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hinstory Nov 26. 2023

대화가 안 통하는 러시아 처갓집

결혼은 가족과 가족이 하는 거라는데 우린 가족끼리 말이 통하지 않는다. 

흔히 결혼은 개인과 개인이 아닌 가족과 가족이 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그렇다면 국제결혼은 어떨까? 모습은 가족마다 너무나도 다양한 것이 당연하지만, 우리의 얘기를 하자면, 우린 일단 대화 자체를 할 수가 없다.


내 아내는 외동딸이며 어머니와 아버지 모두 러시아 분이시다. 그리고 두 분은 모국어인 러시아어만 하시다 보니 나와 장인장모님은 대화를 할 수가 없다.


러시아에 계시는 아내의 부모님과 첫인사는 화상전화로 했었다. 그때에는 안녕하세요 라는 말 하나만 배워서 인사를 드리고 그 이후 모든 내용은 아내가 통역을 했다. 이렇게 대화를 해야 하다 보니, 당연히 깊은 이야기나 오랜 기간 대화를 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또한, 아내와 내가 같은 공간에 있어도 내가 장인장모님의 말을 알아듣지 못하고 필요한 부분만 아내가 통역해주다 보니 자동으로 대화의 필터링이 된다. 다만 러시아 언어의 억양이 조금 세다 보니, 혹시 싸우는 게 아닌가 의심과 걱정을 할 때가 많이 있다.


처갓집과의 갈등... 이 생길 수가 없다

주변 친구들의 결혼 준비 과정과 결혼생활을 들어보면 생각보다 사소하면서도 크고 작은 갈등으로 스트레스를 받은 집이 여럿 있다. 시댁 혹은 처가댁과의 의견충돌은 남녀 구분 없이 항상 존재하는 것 같다. 하지만 우리는 대화 자체가 어렵다 보니 의견 차이가 있다거나, 가정의 어떤 부분에 대해 잔소리를 듣는다거나, 집안끼리의 갈등 이 생길 일이 전혀 없다. (적어도 아직까지는 한 번도 없었다)


주위의 유부남들에게 가장 부러움을 사는 부분은 바로 명절에 처갓댁에 간다, 시댁에 간다 등의 의견충돌이 전혀 없다는 것이다. 설날이나 추석이라고 해서 양가를 모두 챙길 필요가 없다. 우리나라의 명절이 되면, 장인장모님은 '항상 건강하고 즐거운 명절 보내렴 사랑한다~'라는 메시지를 보내신다. 그리고 우리나라 명절에 우린 함께 부모님 댁으로 가서 시간을 보내고 온다. 러시아의 명절엔 구글 번역기를 활용해서 내가 장인장모님에게 메시지를 보낸다. 인사를 드리러 직접 가면 좋겠지만 아쉽게도 우린 아직 그 정도로 넉넉한 삶을 살고 있지 않다. 그 외에도, 생일이나 특별한 날, 혹은 선물을 사들고 들린다던가 하는 등 교류 자체를 자주 할 수가 없으니 당연히 대화도 많이 없다.


내게 하실 말씀이 있으셔도 내 아내를 통해서 대부분 말을 하기 때문에 내 아내가 통역해 주는 내용 외에 장인장모님이 무슨 말씀을 하시는지 나는 전혀 알지 못한다. 가끔 번역기를 사용한 내게 직접 보내시는 메시지에는 머나먼 타국에서 생활하는 외동딸에 대한 걱정, 그리고 나의 건강과 일 걱정, 그리고 우리 가족을 사랑한다 라는 내용뿐이다.


물론 우리 부모님과 아내의 부모님의 대화는 더 어렵다.

한국어 - 영어 (나와 아내는 주로 영어를 쓴다) - 러시아어 이렇게 두 번에 걸쳐 통역을 해야 하다 보니 대화 자체가 어렵다. 번역기를 활용해서 메시지를 보내려고 해도 애초에 각 나라가 사용하는 메시지 앱 자체가 다르다. 카카오톡을 사용하는 우리와는 다르게, 러시아에서는 whatsapp (그리고 텔레그램)을 사용한다. 


이렇다 보니 내가 국제결혼을 함으로써 부모님 입장에서는 기존에 생각하셨던, 혹은 기대하셨던 모습과는 다른 부분들이 많겠지만 솔직히 말하면 내 입장에서는 너무나도 편하다. 특히 주위 사람들의 시댁 혹은 처갓집과의 갈등 얘기를 들을 때마다 항상 느끼지만, 나는 고려하고 생각하지 않아도 되는 수많은 부분들이 존재한다. 우리 집엔 발생할 가능성이 비교적으로 너무나도 적기에 편안하고 감사할 따름이다.


물론 이 편안함 안에는 양가 부모님의 배려, 그리고 특히 내 아내의 착함과 배려가 들어가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가족과 가정의 모습에도 너무나도 많은 다른 문화가 존재하는데 항상 최대한 우리 문화를 이해해 주고 나에게 맞춰주기 위해 노력하는 아내에게 감사하다. 


Note

러시아 여성과의 결혼생활 시리즈

결혼생활 속에서 겪은 많은 에피소드 들을 글로 담아보고 있습니다. 


이전글 보기

1. Intro. 나는 러시아 여자와 결혼했다.

2. 01. 러시아 여성이라는 타이틀

3. 02. 푸틴... 그리고 전쟁... 우리도 몰라요

4. 03. 이야~ 이제 산도 글로벌 하네!

5. 04. 외국인 아내를 둔 책임감

6. 05. 저희 유튜브 안 해요 (아직은...)

매거진의 이전글 저희 유튜브 안 해요 (아직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