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Ohgooni May 08. 2023

성격의 장단점은 어떻게 써야 할까요? (1/2)

나의 장단점은 어떻게 파악할수 있을까?  

이전 글

에서 언급한 것처럼 성격의 장단점을 적는 것이 어려운 이유는      


생각을 깊게 해 본 적이 없음 - 그동안 해본 적이 없어서

자기소개서에 성격의 장단점을 왜 적는지 이유를 잘 모름 - 질문에서 의도하는 바에 대해 고민해보지 않아서

성격의 장단점 중 어떤 것을 어떻게 적어야 할지 모름 - 채용담당자들이 성격의 장단점을 통해 어떤 것을 파악하려는지 고민해보지 않아서

입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들어가면 더 세세한 어려움들이 있겠지만, 결론만 말하자면 그동안 해본 적이 없고 그동안 많이 고민해보지 않았기 때문에 어려운 것입니다.  


어려운 이유를 알았으니 그 어려움을 줄이거나 없앨 수 있다면 성격의 장단점을 작성하는 것도 해볼 수 있습니다. 


각각의 어려움들에 대해 조금 더 생각해 보고 함께 고민해 보면서 성격의 장단점 작성에 대해 같이 고민해 보면 좋겠습니다.  


우선 본론에 들어가기 앞서 성격의 장단점 항목은 부담되는 질문 중에 하나이지만, 다행스럽게도 합격과 탈락을 크게 좌우할만한 항목은 아닌 것 같습니다.


물론 아무런 대책 없이 치명적인 단점을 아무런 대책 없이 적어놓는다거나 질문에서 물어본 것에 대한 답변을 다 하지 않는 경우에는 바로 탈락이 될 수 있겠지만 특별히 튀는 정도로 서술하지 않는다면 성격의 장단점 항목 때문에 불합격으로 직행하는 확률은 크지 않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지원동기, 입사 후 포부 등은 직접적으로 회사를 선택한 계기나 직무에 대한 내용이기 때문에 좀 더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다고 본다면 성격의 장단점은 지원동기와 입사 후 포부와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가중치가 낮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성격의 장단점을 작성하는 것에 대해 너무 부담을 많이 갖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다시 본론으로 들어가서, 성격의 장단점이 어려운 첫 번째 이유는 그동안 해본 적이 없어서입니다.  


누구나 그렇듯 해본 적이 없는 것은 어렵기 마련입니다. 그래도 희망이 있는 것은 계속해보면 쉬워진다는 것입니다.  


이전 글에서 언급했듯이 성격의 장단점에 대해 고민을 많이 해보는 경우는 많지 않고 성격의 장단점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오랜 시간 동안의 경험과 행동에 대해서 잘 정리해봐야 합니다.


어려운 것은 아니지만 시간을 가지고 고민해봐야 합니다.


그동안 해보지 않아서 어려운데 어떻게 시작을 해야 할지도 잘 모르겠습니다.


장단점을 파악하기 위해 시도해 볼만한 것들은 여러 가지 방법이 있을 수 있지만,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은 나를 잘 아는 사람에게 나의 장단점을 물어보는 것입니다.


그들이 나의 장점이나 단점에 대해 그렇게 생각하게 된 상황이나 이유를 물어볼 수 있다면 그것 또한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나와 오랜 시간을 함께 해온 부모님, 형제, 자매, 선생님, 친구들 등에게 내 장점은 무엇인지, 내 단점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물어보면 그들 중에 잘 설명해 주는 사람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들이 말하는 장점과 단점이 일치하지는 않아도 괜찮습니다. 


장점이나 단점이 여러 개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들이 말해주는 것들이 모두다 나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설명하는 것이기 때문에 잘 정리해 두면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많은 도움이 됩니다. 


여러 사람들에게 물어보다보면 나와 오랜 시간을 함께한 사람들이라고 하더라도 나에 대한 장점과 단점을 잘 설명하지 못하는 사람도 있을 수도 있습니다. 


특히 장점은 잘 얘기해주면서도 단점에 대해 말하는 것을 주저하거나 말을 돌리는 사람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좋은 점에 대해서 말하는 것은 주저할 이유가 없지만, 사람에 따라 단점에 대해서 말하는 것을 어려워하는 사람이 있을 수 있습니다.


나의 단점에 대해 잘 듣기 위해서는 그들이 나의 단점을 말하는 것을 부담스러워하지 않도록 그들을 안심시키고 말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단점을 듣는 것이 말처럼 쉬운 것은 아니기에 그들이 나의 단점에 대해 어렵게 말을 해줬을 때 부정하거나 언짢아하지 않을 수 있도록 스스로 마음의 준비를 하는 것도 필요하겠습니다.


나에 대한 관심과 사랑을 가지고 말해주는 것이니 만큼 부끄럽더라도 감사한 마음을 가지고 끝까지 들어보고 나의 단점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갖는다면 자기소개서뿐만 아니라 인생을 살아가는 데에 있어서도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성격의 장단점을 파악하기 위한 또 다른 방법은 MBTI, 애니어그램 등 성격유형을 파악해 볼 수 있는 검사를 해보는 것입니다.


여러 가지 상황에 대해 내가 어떻게 반응하는지에 대한 질문에 답변하는 것을 통해 내 성격유형을 파악해 볼 수 있으며, 검사 결과의 성격유형에 해당하는 사람들의 장단점을 보면서 내 성격의 장단점 분석을 시작해 볼 수 있습니다.


MBTI와 애니어그램은 16개, 9개로 성격의 유형을 한정된 숫자로 구분해 놓은 것이기 때문에 해당 성격유형이 나를 완전히 설명하는데에는 한계가 있을 수 있지만, 각 유형에서 설명하는 사람들의 패턴을 확인해 보면서 나와 맞는 것은 얼마나 있는지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주위 사람, 그리고 성격 유형 검사등을 통해 나의 장단점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대략적으로 파악이 되었다면 지금부터는 본격적으로 그리고 구체적으로 나에 대해 고민해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주위 사람들이 말한 장단점과 성격유형 검사를 통해 나온 결과들이 정말 내가 평소에 그렇게 행동하고 생각하는 것들인지 나를 잘 나타내는 것들인지 스스로 확인해 보고 정리해 보면 좋겠습니다.  


이 내용들이 어느 정도 정리가 되면 내 장단점에 대해서 어느 정도 윤곽이 잡힐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다른 사람들과 성격유형 검사의 도움을 받았다면 이제부터는 스스로에게 질문을 해보면서 구체화해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 장점이 정말 내 장점이 맞나? 내 장점은 뭐가 더 있지?  


내가 정말 이렇다고? 내 단점은 어떤 게 더 있을까?


가장 먼저 떠오르는 질문을 해볼 수 있겠지만 질문이 추상적이면 답변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추상적인 질문에 대한 답변이 어렵다면 아래와 같이 질문을 조금 구체적으로 바꿔볼 수 있습니다. 


장점을 찾아보기 위한 질문    

다른 사람들보다 적은 시간을 들였음에도 불구하고 잘하는 것이 있나요?

나는 별로 신경 쓰지 않았던 것인데 칭찬을 들었던 것이 있나요?

나의 반복되는 행동으로 인해 다른 사람이 고마움을 표현한 적이 있나요?

나의 반복되는 행동으로 인해 다른 사람에게 도움이 된 적이 있나요?

나의 반복되는 행동이 내가 성장하는데 도움을 준 것이 있나요?

내가 의식적으로 시간을 많이 투자해서 잘하는 것이 있나요?

다른 사람들은 힘들어하는데 나는 특별히 힘들지 않았던 경험이 있나요?

반복적으로 주위사람들이 나를 칭찬하는 것이 있나요?

다른 사람들이 어려워하는 것을 대신해 준 적이 있나요?

다른 사람들은 둔감해서 잘 모르는데 나만 특별히 잘 알아차리는 것들이 있나요? 

내 주위에 있는 사람들이 나와 함께 시간을 보내고 싶어 하는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단점을 찾아보기 위한 질문    

다른 사람들보다 많은 시간을 들여야 할 수 있는 것들이 있나요?

나의 반복되는 행동으로 인해 내가 손해 본 적이 있나요?

나의 반복되는 행동으로 인해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끼친 적이 있나요?

나의 반복되는 행동으로 인해 스스로 자괴감이 든 적이 있나요?

나의 반복되는 행동으로 인해 일을 어렵게 만든 적이 있나요?

나의 반복되는 행동으로 인해 싸움이 발생한 적이 있나요?

나의 반복되는 행동으로 인해 다른 사람이 힘들어한 적이 있나요?

다른 사람들은 아무렇지도 않은데 자신만 특별히 힘들어하는 부분이 있나요?


위와 같은 질문에 대답해 보면서 그때의 상황은 어떤 상황이었는지, 그때 나는 어떻게 행동했는지, 그때의 마음은 어땠는지 구체적으로 정리해 놓을 수 있다면 이후 성격의 장단점을 구체적으로 작성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질문들을 스스로 하고 답변을 하다 보면 어떤 질문들은 장점을 찾아보기 위해 질문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나의 단점이 생각나는 경우가 있고 반대로 단점에 대한 질문을 했는데 장점에 대한 것이 생각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도 괜찮습니다.


위의 질문들은 정답이 있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가지 질문을 통해 나의 장점과 단점을 파악하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장점과 단점을 찾을 수 있다면 굳이 딱 맞는 답변을 찾기 위해 강박을 가질 필요는 없습니다.


때로는 질문들에 대한 답변을 생각하다 보면 새로운 질문이 떠오를 수도 있습니다.


장단점을 파악할 수 있는 질문들이라면 질문을 새롭게 만들거나 변형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장점인지 단점인지 애매한 부분이 있다면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해볼 수도 있습니다.


내가 가지고 있는 장점, 또는 단점 중 관점에 따라 또는 사람과, 상황에 따라 장점이 단점으로 또는 단점이 장점으로 생각될 수 있는 것들이 있을까요?


똑같은 나의 행동이라고 하더라도 어떤 때는 장점, 어떤 때는 단점으로 발현되기도 하고 누군가에게는 장점으로 받아들여지는 것이 누군가에게는 단점으로 받아들여지는 것도 있을 수 있습니다.


장점과 단점의 경우 많은 사람들이 장점, 또는 단점으로 생각하는 항목들도 있을 수 있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상황에 따라, 사람에 따라 어떤 경우에는 장점으로 생각했던 것들이 단점으로 나타나기도 하고 어떤 경우에는 단점이라고 생각했던 것들이 장점으로 나타날 때도 있습니다.


장점과 단점은 상황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나의 행동이 그동안의 나의 삶에서 장점으로 많이 나타났었는지, 단점으로 많이 나타났었는지 확인해 보는 것도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즉흥적인 사람의 경우 계획이 세워져 있지 않아도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것이 나에게는 장점일 수 있는 반면, 그 즉흥적인 행동으로 인해 주위사람들이 새로운 일에 대해 감당하지 못해서 주위 사람을 힘들게 했다면 다른 사람이 나를 볼 때는 단점일 수도 있습니다.


어떤 상황이 발생했었고 그때의 상황들에 대해 나는 어떻게 생각했고 어떻게 대처했는지, 사람들은 어떻게 생각했고 어떻게 행동했는지 잘 생각해 보면서 해당 항목이 나의 장점 또는 나의 단점이 맞는지 확인해 봐야 합니다.


장점과 단점을 정리할 때는 나 혼자 장점 또는 단점으로 생각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다른 사람들도 내 행동이나 생각으로 인해 동일하게 장점으로 또는 단점으로 받아들일지 생각해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런 방법들을 통해 나의 장점과 단점을 여러 개 나열할 수 있다면 이런 재료들을 자기소개서에 어떻게 적을지에 대한 고민을 시작해 볼 수 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내 단점은 성격의 장단점을 아직 정리 못하는 것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