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이 순간이 전부
자기 사랑 여정의 목적지는 지금 바로 여기입니다. 이 삶을 있는 그대로 허용하고 사랑하는 것입니다. 내 삶이 지금과 다르게 바뀌어야 비로소 사랑하는 것도, 내 마음이, 내 감정이 내 뜻대로 움직여야 사랑하는 것도 아니라, 지금 이 모습 이대로에서 한치의 벗어남도 없이 있는 그대로 사랑하는 것입니다.
흔히들 원하는 것을 이루면 행복해질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행복은 습관입니다. 오늘이 행복하지 않은 사람은 원하는 것을 이룬 미래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지금에 만족하지 않는 습관은 여전하기 때문입니다. 또다시 원하는 미래를 향해 달려가게 됩니다.
조건 없이 나 스스로를 포용하고 사랑할 때 내 안의 갈라진 마음들이 통합되고 평안합니다. 내가 받아들이고 사랑할 수 있는 삶의 범위가 넓어집니다. 넓어진 마음으로 현재를 수용하고 있는 그대로 사랑하는 것이 지속 가능한 행복의 길입니다. 자기 사랑의 여정의 목적지가 바로 지금 이곳인 이유입니다.
흔히들 이런 말씀 들어보셨을 겁니다.
"현재를 살아라. 오직 지금 이 순간만이 존재한다."
이 말의 의미를 가슴 깊이, 진심으로 헤아려 보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우리는 과거의 시간으로 돌아가서 그 시간을 경험할 수 없습니다. 우리가 말하는 과거는 그 당시 현재로서 경험되었던 것의 기억일 뿐입니다. 과거는 머릿속의 상상의 내용이자 심리적인 개념입니다. 실재하는 것이 아닙니다. 과거의 기억을 떠올리고 있는 것조차도 지금 이 순간에 경험되고 있습니다.
미래도 마찬가지입니다. 이 역시 우리 머릿속에 존재하는 개념입니다. 미래 역시 현재의 시간이 되었을 때에만 우리가 경험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미래의 시간을 살 수는 없습니다. 우리는 늘 현재만 경험할 수 있습니다. 미래를 상상하는 것 역시 지금 이 순간 현재에만 일어날 수 있습니다.
오로지 현재만이 실재하는 시간입니다. 과거와 미래는 허상입니다. 생각의 내용입니다. 마음이 괴로운 것은 이런 허상을 붙잡고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삶이 지금 이 순간으로만 이루어져 있다는 사실, 우리가 태어나서 지금까지 단 한순간도 지금 이 순간의 바깥에 존재해 본 적이 없다는 사실을 깊이 사유해 봅니다.
항상 여기에 존재하며 영원히 이어지는 지금 이 순간, 이것이 우리 삶의 본질입니다.
나를 조건 없이 사랑하는 것은 내 삶을 있는 그대로 사랑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지금의 삶이 만족스럽지 않고 있는 그대로 사랑하기가 힘들다면 생각에 빠져있기 때문입니다. 실재하지도 않는 과거에 미래에 대한 나의 생각을 실재인 것처럼 여기며 살아가기 때문입니다. 이 글에서는 지금 내 삶을 있는 그대로 사랑하는 구체적인 방법 네 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지금 이 순간에 집중합니다.
나의 삶이 온통 지금 이 순간만으로 이루어져 있다는 사실을 깊이 받아들이면 삶에서 문제라고 생각했던 것들이 가벼워집니다. 내가 책임질 것은 오로지 지금 이 순간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찰나 찰나 나타나고 사라지는 이 순간은 늘 새롭습니다.
우린 앞으로 일어날 일, 이미 지나가 버린 과거에 지나치게 많은 에너지를 쏟고 있습니다. 마음이 쓸데없이 미래를 향해 달려가거나 과거에 대한 후회에 매달릴 때 지금 이 순간으로 마음을 돌립니다.
지금 이 순간 키보드를 치고 있는 손가락의 느낌을 느껴봅니다. 내 몸 안의 에너지가, 생명력이 생생하게 살아있음을 느끼며 손가락이 키보드에 닿는 느낌을 온전히 느끼며 글을 씁니다.
버스 정류장에서 버스를 기다릴 때 버스가 언제 오는지 목을 빼고 미래를 향해 달려갈 것이 아니라 지금 이 순간 이 자리에 단단히 발을 딛고 서 있는 나의 존재의 느낌을 가만히 느껴봅니다. 생생한 에너지가 몸에 흐르는 것을 느껴봅니다.
이어폰을 끼고 음악을 들을 때 순간순간 들려오는 소리에 온전히 빠져봅니다. 소리가 내 안에서 나타나고 사라지고 변하며 춤추는 느낌을 온몸으로 느끼며 음악 그 자체가 되어 지금 이 순간 존재해 봅니다.
매번 화장실에 갈 때마다 지금 이 순간에 온전히 존재하는 연습을 합니다. 화장실을 향하는 나의 발걸음을 느껴봅니다. 발바닥이 땅에 닿는 느낌, 조금씩 굽혀지고 펴지는 무릎의 느낌, 골반의 움직임, 방광에서 느껴지는 압박감, 온몸에서 느껴지는 살아있는 느낌을 온전히 느끼며 순간순간 지금 이 순간에 존재하며 걷습니다. 손을 씻을 때마다 지금 이 순간 나의 손에 닿는 물의 감촉을 온전히 느껴봅니다. 손에서 느껴지는 감각, 지금 이 순간의 경험에 온전히 몰입합니다.
찰나 찰나 지금 이 순간이 전부입니다. 지금 이 순간뿐인 내 인생의 감각을 온전히 느끼며 현존합니다.
생각과 감정이 내려놓아 진 깊은 나의 내면을 만납니다.
하루 중 잠시라도 고요한 시간을 갖습니다. 명상을 해도 좋고 가만히 아무것도 하지 않고 앉아 멍한 시간을 보내도 좋습니다. 생각과 감정과 나의 역할과 내가 하고 일과 관계와 이런 모든 외적인 것을 내려놓고 그저 존재하는 나를 느껴봅니다.
나를 무엇 무엇이라고 정의하기 이전에, 이런저런 떠도는 생각의 나머에 아무렇게도 정의되지 않은 채로 그저 지금 존재하고 있음을 알아차리는 시간을 갖습니다. 내면의 몸을 느끼며 내가 지금 여기 존재하고 있음을 알아차립니다. 나의 경험에서 일어나는 모든 것을 알아차리는 자리에 머무는 시간을 갖습니다. 생각과 감정이 온전히 내려놓아 질 때 깊은 내면의 은은한 만족감과 평화로움이 그 모습을 드러냅니다.
생각과 감정이 내려놓아지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그럴 때는 않은 상태를 온전히 허용하고 안아줍니다. 나타나는 것이 무엇이든 그저 늘 있는 그대로 바라보며 지금에서 단 한치도 벗어나려 애쓰지 않는 채로 그저 존재하는 시간을 허용합니다.
지금 이 순간 있는 그대로, 존재 그 차체로 평온합니다. 내 근원에 존재하는 그 평온의 감각이 스스로 모습을 드러낼 수 있도록 종종 아무것도 하지 않고 어느 곳으로도 달려가지 않고 지금 상태에 머무는 고요한 시간을 갖습니다.
호흡을 관찰합니다. 마음에 나타나는 것들을 관찰합니다.
우린 매 순간 숨을 쉬고 있습니다. 그래서 호흡을 관찰하는 것은 자연스럽게 지금 이 순간을 느끼는 방법이 됩니다. 생각이 날 때마다 숨이 들어오고 나가는 것을 느껴봅니다. 호흡을 관찰하는 그 순간 이미 나의 마음이 지금 현재에 닻을 내리게 됩니다.
일상을 살아가면서 생각이 날 때마다 호흡을 알아차립니다. 산책을 하면서, 요리를 하면서, 강의를 들으면서, 글을 읽으면서도 생각날 때마다 호흡으로 돌아옵니다. 반복되는 생각이 몰아쳐 빠져나오기 힘들 때에도 지금 이 순간에 온전히 닻을 내린 호흡 한 번이 나의 마음을 지금 이 순간으로 돌아오게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평소에 습관처럼 호흡을 알아차리는 연습을 합니다.
마음에 생각이나 감정이 떠오르면 마치 호흡을 지켜보듯 지켜봅니다. 몸을 편안하게 이완하고 내 안에 떠오르는 것들을 하늘의 자리에서 지켜봅니다. 이런 이런 생각이 떠오르는구나... 이런 이런 감정이 느껴지는구나... 이렇게 마치 하늘의 입장에서 떠다니는 구름을 바라보듯 지켜봅니다.
일상에 감사합니다.
감사는 일상에서 자기 사랑을 실천하고 내 삶에 이미 존재하는 행복을 발견하는 가장 간단하고도 강력한 방법입니다. 특히 특별한 일이 없을 때 하는 감사가 매우 도움이 됩니다.
무언가를 성취해서, 또는 남과 비교해서 내가 나은 상태라고 감사하는 것이 아닙니다. 내 삶에 존재하는 모든 것들에 대한 조건 없는 감사함입니다.
지금 이렇게 살아 있음에 감사합니다. 바람이 나의 얼굴을 쓸어가는 상쾌한 기분에 감사합니다. 지금 마시고 있는 물이 나의 목을 축여주고 있음에 감사합니다. 평소에 당연하게 여기고 넘기는 일상의 작은 것들, 지금 이 순간 내가 경험하고 있는 것들에 감사합니다.
그동안 당연하게 누려온 것들이 사실은 당연한 것이 아님을 깊이 사유해 봅니다. 지금 내가 마시는 물이 수집되고 여과되고 운반되어 나에게 닿기까지 일어나야 했던 무수한 사건들과 많은 사람들의 노고와 그 안의 자연의 조화를 상상해 봅니다. 깊이 느껴 보면 내가 누리고 있는 모든 것들이 하나하나 모두 기적입니다.
작은 것에 감사하는 것에 익숙해지면 평소에 좋지 않다고 생각했던 것들에서도 감사를 찾아봅니다. 지금 내 삶에서 부족한 것들에서 배워지고 있는 것들을 찾아 감사합니다.
몸이 아픈 덕분에 나의 몸의 느낌에 주의를 기울이고 나를 돌볼 수 있습니다. 돈이 넉넉하지 않기 때문에 내가 누리는 것들을 소중함을 더 깊이 느끼게 됩니다. 아이가 공부를 못하기 때문에 겸손함을 배우게 됩니다. 내가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에 타인의 어려움에 더 잘 공감할 수 있습니다. 지금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더 큰 어려움도 헤쳐나갈 수 있는 마음의 크기를 키우게 될 것입니다.
지금 나에게 부족한 것이 있다면 지금 그 부족함에서 배우고 있는 것들을 찾아 감사합니다. 배움의 기회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바탕으로 내가 지금 부족한 것을 채우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합니다.
우리의 마음이 지금 이 순간에 머물며 고요해질 때 우리는 평온을 느끼게 됩니다. 지금 이 순간에 저항하지 않고, 생각으로 과거 또는 미래를 향해 달려가지 않고, 지금 이 순간에 온전히 마음을 열고 현존할 때 가벼워집니다. 모든 애씀이 멈춘 우리 내면의 자연스러운 상태는 조건 없는 평온이자 조건 없는 하나됨이기 때문입니다.
자기 사랑 여정의 목적지가 지금 이 순간, 바로 여기인 이유입니다.
이미지 출처:
Pixabay @ www.pexels.com/photo/red-leaf-trees-near-the-road-33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