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브런치북 육아시 2 15화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RNJ Apr 25. 2024

곰솔


 애월읍 수산리에는 제주도에서 쉽게 찾아보기 힘든 큰 저수지가 있다. 몇 년 전에 이 아름답고 평화로운 저수지에서 침을 줄줄 흘리던 들개 한 마리를 만났었다. 족히 20~30kg은 나갈법한 녀석은 겁먹은 여행자의 주변을 빙빙 맴돌았고, 나는 짱돌을 하나 손에 쥔 채 녀석을 주시하며 마을로 달아났다. 지나가던 마을버스 행선지를 보지도 않고 후다닥 올라탔던 웃픈 추억이 남은 곳, 이번에는 서로를 지켜줄 가족과 함께 이곳으로 돌아왔다. 


 검은 소나무라 불리는 곰솔은 보통 바닷가에서 잘 자란다. 정확히 말하자면 염분기로 인해 다른 생물이 버텨낼 재간이 없을 때, 소금기에 강한 곰솔만이 홀로 살아남는다. 저수지 한편에는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거대한 곰솔 한 그루가 서있다. 너무나 커져버린 나무는 자신의 무게를 지탱할 수 없어 이곳저곳에 버팀목이 대어져 있었다. 유모차를 끌고 가까이 가보려 했지만 풀벌레가 너무 많아 멀찍이 떨어져 조용히 바라만 보았다. 


 곰솔 건너편에도 우람한 몇 그루의 소나무가 있었다. 제주도를 떠나지 않는 개발의 바람은 바다와 숲을 가리지 않으며 풍경을 뒤흔들었고, 곰솔은 천연기념물이라는 이름 덕분에 거센 바람을 피해 갈 수 있었다. 이곳의 곰솔은 생명력이 강해서 살아남은 것이 아니었다. 민물로 가득한 풍요로운 땅에서 거대한 고목은 조금씩 저수지로 기울어지고, 아니 가라앉고 있었다.


 오랜만에 다시 찾아온 저수지는 평화롭지 않았다. 안쓰러운 봄이다.



이전 14화 참새와 복어가 많은 바닷가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