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incere Baek Sep 20. 2022

1초. 선택의 순간

사소한 것이 중요한 것을 앞서지 않도록

와장창!

“선생님.. 여기 비커 깨졌어요!”


과학시간 실험 중에 또 비커가 하나 깨졌다. 마음속으로 외쳤다.

‘또야? 며칠 전에 깼을 때 조심하라고 그렇게 말했잖아!’

이렇게 화가 치밀어 오를 때면 딱 1초를 참고 떠올린다.

‘뱉고 나면 꼭 후회했잖아.’

그리고 주문을 건다.

‘별 일 아니야.’


“괜찮아. 다친 사람은 없어?”



교실에서 참 흔히 있는 일이다. 비커가 깨지거나, 물건을 던지거나, 계단에서 두 칸 이상을 뛰거나. 위험한 행동이다. 그럴 땐 순간 화가 난다. 그리고 그 화를 그대로 냈었다. 하지만 그때뿐. 더 바뀌는 게 없었다.

몇 번 그런 일이 반복되자 내가 화를 내는 이유를 생각해봤다. 그 아이가 다치면 내가 책임을 져야 해서일까? 진짜 아이가 다칠 게 걱정이라면 화를 낼 게 아니라 걱정하는 마음이어야하는데. 그때부터 걱정하는 마음을 그대로 전하려고 노력했다. 서툴지만 “다칠까 걱정돼서 그래.”라는 마음을 전했고 아이들은 행동을 줄이려고 노력했다.



어떤 상황에서든 그 무엇보다 아이들을 안심시켜주고 사랑을 전하는 게 우선이다. 사실 그것보다 더 중요하거나 큰 일은 없다. 그리고 순간 1초만 멈추면 그 사실을 기억해낼 수 있다. 1초보단 길겠지만 1초라고 생각하면 충분히 할 수 있을 것 같았다. 사실 소리치는 게 좀 더 쉬운 방법일 순 있지만 그건 그저 나를 위한 방법인 건 확실하다.


그리고 신기하게도, 사소할지라도 순간순간 좋은 선택을 할 때 아이들은 고맙게도 그 마음을 알아차린다.

이전 09화 왜요?라는 질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