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도무지 Mar 08. 2024

너만 보면 미소를 짓게 돼

나는 지금껏 늘 너와 관련된 사건들을 줄줄이 늘어놓았었어.

단 하나라도 빼먹을 수 없다는 듯, 네 글을 쓰는 날이 오면 너를 가만히 쳐다보며 과거를 회상했지.

그런데 오늘은 문득 사건이 아닌 그냥 웃음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더라.



나는 너만 보면 웃음이 나.

팍팍한 세상 속, 늘 뒤처지지 않기 위해 종종걸음을 걷는 나는 그토록 좋아하는 하늘도 못 보고 잠이 들 때가 많은데 말이야.

세상이라는 전쟁터에 맞서 싸우다가 몸이 지쳐 쓰러질 것 같은 순간에도 너를 보면 미소가 지어져.


네가 몸을 동그랗게 말고 스르르 잠드는 그 순간,

네가 배를 보이고 데려가도 모를 것처럼 자는 그 순간,

내가 밥 먹을 때 나도 한 입만 달라며 간절한 눈으로 쳐다보는 그 순간,

간식 하나 입 안에 쏙 넣으면 먹방 찍는 것처럼 잘근잘근 맛있게도 씹어먹는 그 순간,

맛있는 냄새가 나면 부리나케 쫓아와 코를 킁킁대는 그 순간,

의자에 앉은 내 다리 위에 있어야겠다며 올려달라고 칭얼대는 그 순간,

산책을 하면서 잘 오고 있는지 확인하는 그 순간.


네가 사랑스러운 모습들을 세어보자면 온 우주를 다 합해도 말할 수 없어.

입에 침이 마르고 내가 할머니가 되어 임종을 앞두고 있을 때가 되어야 네 이야기를 끝마칠 수 있을지도 몰라.

그래서 내가 벌써 네 이야기로 32편을 쓰고 있잖아.


텔레비전이나 책 등 여러 곳들에서 자꾸 웃으라고 하는데, 나는 ’맞아. 웃어야지. 하하!‘하고 억지 미소를 지으면서도 그 순간이 지나면 곧 웃음을 잃었어.

그런데 너를 만나고 내 입가에는 웃음이 가득해.

이렇게 또 나를 웃게 만드는 존재가 있을까?

우리 부모님도 나를 보고 이렇게 웃지는 않는데 말이야. 내가 자식을 낳아도 그럴 거 같지는 않거든.


나는 웃는 강아지들을 많이 봤는데, 너는 잘 웃는 편은 아니야.

정말 신이 나야지만 웃는 거 같더라고.

예를 들어, 완전히 만족할 만큼 산책을 하고 또 산책할 때의 날씨가 네 마음에 쏙 들었을 때.

가족과 다 함께 산책을 갈 때.

웬만한 맛있는 음식으로는 잘 안 웃는 거 같아.

배떼기가 불렀지 아주!

맨날 맛있는 것만 먹으니 감사한지 모르는 게야!


그래서 난 네 웃음이 귀해.

그래서 내가 더 네 앞에서 웃는 거 같기도 해.

내가 웃어야 네가 더 웃지 않을까 해서.

무표정으로 쳐다보다가도 네가 나와 눈이 마주치면 웃고, 신나는 텐션을 억지로 끌어올려서 네 기분을 좋게 해주려고 하기도 하지.


네가 사는 동안 언제나 행복했으면 좋겠어.

나의 사랑을 매일 풍족하게 느끼며,

날마다 웃음이 아깝지 않도록 웃고,

새어나가는 웃음을 참을 수 없는 나를 보며 기뻐했으면 좋겠어.


문득 이런 생각이 들 때마다 동시에 꼭 드는 생각이 있어.

어찌 보면 한 마리의 동물로 그치는 너라는 존재도 내게 이렇게 귀한데, 내가 자식을 낳으면 그 아이는 얼마나 소중할까.

우리 부모님에게 나는 얼마나 소중할까.


그래서 나는 날마다 더 노력해.

열심히 살려고가 아닌, 매일 행복하려고.

내가 네가 행복하길 바라는 것처럼,

우리 부모님도 내가 행복하게 살길 바랄 테니까.

그러니 우리 행복하자!

너도 나도 우리 가족 모두!


이전 01화 자기가 제일 중요한 이기적인 아지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