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잡초직장인 Aug 30. 2021

예능형 라이브 커머스의 시작?

라이브 커머스 기획하는 방법

라이브 커머스 PD였을  가장 듣고 싶지 않았던  "그냥 모바일 버전 홈쇼핑이네"

뻔한 판매방송이 아닌 새로운 걸 해보고싶었다.
'고객들이 계속해서 찾아와서 보고 싶은,  상품을 사지 않더라도 심심해서 구경 오는 커머스 컨텐츠'

나름 다양한 시도를 열심히 했다. 실패한 것도 있고, 포기한 것도 있고, 더 발전한 것도 있음

'누가 더 많이 파는지?' 판매 배틀 포맷의 서바이벌 오디션을 기획 프로그램으로 제작해봄

기획 프로그램의 유튜브 채널에서 B급 컨텐츠로 팬덤을 성장시켜, 방송으로 트래픽을 끌어옴

라이브커머스 쇼호스트 오디션 절차에 돌발퀴즈, PT 등 넣어 센스를 기준으로 선발해봄


 직장에선 PD보단 MD 가까운 롤이라, 방송을 연출하지는 않지만... 전반적인 라이브 커머스 컨텐츠  굉장히 긍정적 흐름이 보이기 시작했다!!!!!
배민 라이브 등장 이후로 확실히 예능형 라이브 커머스가 많아졌다. (물론 그전에도 존재했으나)

배민 라이브가 공식 런칭 전 테스트 때부터 피식대한 최준을 데려와서 방송했던 걸 기억한다.

출연자뿐만 아니라, 좋아요 대신 ㅋㅋㅋ를 만든 것에서도 배민라이브의 지향점을 조금은   있다.

예능형 라이브커머스는 크게 2가지 유형으로 정리해볼  있을 .
A. 반응 좋은 유튜브, 예능 출연자를 섭외하여 캐릭터를 살린 컨셉츄얼한 연출 
B. 유튜브 브랜디드 컨텐츠 & 본방 시너지 
본방송 준비하는 컨텐츠를 유투브 채널 업로드

▶ 본방 트래픽 유도  
▶ 
성공적인 매출 및 트래픽

▶ 컨텐츠 참여 업체 활성화 (수수료 상승은 덤)

기업 입장에선 B유형이 프로젝트성 큰 그림을 그리기 좋기 때문에, B 유형을 메인으로 기획하고 A 유형을 종종 이벤트성으로 섞는 듯하다.

다양한 예능형 라이브 커머스 예시들을 첨부한다. 기획 또는 공부에 도움되길!


A. 반응 좋은 유튜브,예능 출연자를 섭외하여 캐릭터를 살린 컨셉츄얼한 연출

한사랑 산악회
유튜버 지기TV

B. 유튜브 브랜디드 컨텐츠 & 본방 시너지 like 네고왕



※ 브런치 구독  https://brunch.co.kr/@hjkong

※ 링크드인 커넥트 https://www.linkedin.com/in/hyunjae-kong-2950009a




이전 11화 네이버쇼핑 그리고 홈트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