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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도빵 Sep 11. 2023

GTX

Go To the neXt level


“정국아, 전철 이야기가 나온 김에 GTX에 대해서도 설명해줄게.”    

 

그것도 전철인가요? 뉴스에서 들어본 것 같아요.”     


“전철의 일종이라 볼 수 있는데 그 개념과 역할이 기존 전철과는 조금 달라. GTX는 Great Train eXpress라는 뜻의 ‘수도권 광역급행철도’야. 수도권 외곽에서 서울 도심의 주요 거점을 연결하는 기능을 한단다. 많은 이들이 서울에 집을 원하지만 공급은 한정되어 있고 또 너무 비싸잖니. 그래서 많은 직장인들이 일터가 서울임에도 인천 · 경기 지역에 거주하고 있어.”     


“음… 그러고 보니 극장이나 마트 등 생활 기반 시설은 여기저기 있지만 주요 일자리는 여전히 서울 특정 지역에 몰려있는 것 같아요.”      


“그래. GTX는 이런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경기도가 지난 2007년 국토교통부에 제안해 추진되고 있는 사업이야. 수도권 베드타운에서 시내 도심부(CDB), 강남권(GBD), 여의도(YBD) 등 주로 업무 지구까지의 빠른 이동을 가능하게 하는 거지. 기존 수도권 지하철에 비해 더 깊은 심도에서 약 3배 더 빠른 속도로 달린다고 해. 정차역이 많지 않아 노선을 직선화하기도 용이하니 주요 업무지구까지 금방 도달할 수 있겠지!”    




GTX 실물차량 / 파이낸셜 뉴스



GTX와 일반 전철 비교



국토교통부


“주요 역에만 정차하고 속도가 빠르니까 전철과 고속 열차 (KTX, SRT)의 성격을 혼합했다고 볼 수 있겠네요. GTX로 먼 거리를 이동하고, 기존 전철이나 버스로 촘촘히 이동하는 개념이랄까?”     


“그래. 이동 거리를 기준으로 항공 >고속철도(KTX & SRT) > GTX > 전철 > 버스 > 마을버스 순으로 교통 공백을 메꿔주는 교통수단이라 보면 되겠지”     


“따릉이(서울특별시의 공공 자전거, 각 지자체별로 유사한 공공자전거 제도가 있다.)도 잊지 말아 주세요.”     


“그렇지, 공공 자전거도 빼먹으면 섭하지! 그런데 GTX를 계획하고 착공하는 과정이 순탄치만은 않았어. 공사 스케일이 어마어마한 데다 이렇게나 매력적인 철도가 생긴다니 무슨 일이 벌어졌을지 감이 오니?”     

“서로 자기 지역에 정차역을 만들어 달라고 했을 것 같아요.”     



이동시간이 획기적으로 줄어든다.


“맞아. 속도가 3배 빠르니 소요시간은 거의 1/3 수준으로 줄어드는 엄청난 노선이잖니. 당연히 지자체 간 힘겨루기가 장난이 아니었지. 내가 사는 동네에 역이 생기길 바라고, 내가 사는 동네를 지나는 노선이 강남 같은 주요 업무 단지를 통과하길 바라는 거지. 이러다 GTX A, B, C, D 노선을 넘어 X, Y, Z 노선 계획까지 나오겠다는 우스갯소리도 있어. 추가 정차역 계획에 따라 집값이 들썩거리니 역을 유치하고 싶어 하는 마음도 이해가 안 되는 건 아냐.”      


“근데 역이 여기저기 추가되면 속도가 느려지지 않겠어요? 아무리 빨리 달려도 역마다 감속과 가속을 반복하니 평균 속도가 줄어들 거예요. 서울에서 부산 가는 KTX도 정차역이 적을수록 소요시간이 적게 걸리고 요금도 비싸잖아요.”     


“네 말대로 무턱대고 역을 늘렸다간 '급행'철도라는 기존 의미가 퇴색돼 버리겠지. 문제는 그뿐만이 아냐. 이른바 ‘지하권(땅속에 대한 권리)’ 문제도 발생했어. 빠른 속도로 달리는 열차가 내 집 밑으로 통과하면 진동이나 소음이 발생할 우려가 있으니 노선 변경을 주장하는 거지. 빠른 속도를 내기 위해서는 노선의 직선화가 매우 중요한데, 여기 피하고 저기 피하고 하다 보면 완행열차가 되어버리겠지.”              




“내 집 앞에 역은 안 생기고 지하로 통과만 하면 좋을 건 없겠네요. 외곽에서 업무지구로 접근이 용이해지는 철도니 이미 서울 노른자 위치인 곳은 시큰둥할 수 있겠어요.”     


“그렇지, 오히려 GTX가 서울 요지가 가지고 있는 희소성이나 프리미엄을 희석시킨다고 판단할 수도 있겠지.”     


“일단 이미 착공이 되었다는 GTX-A 노선이 개통이 되어봐야 정확한 영향력과 부작용을 알 수 있을 것 같아요.”     


“맞아. 기존 개통 전철도 막상 뚜껑을 열어보니 기대치보다 이용이 현저히 적은 노선도 있었고 김포골드라인이나 9호선처럼 예상을 크게 상회하는 노선도 있었지. GTX의 요금 수준도 이용량에 영향을 미칠 테고 말이야.”                    







✪ 짤막 퀴즈


- GTX의 특성이 아닌 것은 무엇일까?

     

ⓛ 일반 전철보다 더 깊은 땅 속을 달린다.

② 일반 전철보다 더 빠르게 달린다.

③ 일반 전철보다 요금이 더 저렴하다.

④ 정차역이 많지 않아 고속 운행에 적합하다.

⑤ 자동차 배출가스를 감소에 이바지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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