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괜찮은 작가 imkylim Dec 02. 2024

알아요? 알지요?

  단계 평가를 대비해 복습하면서 ~는지 알다/모르다 표현을 가르치고 있었다. 어디에서 예방접종을 하는지 알아요? 네, 알아요. 보건소에서 해요. 센터에서 무엇을 배우는지 알아요? 네, 한식 조리를 배울 수 있어요. 이런 예문을 읽고 있는데 한 학생의 질문.


  S: 알아요? 하고 알지요? 그건 무엇이 달라요?


  T: 알아요? 는 상대나 나, 둘 중 하나는 모르는 사실을 물을 때예요. 지금 이 예문에서 어디에서 예방접종을 하는지 알아요? 하고 물어볼 때 물어보는 사람은 어디에서 접종하는지 몰라요. 상대방은 알 수도 있고, 모를 수도 있어요. 그래서 상대방이 이 예문에서처럼 알려줄 수도 있고, 저도 몰라요, 할 수도 있겠지요. 나는 알고 상대방이 모를 때도 쓸 수 있어요. 그거 알아요? 다음 주에 시험이래요. 이런 식으로요. 알지요? 는 모두 아는 사실, 최소한 상대방은 아는 사실을 말할 때예요. 어디에서 예방접종 하는지 알지요? 하고 물어볼 때는 상대방은 당연히 안다고 생각하는 경우, 혹은 둘 다 아는 사실을 확인하는 경우예요. 


  다음 주면 단계 평가다. 그걸 이용해서 질문해 봤다.


  T: 다음 주에 시험인 거 알지요?


  S: 네, 알아요.


  T: 이런 식으로 나도 알고 상대방도 알고 있는 사실을 확인할 때 알지요?라는 표현을 쓸 수 있어요.


  이제 알아요? 하고 알지요? 의 차이, 다 알지요? 하고 물어볼까 하다가 말았다. 알아듣고 끄덕이는 학생도 있겠지만 분명 못 알아들은 학생도 있을 테니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