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모란 Nov 07. 2019

그녀는 10센티 하이힐을 신고 춤을 추기 시작했다.

천일동안의 탱고, 그녀에게 무슨 일이 있어났나(1)

                              


그날은 모란이 남편과 별거한 지 8개월째로 접어들던 어느 날이었다. 남편 얘기는 엄마에게도 언니들에게도 입조차 뗄 수 없었다. 엄마와 언니들은 모란이 혼자 지낸다는 짐작은 했지만, 모른 체 했다. 말로 내뱉어버리는 순간, 모란의 불행을 돌이킬 수 없을것만 같아서였다. 엄마와 언니들의 그런 마음을 잘 알기에 모란은 누구에게도 하소연 할수 없었다.


지난 20여년 동안 동료들에게 하소연해봤지만 슬픔이나 고통이 줄어들기는 커녕 난데없는 소문만 무성해진다는 걸 모란은 뼈저리게 경험했다. 그래서 모란은 슬픔은 나눌수록 줄어든다는 말은 거짓말을 일삼는 도덕 교과서에나 나오는 말이라 생각했다. 


슬픔이란 것은 돌멩이로 묶어 우물같은 마음속 저 깊은 바닥에 가라앉도록 해야 더이상 자라지 않는 것 같았다. 그 감정은 자가분열하는 습성까지 있는지 수백수천수만 개의 유사슬픔 알갱이로 쪼개어져 모란을 괴롭혔다. 그 무렵 모란의 몸과 마음은 가지각색의 슬픔으로 병들어가고 있었다.


이불속에서 굼벵이처럼 몸을 오그리고 슬픔으로 부들부들 떨고 있던 어느 날, 얇싹한 요 위에 두었던 휴대폰이 모란의 몸처럼 부들부들 떨었다. 모르는 전화번호였다.     


-모란! 나다.

-누구시더라?

-가시나야. 나다, 시향.

-아, 시향아. 어쩐 일이고?  지금 어딘데?

-근데 니 목소리가 와 그래 다 죽어가노. 뭔 일 있나.

-아니다. 누워 있어서 그런거지. 근데 어디고? 중국에서는 완전히  온 거가?

-그라모, 왔지, 왔으니까 전화했지.  모란아. 명자 이모한테 니 소식은 들었다. 남편 하고는 같이 안산다매? 축하한다야.


모란의 언니와 시향의 이모는 동창이었다. 아마도 모란의 언니가 말한 모양이었다.


-가시나야, 그기 뭔 소리고. 남의 불행이 니 행복이가.

-내 진심을 그런식으로 곡해하지 마라. 그라지 말고 얼굴 함 보자. 나 인자 완전히 부산 왔다.

-남편이 부산으로 발령 받은거가?

-아니, 남편 하고 아들은 아직 중국에 있고 혼자 왔지. 말하자면 휴혼이다, 휴혼.

-휴혼이 뭐고?

-문디야, 아직 그것도 모르나. 졸혼을 앞둔 사람들의 사전 절차지. 됐고, 우리 허심청 앞에서 만나자. 

-그라지모


그녀들이 만난 곳은 클럽 앞이었다. 시향은 모란의 팔을 잡아끌면서 말했다.


- 야, 아무 생각 말고 들어가자. 부킹 하면서 다 잊고 한바탕 놀아 보자

- 그래도 우리가 몇 년 만에 만났는데 밥 묵으면서 얘기나 하자. 그라고 나는 대학 1학년 때 클럽 가보고 30년 동안 한 번도 안 가봤다야. 

- 와그리 살았노. 잠자코 이 언니만 따라오니라.     


그리하여 모란은 30년 만에 클럽이란 곳엘 갔다. 귀가 찢어질 듯한 음악 속에서 많은 사람들이 뒤엉켜 있었다. 그 와중에도 사람들은 무어라 말을 나누고 있었고 나름의 방식대로 소통하고 있는 것 같았다.  신기했다. 아무것도 들리지 않을만큼 커다란 소음을 뚫고 말이, 마음이 오간다는게.

  

-모란아, 인생이 그리 호락호락한 거 아니드라이가. 오늘은 맘 내려놓고 몸을 흔들어봐라, 미쳤다 생각하고. 미친년이라고 하든 말든 뭐가 겁나노.


머뭇거리는 모란의 팔을 잡아끌며 시향이 스테이지로 나갔다. 사이키 조명 아래 모란의 얼굴이  번개가 지나가는 하늘처럼  쩍쩍 갈라지며 번쩍거렸다.


-나쁘지 않제?


시향이 소리를 질렀다.


-그래, 기분 좋다아아.


모란도 목청껏 소리 질렀다. 이렇게 크게 고함을 지르는게 얼마만인가 싶었다.


-까짓것. 나도 모를 것이 인생인데.

 끝까지 가보는 거야~~~가즈아~~~

   

모란도 가슴이 뻥 뚫려라 소리를 질러댔다.


-그래, 달려보자아아~~~


그리하여 다음날 모란은, 그녀의 엄마가 할머니가 되었던 50이라는 나이에 10센티 하이힐을 신고 비틀거리면서 탱고를 배우기 시작했던 것이다. 에어로빅 한번 배워 본적 없었던 모란이었다.(계속)

이전 10화 나는 그렇게 허술한 여자가 아니니까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