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뮌헨 가얏고 Mar 28. 2023

독일 기차 연착은 일상다반사.

On the way to Frankfurt now.


오늘은 뮌헨에서 ICE(기차)를 타기도 전에 기차가 연착됐다. 처음에는 20분 연착이라고 했다. 기차시간이 다가와도 기차가 안 오고 도착시간이 지나서야 5분이 더 늦을 거라고 했다. 그렇게 점점 5분씩 늘어나더니 결국 50분이나 늦었다. 처음부터 1시간 늦는다고 했더라면 덜 힘들었을까?


기차시간을 놓칠까 봐 일찍 가있는 바람에 한 시간도 넘게 플랫폼에서 서서 기다렸다. 지난 1월에도 프랑크푸르트를 갈 때 1시간이나 연착됐던 적이 있다.

그땐 기차 안에서 기다렸기에 크게 힘들진 않았었다. 이번엔 기차가 아예 오지를 않아서 밖에서 기다렸더니 다리도 아프고 너무 추웠다. 봄이긴 하지만 여전히 새벽공기는 찼다. 밖에서 기다리긴 처음이다. 차 안에서 마시려고 포장해 온 따뜻한 커피잔 덕분에 손은 따뜻했지만 커피는 다 식어버렸다.


사람들이 가끔씩 물어봤다.

‘독일 좋아요? 싱가포르랑 독일 중에 어디가 더 좋아요?’ 얼마 전까지는 독일이 더 좋다고  했었다. ‘독일은 불편한데 좋아요^^ 참 희한하죠?’ 그게 내 대답이었다.

독일이 좋다기보다는 내가 살고 있는 지역이, 내가 속해 있는 환경이 좋은 걸 수도 있다. 어쨌든 난 당장엔 독일을 떠나고 싶은 마음이 없었고 좀 오래 살고 싶다고 생각했었다.


그런데 이번에 마음이 좀 바뀌었다.


남편이 출장 중이라 처음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해서(Tram과 U-Bahn) 중앙역(Hauptbahnhof)까지 왔다. 독일은 전철도 믿을 수가 없다. 기차 연착은 다반사이고 기차역까지 가는 동안 지하철이 시간 맞춰 잘 도착할까도 불안했다. 멀쩡하게 잘 갔던 길이 돌아올 땐  폐쇄되는 경우도 종종 있다. 갑자기 무슨 일이 생길지 모른다.


아니나 다를까 어젯밤 자기 전에 체크해 보니 다음 주 월요일부터 전국적으로 모든 대중교통이 파업을 한다는 안내문이 있었다.(U-Bahn, S-Bahn, 버스, Tram)

난 일요일에 뮌헨으로 돌아오니 다행이라 생각하고 잠을 청했다.


살짝 선잠이 들었을 때 전화가 왔다. 워싱턴 DC로 출장 간 남편이었다. 일요일에 뮌헨으로 돌아오는 일정인데, 루프탄자 항공이 파업을 해서 월요일에나 올 수 있다고 한다.(결국 파업 때문에 화요일에 돌아왔다) 그래서 나를 역에서 픽업해 줄 수가 없다고 한다.


또 파업이야? 코로나 기간 동안에는 파업이 없어서 좋았구먼. 선잠 들었다가 깼더니 잠도 다 달아났다.


원래부터 독일에 평생 살 생각은 없었지만,  생각보다는 이곳을 빨리 떠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여긴 택시도 비싸고 그 비싼 택시조차도 콜(예약)을 하거나 택시 정류장으로 가야만 탈 수 있다. 아무리 연금제도 좋고 복지혜택이 좋을지는 몰라도 나이 들면 돌아다니기 편해야 하는 거 아닌가?


독일이 아니라면 어디가 좋을까? 지금 내가 살고 있는 곳만큼이나 공기 좋고 치안 좋고 여행 가기 좋은 곳이 또 없다. 여긴 이래서 안 되고 저긴 저래서 안되고….. 잠이 안 오니 별별 생각이 다 들었다. 그렇게 겨우겨우 눈을 붙이고 일어나서 기차역까지는 무사히 왔는데, 기차가 50분이나 연착된 거다.


드디어 기차가 왔다. 자리에 가서 여행 가방 안에 들어있는 소지품 몇 가지를 꺼내고 선반에 올릴 생각이었다. 묻지도 않았는데 짐 올리는 걸 도와줄까 하고 누가 물어본다. 옆자리도 아니고 사선으로 앞자리에 앉은 분인데, 마치 보그 잡지에서 툭 튀어나온 모델 같았다. 멋지신 분이 친절하기까지!!!


눈이 마주친 것도 아녔고 등을 돌리고 있었는데, 먼저 일어나서 도와주겠다고 하신 거다. 처음에는 가방 속에 소지품을 꺼내야 하기에 괜찮다고 말씀드렸다. 몇 가지 소지품을 꺼낸 후 짐을 선반에 올리려고 하니 살짝 무거웠다. 게다가 내가 그분의 선의를 거절하니 살짝 무안해하시는 거 같아서 도와달라고 부탁드렸다.


자리에 앉으니 드디어 안도의 한숨이 나왔다. 비가 내리긴 했지만, 창밖의 아름다운 독일은 전원 풍경을 보니 기분이 좋았다. 당장이라도 독일을 떠나고 싶었던 마음이 가라앉았다.


이 아름다운 시골풍경과 친절함이 다시 내 발목을 잡는구나. 여기서 좀만 더 살아야겠다.

프랑크푸르트 시내에 흐르는 마인강 풍경






이전 13화 콩나물 먹은 지가 얼마나 됐더라?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