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kohmack Oct 30. 2022

하루 안에 ‘희노’

Sep 29, 2020

백사장이 쫘악 깔린 바다. 아빠는 배가 고프니 엄마가 당첨. 나와 함께 모래산을 향해 돌진한다. 역시나 신발을 벗어던지고 똥 싼 강아지마냥 막 비벼대거나 모래를흩뿌리면서 꺄륵꺄륵 웃어댄다. 내가 신을 벗자 의아해하며 묻는다. “엄마 왜 신발 벗어?” 에단이가 벗으니 엄마도 벗고 싶다고. 엄마도 모래 부드러워서 좋다고. 그랬더니 그럼 손을 잡고 같이 뛰잔다. 에이 그까이껏, 신나게 뛰어본다. 파도도 보고 조개껍질도 주으면서 이야기 꽃을 피우는데 갑자기 “엄마아~” 하고 부른다. “응?”


                               “사랑해”


내가 엄마 사랑하냐고 물어서도 아닌, 무언가 원하는게 있어서도 아닌, 그런 준비되지 않은 갑작스러운 고백에 마음이 정말 설레고 따뜻해졌다. 꼭 안아주며 사랑해줘서 고맙다고 했고, 왜 갑자기 사랑해라고 말하고 싶었냐 물었더니 엄마가 에단이 사랑한다고 많이 말했어서 자기도 한번 말하고 싶었단다.


그런데 사실 갑자기가 아니었다. 하얀 모래를 밟으며 서로 마주 보고 웃었을 때 아이는 정말 행복해 보였었고 뭔가 아름다운 것이 톡 하고 튀어나올 것만 같았었다. 그리고 입을 통해 ‘사랑해’를 꽃피운 거다.


이랬던 아인데... 이렇게 나를 사랑하는 아인데...

일찍 일어나고 낮잠을 안 잔 아이는 실성을 했는지.

차 안, 바닥에 엄청난 양의 오줌을 발사했다. 정말 말 그대로 비 온 뒤 댐 방류처럼... 충격을 받은 나를 대신해 그가 일차로 닦고 내가 다시 닦으며 생각을 해봐도 왜 그랬는지 알 길이 없다. 물어봐도 답이 없다. 알고 싶지도 않다. 뭐 굳이 알 필요도 없을 것 같다.

역시 인생은 ‘사랑해’ 만으로는 완성될 수 없는 걸로. 그런 걸로.

이전 03화 Invisible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