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송혜교 Jun 09. 2024

무명작가도 글 써서 돈 벌 수 있을까?

글로소득자가 되어보겠습니다


지난 이야기

'믿고 읽는 작가'라고 불리는 이들에게는 저마다의 필살기가 하나씩 있다. 능력 있는 작가가 쏟아지는 이 세상에서, 내가 가진 장점은 무엇일까? 나는 약속을 지키는 사람이다. 주어진 일은 미리 끝내고, 촉박한 일은 밤을 새워서라도 기한 안에 완수한다.

약속을 지킨다는 건 엄청난 문장력이나 통찰력처럼 강력한 필살기는 아니다. 그 대신 '소소하지만 확실'하며, 절대 녹슬지 않을 장점이다. 지각하지 않는다. 좋아질 때까지 고친다. 이 두 가지 원칙을 지키기로 다짐한 이후부터는 글을 쓰는 두려움이 확연히 줄었다. 어떤 글이든 시간과 공을 들여 고치면 되니까.


전업 작가가 되고 싶어요


처음 작가가 되고 싶다는 생각을 한 건 중학생 때였다. 학교를 자퇴하며 담임 선생님께 호기롭게 이렇게 이야기했더랬다. "선생님, 저는 더 많은 책을 읽고 더 넓은 세상을 보고 작가가 되고 싶어요." 그로부터 10년이 흘러서야 그 약속을 빠짐없이 지킬 수 있었다.


기나긴 작가 지망생 생활을 거쳐 얻어낸 작가라는 호칭은 마라탕처럼 짜릿하고 탕후루처럼 달콤했다. 그러나 사실 작가가 된 이후에도 내 삶은 그리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통장에 들어온 인세가 정말 소박했기 때문이다. 정말 솔직하게 털어놓자면, 내가 2년을 꼬박 집필한 책으로 번 돈은 사회초년생인 내 친구들의 한 달치 급여를 밑돌았다.


책을 출간해 본 후에야 깨달았다. 쥐뿔도 없는 내가 '전업 작가'로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은 아주 미미하다는 것을. 현실은 내가 상상했던 것보다 훨씬 냉혹하다는 것을. 인세만으로 생계를 유지할 수준에 이르기 위해서는 '나도 알고 너도 아는 슈퍼스타 작가'가 되거나, '온 국민이 한 번쯤은 제목을 들어본 대박 작품'을 하나쯤은 써내야만 하는 거였다.




래요, 글로소득자


그래서 이렇게 결심했다. 당장 쓰고 싶은 글을 써서 돈을 버는 작가가 될 수는 없겠지만, 적어도 남들이 필요로 하는 글을 써서 돈을 버는  '글로 소득자'가 되어보자고. 그 시작은 자기소개서 컨설팅과 첨삭이었다. 처음에는 포트폴리오가 없으니 친구들의 취업 준비를 무료로 도와주기 시작했다. 누구보다 전투적으로 각 기업을 분석하고, 더 나은 방향을 찾아 수백 번 글을 고쳤다. 합격률은 100%였다.


가능성을 확인한 나는 곧바로 사업자 등록을 내고 일을 시작했다. 찾아온 고객 모두가 컨설팅을 받는 족족 합격하자, 몇 달 지나지 않아 취업 관련 커뮤니티에 소문이 났다. 이후로는 시간 단위로 스케줄을 짜야할 정도로 고객이 몰렸다. 글을 써서 이렇게 많은 돈을 벌 수 있다니 놀라웠다.


그러나 어느 순간 깨달았다. '나를 위한 글'을 쓰는 시간이 몽땅 사라져 버렸다는 것을. 자기소개서 분야에서 전문성을 키우게 된 것은 기쁜 일이지만, 다양한 글을 쓰며 성장하고 싶다는 나의 목표는 어느새 저 뒤편에 있었다. 쏟아지는 일감에 건강이 상한 것은 물론이었다. 그렇게 자기소개서 관련 일을 잠시 쉬기로 하고, 또 다른 '글로소득'을 찾아 나섰다.




돈 되는 글 다 씁니다


이후로는 작은 신생 매체에 글을 싣기 시작했다. 원고료는 A4용지 두 장 분량에 3만 원 남짓. 생계를 유지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금액이지만, 정기 연재가 가능하다는 게 큰 장점이었다. 덕분에 꾸준히 글을 기획하고 분량에 맞춰 적어나가는 연습을 할 수 있었다.


신문사에 칼럼을 투고하기도 했다. 원고료를 받을 수는 없었지만, 중앙지에서 내 글을 거절하지 않고 실어주었다는 것만으로도 희망이 차올랐다. 공공기관에서 운영하는 기자단에도 들어갔다. 기사 한 편을 쓰면 세전 10만 원을 받을 수 있었다. 이를 통해 매달 30만 원가량의 수입을 냈다.


그다음으로 선택한 건 바로 브런치스토리였다. 브런치는 원고료를 받을 수 있는 플랫폼은 아니지만, 내가 원하는 바에 가장 부합하는 곳이었다. 내가 쓰고 싶은 글을 끊임없이 기획하고 써나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내 글이 정말 '읽힐만한 글인지'를 적나라하게 확인할 수도 있었다.


쓸 수 있는 건 무엇이든 쓰기로 했다. 내가 가장 잘 쓸 수 있는 글이 무엇인지 나도 아직 모르니까. 모든 경험을 끌어모아 전투적으로 쓰다 보니 분야도 다양해졌다. 여행과 운동, 운전에 관한 에세이, 내 전문 분야에 대한 칼럼, 자기소개서 작성법에 관한 정보성 글을 주 5회 동시에 연재하기에 이르렀다. 그렇게 꾸준히 활동하다 보니 브런치스토리를 통해서도 가끔씩 원고 청탁을 받을 수 있었다.



그리고 드디어, 기다리고 기다리던 출간 제안 메일이 왔다. 출판사는 무려, 동양북스였다!



브런치북에서 출발해 책으로 탄생한, 저의 두 번째 에세이가 곧 출간됩니다.

오늘(6월 9일)까지, 제 차기작을 가장 먼저 읽어보실 서평단을 구해요.

동양북스 인스타그램에서 소식을 확인해 주세요!



모든 소식과 일상은 개인 인스타그램에 가장 먼저 올리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매거진의 이전글 작가에게도 필살기가 필요하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