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Elia Feb 10. 2024

가사충은 2분대 노래가 싫다

최근에 핸드폰에 노티가 오길래 봤더니, 유튜브 뮤직에서 보낸 거였다.


자그마치 (여자)아이들 신곡이 나왔으니 들어볼래? 였다.


1. 이런 걸 노티를 보내다니?

2. 보내면 내가 눌러볼 걸 어떻게 알았지?


를 느끼며 눌러서 들어봤다. 노래가 매우 좋았다.


Wife란 노래였다.

https://www.youtube.com/watch?v=baaNwRAhHBo


레이디 가가의 비주얼,

카디비의 선정성,

K팝의 트렌디함(=노래 2분대)


을 잘 버무린 수작이었다.


노래 가사는 한국 노래치고 상당히 야한데, 박진영의 젊은 시절이 생각날 정도이다.


대략 난 뭐 요리도 잘하고 청소도 잘하는 멋진 와이프감인데 너랑 놀고는 싶은데 결혼은 안 할 건데~? 이런 내용이다.


1절은 나 요리 잘해. 케이크 구웠어. 야하게 구웠어.

이런 내용이고

2절은 나 청소 잘해. 집 청소했어. 야하게 청소했어.


이런 내용이다.


근데 가사충이라 그런지 이런 흥미진진한 스토리가 이렇게 짧게 2분 16초 만에 끝난다는 게 너무 아쉬웠다.


노래가 4분짜리였다면, 이 여자가 요리랑 청소 말고 잘하는 걸 하나쯤 더 말해줬을 거 같은데, 아쉽다는 느낌이었다.


필자는 어려서부터 가사충이었는데, 나이가 들면 들수록 가사충이었던 동료들도 점점 멜로디충으로 전향하고, 애당초 가사충으로 태어나는 사람 수도 많지 않은 것 같다.


말하자면, 필자가 생각하는 윤하 가수 인생 최고 띵곡인 사건의 지평선 첫 문단이,


생각이 많은 건 말이야

당연히 해야 할 일이야

나에겐 우리가 지금 일 순위야

안전한 유리병을 핑계로

바람을 가둬 둔 것 같지만


인데, 마지막 두 줄. 유리병을 핑계로 바람을 가두었다는 라인을 쓰고 윤하가 자뻑했을 모습을 상상하는 사람이 얼마 없다는 말이다.


유리병에 휭휭 부는 바람을 가둬? 근데 이게 또 나의 희망 섞인 바람이란 뜻도 되잖아? 개쩐다. 내가 타블로보다 나은데?


라고 한 번쯤 생각했을 윤하를 그리는 사람이 그렇게 많지 않다는 사실에 슬플 뿐이다.


유행은 돌고 도니까, 가사충의 시대도 다시 도래할 날이 올 거라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서, 거의 10년 가까이 힙합음악이 한국을 주름잡았던 건 가사충에겐 축복이었다.


아직도 쌈디와 스윙스의 싸움을 들으면서 그 안에 담긴 길고 짙은 스토리를 즐긴다.


쇼츠가 유행하면서 노래도 짧아지고, 가사충이 설 자리가 점점 줄어들고 있지만,


분명히 다시 최소 4분은 돼야 노래지~ 의 시대가 도래하리라 굳게 믿으며 슬픈 마음을 달래 본다.

이전 11화 하와이 오아후 9박 10일 여행 후기 1편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