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우진우 Sep 05. 2022

29. 뜻밖의 여섯 번째 퇴사, 그래도 괜찮다

여섯 번째 회사 : 브랜드사 F사

 예전부터 F사에 대한 이미지가 좋았다. 속한 산업군도 그러하고, 채용 홈페이지에 명시된 회사에 관한 내용도 어쩐지 나와 잘 맞을 것 같았다. 그래서 지원했고 입사했다.


 E사를 퇴사하고 직접 F사에 다녀보니 깨달았다. F사는 내 기대 이상으로 훨씬 좋은 회사라는 걸. 때문에 새로 들어간 회사는 어떠냐는 주변인의 질문에 나는 다소 재미없게 답할 수밖에 없었다.


 “F사 어때?”

 “음, 좋아.”

 “뭐가?”

 “다.”

 “응?”

 “그냥 다 좋아.”


 사내 문화, 근무 환경, 담당한 업무 내용 등 딱히 불만족스러운 부분이 없었다. 당연히, F사에서도 눈코 뜰 새 없이 바쁜 순간이 있었고, 야근을 종종 하기도 했다. 하지만 그건 정말 ‘종종’이었다. 내 수용 가능한 범위 내에 속했다. 나는 더할 나위 없이 크게 만족하며 F사에 다녔다.


 저녁 있는 삶으로 돌아가니 나는 안 하던 운동을 새로 하기 시작했다. 동네 헬스클럽에 6개월 치를 한꺼번에 끊었다. 창대한 시작이었지만 그 과정은 미약했다. 나는 아주 간단한 운동 과정도 제대로 못 따라갔다. 아주 가벼운 기구 또한 못 들었다. 헬스클럽에 온 지 고작 20분 만에 지쳐 나가떨어지는 내 모습을 지켜보던 트레이너님이 조심스럽게 물어보았다.


 “혹시 몸이 아픈 거예요? 어디 오래 입원했어요?”


 영 힘을 못 쓰니 이게 정상인의 체력일 리 없다고 생각했던 모양이다. 나는 민망하게 웃으며 고개를 저었다. 아프긴요. 그냥 제가 체력 거지랍니다.


 운동만 시작하지 않았다. 계약한 작품이자 그간 미루고 있던 소설의 집필도 오랜만에 다시 시작했다.
E사에 있는 동안 전혀 쓰지 않았다 보니 감 잡기가 어려웠다. 예전만큼 글 쓰는 속도가 나지 않았다. 어느 날은 1,000자만 썼고, 어느 날엔 1,000자는커녕 100자도 못 썼으며, 또 어느 날은 홀린 듯 여러 편을 한꺼번에 몰아 쓰다가 문득 마음에 안 들어 전부 지워버리곤 했다. 그런 날들이 계속 이어졌다. 초짜 작가인 주제에 슬럼프에 빠진 것이다. 그럼에도 매일 퇴근 후에 컴퓨터 앞에 앉았고 타자를 쳤다. 언젠가는 다시 신나게 타자를 치는 순간이 오리라 믿으며 꾸준히 글을 써내려갔다.


 무탈한 하루하루를 보내던 F사에서 대대적인 개편이 일어났다. 



-여기까지 미리보기입니다-

 혹시 나머지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책<과로사 할래? 퇴사 할래?>에서 감상해주세요:)

알라딘 / 교보문고 / 예스24 / 영풍문고

이전 28화 28. 그 답은 분명 눈이 부시도록 근사하겠지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