그럴 수 있는 여유가 있단 의미이고, 사실 나는 내 웃는 얼굴이 제일 좋다. 많이 웃고 산다, SNS에 올리지 않을 뿐.


감사함이 잘난 척으로 보일 때가 있었다. 때문에 항상 겸손하고 하루하루 더 발전해야 살아있는 것 같을 때가 있었다. 겸손하기 위해선 나의 부족함을 찾고 그 부족함을 채우기 위해 더 노력한다.


그래야 하는 사회에서 결국 나는 스스로 항상 부족한 사람이 되어있다. 자존감이 낮고 이런 날 사랑해 주는 사람은 없을 것만 같은 기분으로 사회를 살아왔다. 


정말 누구 좋으라고 이렇게 살아왔을까.


이젠 나 좋으려고 마음껏 감사하고 마음껏 나를 사랑하며 살아야지.



매거진의 이전글 맞아, 난 이렇게 강한 사람이었는데 말이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