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채색 Jun 15. 2023

혼자 단단해지는 과정

결국엔 그게 인생

이제 막 30살이 되었다. 아니, 이제 막이라고 하기엔 벌써 2023년의 반이 지나 버렸네. 30대에 진입한 지금, 그 어느 때보다 망망대해에 표류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는다.


29살이 되던 해 7월. 가족들에게 독립을 선언했다. 나 혼자 살아보겠노라고. 사람으로 복작이던 집을 떠나왔다. 물론 그래봤자 버스타면 15분도 안 걸리는 거리지만 말이다.


내 공간이 생기니 좋았다. 일단 조용한 공기가 좋았고, 또 무슨 일이든 내 의지로 할 수 있는 자유가 좋았다. 친구들과 밤새 놀 수도 있었고, 먹고 싶은 것도 부모님 눈치 보지 않고 먹을 수 있었다. 그리고 그건 모두 내 선택이었다. 그 당시에는 이것이 바로 어른인가 싶었다. 내 인생을 내 스스로 개척해나가는 것. 내가 돈을 벌어 의식주를 해결하고 인생을 개척해나가는 것.


10개월여 기간이 지난 지금, 그저 나는 인생을 편하게 살았었다는 것을 깨닫는다. 아침마다 먹으라고 챙겨주던 과일, 속 차가우면 좋지 않다며 덥혀 주던 홍삼액, 직장에서 힘든 일이 있었으면 그 기분을 맞춰주던 부모님. 이 모든 것은 누군가와 함께 사는 집에서 할 수 있는 최대한의 배려였다. 부모님이 자식에게 할 수 있는 최선, 그리고 사회에서 누구에게도 받을 수 없는 배려. 


누구나 혼자가 된다. 날 돌보아주던 부모님도, 항상 곁에서 서로의 삶을 대신 욕해주던 친구들도,  혹은 평생 옆에 있을 것만 같던 남자친구도. 언젠가는 떠나간다.


이 독립은 나 혼자 어떻게 단단하게 삶을 이어나갈 수 있을 지, 미리 체험해보는 과정이다. 20대까지 부모님의 곁에서 단단해질 필요도 없이 의지해서 살았다면, 지금은 나 혼자의 시간, 그리고 공간을 어떻게 꾸며 나갈 것인지 찬찬히 들여다 보는 시간.


이상하게 혼자 있기만 하면 허기가 지고, 그래서 술을 마시고 싶고, 안주를 찾고. 밤마다 무언가를 먹어야만 할 것 같은 기분에 휩싸이고. 운동도 가지 않는 날이 많아졌다. '혼자'임을 잘 견디는 사람인 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난 '혼자'일 때 마음의 허기가 지는 사람이었던 듯 싶다.


생각보다 엇나가는 내 인생에 대해 며칠 간 고민한 결과는 바로 이렇다. 생각보다 짧은 방황이었으면 좋겠다. 혼자 살아가는 인생에 대한 재미를 찾고, 그리고 단단하게 30대의 나를 쌓아올려갔으면 좋겠다. 흔들리지 않는 인생이 어디 있겠냐만은, 흔들리지 않게 뚝심있게 나아갔으면 좋겠다. 

이전 05화 무너지지 않게 붙잡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