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THEODORE CODE Mar 10. 2024

더 많은 미래를 밝히고 싶습니다

스타트업의 파트너십 전략과 언론홍보를 통해 현금흐름을 만들어내고자 해요.

"Owned Media Makes Business Power"


안녕하세요, 박윤찬(Theodore)입니다. 브랜드전략과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기업의 마케팅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번 게시글에서는 제 소개와 함께 파트너십 전략과 언론홍보를 통하여 기업의 현금흐름을 함께 만들어나갈 기업을 찾고자 글을 적습니다.


■ 저는 이런 일을 해요.

▷ 기업의 마케팅전략과 브랜딩을 책임지고 있어요.

▷ 고객 생애 가치를 키우며 현금 흐름을 관리해요.

▷ My Works : https://litt.ly/theodore_code

▷ My Article : https://brunch.co.kr/@theodore-code


■ 제가 있는 알바트로스(청년마케터) 커뮤니티는 이래요.

▷ 컨퍼런스와 세미나, 아카데미를 기반으로 서로 교류해요.

▷ 2020년 3월 설립된 이후로 4000여 명이 참여하고 있어요.

▷ 미국, 일본에서도 함께하는 국내최대 디지털마케터 모임이예요.


■ 그간 거친 커리어는 이렇습니다.

▷ 은행권청년창업재단 d.camp 마케팅 자문

▷ ADASIA 2023 Seoul 매드타임스 대외협력

▷ Digital Marketing & Branding Seminar 2023 총괄

▷ Modern Growth Stack 2022 미디어홍보 총괄

▷ 세계산업디자인의날 2020, 2021 한국캠페인 총괄

▷ 유니콘 기업 IGAWorks 그룹마케팅실 리드

______


■ 그간의 경험을 담아 이런 글을 적었어요.


▷ "테오, 고관여제품의 기업고객을 만들고 싶어"

- 인건비만으로 MQL 1만개 만드는 방법입니다. 

https://brunch.co.kr/@theodore-code/43


▷ "테오, 브랜드를 각인시키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 경험과 반복, 그리고 전략을 설정해야 합니다.

https://brunch.co.kr/@theodore-code/51


▷ "테오, 오프라인 컨퍼런스의 조언을 부탁해"

- 서울권 베뉴 17개와 주의사항을 보내드려요.

https://brunch.co.kr/@theodore-code/48


▷ "테오, 언론홍보 기획기사로 그림을 그려줘"

- 제가 쓰는 보도자료 앵글 10가지를 드립니다.

https://brunch.co.kr/@theodore-code/37


▷ "테오, 회사채용이 잘 안되네. 어떻게 할까?"

- 채용브랜딩을 하는 방법과 사례를 드릴게요.

https://brunch.co.kr/@theodore-code/38


▷ "테오, 우리도 브랜딩 시작해야하는거 아냐?"

- 시작에 앞서 짚고가야할 7가지 질문을 드려요.

https://brunch.co.kr/@theodore-code/46


▷ "테오, 조직문화가 붕괴되는걸 예방할 수 있을까?"

- 조직을 망가뜨리는 방법을 살펴보면서 미리 준비해요.

https://brunch.co.kr/@theodore-code/45

______


■ 저는 이런 생각을 가지고 있어요.


#1
Sustainable Sales Pipeline
= Growth Funnel + Branding Message

기업성장은 매출증진과 고객생애주기에 달렸다고 믿어요.

그렇기에 고객생애가치를 성장시키는 방법을 관리하면서도

브랜드 이미지를 꾸준히 관리하며 나아가야한다고 생각해요.

단 하나라도 소홀히 여긴다면 기업은 위태로워지기 쉽습니다.


#2
Owned Media Makes Business Power

기업의 매출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전술이고,

고객의 방문은 브랜딩을 전제하는 전략으로 생각해요.

온, 오프라인이 결합된 고객의 행동이 많아지는 만큼이나

브랜드의 디지털 자산을 제대로 다뤄야만 한다고 생각해요.


#3

Immortal Organizational Culture

고객을 유치하는 것만큼, 고객이 동료가 되는 방법도 연구해요.

근애 조직문화가 맞지않아 퇴사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기에

회사가 사라질 수는 있어도 조직문화는 꾸준히 살아있어요.

그렇기에 회사 밖 뿐 아니라 내부까지도 살펴봐야해요.


#4

Century of Company

100년을 걷는 기업이 되는 방법이란 무엇일지 관심이 많아요.

긴 시간동안 기업이 겪게되는 다채로운 환경을 계산하다보면,

브랜드의 미래가 무엇으로 기억될지 쉽게 그려지기 시작해요.

그러면 어떤 사업을, 어느 때에 추진할지 명확해지곤 했어요.

_____


■ 이 글을 쓰는 이유를 말씀드리고 싶어요.


▷ 저를 팝니다! 저를 마음껏 써주세요.

▷ 연락 또는 소개를 기다리고 있어요.


그동안 컨설팅 컴퍼니와 에이전시, 인하우스에서 근무를 했어요. 조직 형태는 초기 스타트업과 유니콘 기업, 다국적 기업이었어요. 감사하게도 여러 기회를 얻게된 덕에 시야를 넓힐 수 있었습니다. 시간이 흘러, 제작년에 광고없이 고관여제품 50억원 규모를 팔았고, 지난 상반기는 IMC 캠페인 예산으로 110억원을 직접 집행했어요. 많은 기업의 매출/광고비 대비 영업이익이 개선되어서 기뻤습니다.


앞으로 더 많은 업종과 규모, 예산안이라는 환경을 두루 익히면서 상황에 걸맞는 사업 전략과 마케팅 방안을 빠르게 떠올릴 수 있는, 든든한 비즈니스 파트너로 커리어와 포트폴리오를 만들고 싶어요. 필요한 역량과 시간을 맞추며 기업성장의 역사에 함께하고 싶어요. 아쉽게도 제가 욕심이 많은 탓에 풀타임으로 재직하기는 어려워요.


한 주동안, 최대한으로 근무를 할 수 있는 시간이 나흘 정도입니다. 제 쓰임이 다할 수 있는 기업에 재직하고 계신 분이 계시거나, 저를 소개해주실 수 있는 분이 있다면 편하게 연락주세요. 파트타임 근무, 프로젝트 협업, 컨설팅 또는 교육강연 등 현금을 만드는 자리에 편하게 불러주시면 감사드립니다. 저는 작년부터 (1)브랜딩 전략, 브랜드 마케팅 (2)B2B, 고관여제품 마케팅 (3)언론홍보, 미디어 마케팅 (4)디지털 마케팅 기초 라는 네가지 주제로 발표를 이어가고 있어요. 보내주신 내용에 따라서 그간 저와 함께해온 동료들과 청년마케터, DMBS 2023, adasia2023, 디지털마케팅서밋 등에서 수준높은 강의를 보여주신 연사진도 소개드리겠습니다. 


저를 소개합니다.

2021년에 그로스해킹 컨설팅 컴퍼니 '마켓핏랩'에서 믹스패널(Mixpanel)을 국내 미디어에 알리고서 계약 체결을 이끌어내는 파트너십을 맡았습니다. 2022년에 테크 기반의 유니콘 기업 '아이지에이웍스'에서 디파이너리(DFINERY)와 모바일인덱스(MOBILE INDEX) 등을 마케터들에게 전파하는 그룹마케팅실 리드로 재직했습니다. 2023년에는 아시아국제광고제(ADASIA 2023 Seoul)와 DMBS(Digital Marketing & Branding Seminar 2023) 컨퍼런스 등를 담당하면서 비즈니스의 성장을 견인하는 방안을 나누었습니다.


재직자 커뮤니티 '청년마케터(알바트로스)'에서 Salesforce, Tableau, Contentsquare, Amplitude, Braze, Appsflyer 등을 취급하면서 고객사에게 적재적소에 맞는 소프트웨어 공급사를 소개하는 역할을 담당하기도 해요. 대표적으로 AB180의 코엑스 컨퍼런스 Morden Growth Stack 2022에서 미디어 홍보를 총괄하였고, 그로스해커들의 자선모금행사 Ultra Growth Festval 2022의 홍보 및 마케팅을 도맡았습니다. 팬데믹 기간 내 운영한 웨비나는 1백여 건이 됩니다. 이를 기반으로 2022-2023년 소프트웨어 서비스와 컨설팅 프로그램을 통하여 세일즈가 이루어진 규모는 100억원을 상회합니다.


그간 상장사를 비롯한 대기업 20여 곳, 유니콘 4개 기업 및 스타트업 200여 곳과의 협업을 이어가면서 지속가능한 성장이 무엇인지를 고민하고 있습니다. 당장의 세일즈 클로징(Deal Closing)만큼이나 중요한 것은 기업과의 지속가능성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소 느리게 돌아가는 길을 걷게 되더라도, 확실하고 든든한 사업파트너가 되어 장기간의 호흡을 이어갈 수 있는 기업 관계자가 되어야만 한다고 믿습니다. 그 가운데에서 브랜드의 영역이 무엇인지를 명확히 정의하고 행동하는 브랜드전략 담당자가 되고 싶습니다. 앞으로도 잘부탁드립니다.


Sustainable Sales Pipeline

= Growth Funnel + Branding Message

More Info.

0원으로 MQL 1만건 만들기 (Read More)

오프라인 이벤트 마케팅 방안 (Read More)

요즘 채용브랜딩 트렌드 정리 (Read More)

조직을 죽이는 가장 확실한 방법 (Read More)

언론홍보 기획기사 추천앵글 10가지 (Read More)


Profile.

박윤찬 (#THEODORE)

現 알바트로스 브랜드파트너십 디렉터

現 청년마케터 오퍼레이션팀 헤드디렉터

前 아이지에이웍스 그룹마케팅실 리드

前 마켓핏랩 파트너십 매니져


Contact.

head@thefreshmkt.com (문의)

작가의 이전글 알바트로스: ALBATROSS 가입안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