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새벽일기 Oct 17. 2022

친정어머니와의 여행이 속상하다

모처럼 친정어머니와 인천 을왕리에 다녀오다

올해로 친정어머니는 연세가 78세이다.

가끔 친정어머니 모시고 딸들이 돌아가면서 여행을 간다

어머니는 한 7~8년 전에 남해 일대를 1주일에 걸쳐서 여행 다녀온 이야기를 가끔 하신다

점점 해마다 기력이 떨어져서 인지 멀미도 하고 힘들어하셔서, 가까운 인천 을미도로 2박 3일로 갔었다

숙박지는 워크 앤 리조트로 리조트 겸 호텔인지라 시설도 너무 좋고, 해변도 가깝고 너무나 좋았다.

여행지에 들러서 저녁에는 인근 맛있다는 조개구이 세트를 먹었다 

조개구이와 회, 새우, 해물칼국수 세트여서 골고루 음식을 맛볼 수 있다

그런데 친정어머니는 이가 틀니라 잘 씹지 못하겠다고 하시면서, 조개를 거의 드시지 못했다

메인 음식은 거의 드시지 못하고, 사이드 메뉴인 옥수수와 마요네즈가 맛있다고 두 그릇이나 드시고, 해물칼국수도 거의 국물만 드시었다

조개구이

그런 모습을 보니, 잘 씹지 못하니 맛을 잘 모르는 엄마가 안쓰러웠다.

둘째 날은 신랑이 주변 구경거리를 한참이나 검색하더니, 인천 바닷가가 보이는 레일바이크를 타자고 하였다

다음날이 토요일인지라, 사람들이 몰릴 것을 염두해서 아침 일찍 식사 후 어머니를 모시고, 영종도 레일바이크를 타러 갔다

인공폭포                                레일바이크 해변가                                            레일바이크 시작 길


시원한 바닷바람을 맞으며, 레일바이크를 타고 있자니, 마음까지 뻥 뚫린 기분이 들었다

앞에 신랑과 내가 타고, 뒤에 어머니를 태우고 경치를 보다가 문득 뒤를 돌아보니 어머니는 무표정하니 밖을 보고 있었다

중간에 레일바이크 승차 가격이 얼마냐고 물어보더니, 어머니는 이런 거 타는 것보다 갯벌에서 조개를 따는 게 더 좋다고 말씀하신다

물론 이곳은 어촌협회에서 갯벌체험은 금지도 하였지만, 왜 경치를 보면서 즐기지를 못하는지 속상도하였다

점심으로는 맛집을 검색해서, '선 식당'에서 햄 볶음밥, 스테이크 샐러드, 해물짬뽕을 시키었다. 워낙 양도 많고 맛도 좋아 가성비 식당으로 괜찮은 곳이다

이곳에서도 친정어머니는 음식을 너무 많이 시켰다고 하면서,  또 잔소리를 하시면서 그냥 무난한 한식뷔페로 가고 싶다고 하였다. 옆에사람 들을까봐 창피도 하고, 메뉴식당 정할때 물어볼 때는 상관없다고 하시더니 지금 이런말을 하시는지 이해가 되지 않는다

물론 시킨 음식을 맛있게 다 먹었다. 어머니도 나중에는 맛있다고 하셨는데, 왜 처음부터 그런말을 안했으면 더 좋왔을 것 같다

그리고 오후에는 근처에 하늘공원을 갔었다

근처에 영종도 공항도 있어서, 착륙하는 비행기도 가까이서 볼 수 있고, 길가에 흐트러지게 핀 코스모스도 실컷 볼 수 있었다

어머니는 코스모스를 보니 어렸을 적 고향인 충북 임한리에서 서 본 코스모스 생각이 난다고 하였다

                                                                하늘정원 원두막

꽃밭 위 원두막에서 쉬면서, 하염없이 핀 꽃들을 보고 있으니, 저절로 힐링이 되는 것 같았다

이렇게 편안한 마음으로 어머니 얼굴을 보니, 뭔가 수심이 가득한 얼굴로 밖을 보고 계셨다

대체 '엄마는 뭐가 많이 편치 않을까?, 물론 다리가 아파서 걷기가 힘들지만, 이렇게 야외로 나오면 좋을듯한데, 왜 얼굴을 찡그리고 계실까' 덩달아 나의 마음도 편치 않았다

저녁에 숙소에 가서, 남편이 잠깐 나를 보자고 하더니, 여행 내내 난보고 왜 짜증을 내고 화를 내냐고 하였다

너무나 의외의 질문이어서 나도 당황했다

'내가 왜 그랬을까?' 가만히 생각해 보았다

우선 첫째로, 가끔 친청 어머니한테 잠깐씩 들를 때는 몰랐는데, 막상 같이 다니니 어머니가 몇 년 사이 너무 늙어 버리신 것 같아 속상했다

또한, 귀가 어두운 것 사실이나, 전보다 점점 더 못 듣는 것 같아 마음이 안 좋았다

그리고, 전에는 여행을 오면 너무도 좋아한 어머니가, 요즘 들어 수심이 가득한 얼굴을 보고 있으니, 더욱더 마음이 안 좋아서 나도 모르게 화를 낸 것 같다

아무래도, 부모님이 나이 드시는 모습을 지켜보는 게 속상하고, 마음이 아픈 일인것 같다

다음날 아침에는 리조트 조식을 신청해서 다 같이 먹었다

다행히, 이것저것 어머니 드시고 싶은 음식을 고르셔서 잘 드시는 모습을 보니, 마음이 한 결 가볍다

남은 여행 시간이라도, 어머니 마음을 잘 헤아려서 해주고 싶다


                                        을미도 해변 갈매기


아침 조식 후 마지막으로, 해변을 어머니와 둘이 걸었다

어머니는 이번에 오면 본인이 나이가 있으니 여기 또 오겠냐는 말씀을 하신다.

그래도 딸들이 다 여행을 좋와해서, 이 딸 저딸 같이 다니니,  어머님 연세에 본인보다 여행 많이 간 사람은 없을 거라고 하신다. 아마도 어머니는 막상 여행 때의 기쁨보다는 나중에 추억을 안고 사는게 아닌가 싶다

몇 년 전 남해로 여행 갔을 때, 어머니 혼자서 리조트 근처 해변을 걷고 계실 때, 같이 못 걸을게 내심 마음에 남았다

그래서, 비록 같은 해변은 아니나, 여기서 라도 어머니와 두런두런 이야기도 하면서  동행해서 걸으니 마음이 좋다

예전처럼 어머니가 빨리 걷거나, 힘이 넘치지는 않아도, 늘 오래오래 우리 곁에 계셨으면 좋겠다

오는 날부터, 어머니의 노화된 모습을 가까이서 지켜보니, 화도 나고 속상했으나, 차츰 생각해보니, 이 모습으로도 우리 곁에 계심을 감사하고, 받아들여야 겠다.  한편으로는 서글프고 속상도 하다

나중에는 또 다른 후회가 생길지 않도록, 여행을 하여 또 하나의 추억을 만들 수 있음에 감사하다

이전 04화 "금요일에 가요" 말해도, 매일 기다리는 우리 엄마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